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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의 CNG버스를 전기버스로 대체했을 때 환경 개선 효과 분석
An Analysis on the Effect of Environmental Improvement on Replacing CNG Bus in Seoul with Electric Bus 원문보기

전기전자학회논문지 = Journal of IKEEE, v.24 no.3, 2020년, pp.821 - 827  

최병주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Yeungnam University) ,  나혜중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Yeungnam University) ,  최욱돈 (School of Electronic and Electrical Engineering, Daegu Catholic University) ,  김종해 (School of Electronic and Electrical Engineering, Daegu Catholic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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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가 대도시의 대기 오염원 중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디젤이나 CNG버스 등 대중교통의 내연기관 차량은 매일 총 주행거리와 운행시간이 길고 차량 수량이 많기 때문에 배출가스 저감 대책이 시급하다. 본 논문에서는 실제로 전기버스의 도로 주행시험을 통한 연료소모율(km/kWh)을 측정하였다. 측정값을 근거로 버스 한 대당 내연기관과 전기버스에서 발생되는 CO2배출량을 계산하였다. 전기버스를 시내버스로 대체할 경우 CNG버스 대비 예상되는 이산화탄소 저감 등 환경개선 효과와 더불어 전기버스로 대체가 확대될 경우 부가적인 효과를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particular, vehicles with internal combustion engines of public transportation such as diesel and CNG buses are in urgent need of measures to reduce emissions as they have a long daily total mileage, long driving hours and a large number of vehicles. In this paper, the fuel consumption rate (km/k...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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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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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함께 배출가스 저감 방안의 하나로 엔진과 전동기를 같이 사용하는 방식의 디젤 하이브리드버스와 CNG하이브리드 버스가 연구[1][2]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자동차용 대용량 배터리 기술의 발달로 엔진에 비해 친환경적인 순수전기버스나 연료전지버스로 바뀌고 있는 추세이다[3]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상용 자동차의 연비측정의 기준인 WHVC urban 모드로 실제 주행을 통해 측정된 CNG 버스의 배출가스와 전기버스의 연료소모율(km/kWh)을 비교 및 검토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버스 한 대 당 내연기관과 전기 버스에서 발생되는 CO2 배출량은 측정된 Data를 토대로 계산하였다.
  • 그러나 내연기관의 배출가스가 대기오염을 유발하고 이를 줄이기 위해 수년간에 걸쳐 디젤버스를 CNG버스로 교체하여왔다. 본 연구에서는 CNG버스의 배출가스 중 이산화탄소량을 분석하였다. CNG버스를 전기버스로 대체할 경우 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제로 서울의 전기버스 주행시험에서 연료소모율을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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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이나 CNG버스 등 대중교통의 내연기관 차량에 대한 배출가스 저감 대책이 시급한 이유는 무엇인가?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가 대도시의 대기 오염원 중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디젤이나 CNG버스 등 대중교통의 내연기관 차량은 매일 총 주행거리와 운행시간이 길고 차량 수량이 많기 때문에 배출가스 저감 대책이 시급하다. 본 논문에서는 실제로 전기버스의 도로 주행시험을 통한 연료소모율(km/kWh)을 측정하였다.
전기버스의 CO2배출량 산출 근거 두 가지는 무엇인가? 전기버스의 CO2배출량 산출 근거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이들을 고려한 기대효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하나는 소비전력량당 주행 거리(0.7km/kWh)을 기준으로 계산하는 방식이다. 다른 하나는 참고문헌[7]에서 제시한 2015년 환경부의 “자동차 배출가스의 전 과정 평가(Life Cycle Analysis)”에 의한 방식이다. 순수 전기자동차의 주행 전, 석유채굴과 발전에서 발생하는 CO2(g/km)량 64.
배출가스 저감 방안 추세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정부에서는 나날이 심각해지고 있는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을 위해 지금까지 전국적으로 대중교통 수단인 시내버스를 디젤에서 CNG버스로 교체해왔다. 이와 함께 배출가스 저감 방안의 하나로 엔진과 전동기를 같이 사용하는 방식의 디젤 하이브리드버스와 CNG하이브리드 버스가 연구[1][2]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자동차용 대용량 배터리 기술의 발달로 엔진에 비해 친환경적인 순수전기버스나 연료전지버스로 바뀌고 있는 추세이다[3]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상용 자동차의 연비측정의 기준인 WHVC urban 모드로 실제 주행을 통해 측정된 CNG 버스의 배출가스와 전기버스의 연료소모율(km/kWh)을 비교 및 검토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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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tefano Barsali et al, "Techniques to Control the Electricity Generation in a Series Hybrid Electric Vehicle," IEEE Transactions on energy conversion, Vol.17. No.2, pp.260-266, 2002. DOI: 10.1109/TEC.2002.1009478 

  2. Mehrdad Ehsani et al, "Moden Electric, Hybrid Electric, and Fuel Cell Vehicles," CRE press, pp.239-276, 2018. 

  3. U. D. Choi et al, "Development of the Power Generator for Series Hybrid Electric Vehicle," IFOST, pp.447-450, 2006. DOI: 10.1109/IFOST.2006.312354 

  4. I. S. Kang et al, "CNG distribution through environmental and economic evaluation of light and CNG buses Final Report on Policy Feasibility Study," Ministry of Environment, Korea Institute for Environmental Policy Evaluation, pp.57-90, 2012. 

  5. U. D. Choi, "Commercial Operation of Ultra Low Floor Electric Bus for Seoul City Route," IEEE-VPPC, 2012. DOI: 10.1109/VPPC.2012.6422619 

  6. U. D. Choi et, al, "Development of a Series Hybrid Electric Vehicle as Low-Floor City Transit Bus," World Electric Vehicle Journal, vol.3-ISSN-2032-6653-AVERE, pp.379-386, 2009. DOI: 10.3390/wevj3020379 

  7. J. H. Go, H, K, Ki, S. M. Jeong, "Recent Trend of Environmentally Friendly Vehicle and Seoul Policy Directions," The Seoul Institute, pp.7-45, 2017. 

  8. "Bus Graphic," NEKO Publishing Co. Ltd. Japan, vol.21,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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