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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1, 2019년, pp.80 - 91
전영미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조진숙 (수원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This study investigated the factors affecting the satisfaction and the continuous behavior intention of university students on MOOC. Adopting a questionnaire, the study collected data from 177 students enrolled in K-MOOC classes as an extracurriculum in the university in metropolitan area. Results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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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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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에서의 K-MOOC 만족도 및 지속이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 넷째, 대학에서의 K-MOOC 만족도 및 지속이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과목이 개설되는 학기 중에 집중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다. 학생들의 인식 조사 결과, ‘학내에 개설되지 않은, 전공과 다른 다양한 교과목을 수강할 수 있어 좋았다’는 의견이나 ‘보다 많은 교과목이 개설된 학기 중의 K-MOOC 수강에 대한 인식이 더 높았다’는 것은 개설되는 교과목을 다양화하는 것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학기 중 운영이 더 효율 적임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
우리나라에서 MOOC과 관련하여 학생들의 지속적인 사용의도와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현황은 어떠한가? | 국외의 경우, Jordan(2014), Daniel(2012), Yuan & Powell(2013) 등을 포함한 많은 연구들이 MOOC의 확산과정에서 중요 쟁점 중의 하나인 낮은 이수율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8-10]. 반면 우리나라는 조순정(2015), 민혜리, 금선영(2017) 등의 몇몇 연구들을 제외하고는 이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다 [11][12]. 개방성과 대규모성을 특성으로 하는 MOOC은 자칫 의미있는 학습활동보다는 학습 흉내만 내는 사례도 발생할 수 있다. | |
자기주도성이란 무엇인가? | 이 외에도 조성아(2013)는 대학 이러닝 환경에서의 학습만족도 및 학습지속의향 차이 분석에 대한 연구에서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전략을 주요 변인을 분석 하고 있다[20]. 자기주도성이란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 요구를 진단하고 학습목표를 수립하며 학습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확인하고 그에 적합한 학습전략을 선택 및 구현하여 학습하는 것으로, 교수자와의 면대면 수업이 아닌 이러닝에서는 학습자 스스로 학습 목표와 방법을 정하고 학습을 주도하며 스스로 그 결과를 점검해보는 자기주도성이 특히 강조되고 있다 [26][27]. |
교육부,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_MOOC) 추진 방안(안)," 2015a.
교육부,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현황과 추진방향 공개자료," 2015b.
권오영, "평생능력개발: 일-학습 병행을 위한 온라인 교육 시스템," 실천공학교육논문지, 제5권, 제2호, pp.163-168, 2013.
M. Tan, P. Shao, and P. Yu, "Factors Influencing Engineering Students' Use of Social Media in Learning," J. of World Transactions on Engineering and Technology Education, Vol.12, No.4, pp.648-654, 2014. http://www.wiete.com.au/journals/WTE&TE/Pages/Vol.12,%20No.4%20(2014)/13-Tan-M.pdf
L. Pappano, "The year of the MOOC," 2012. http://www.nytimes.com/2012/11/04/education/edlife/massive-open-online-courses-are-multiplying-at-a-rapid-pace.html
L. Yuan, "MOOCs and Open Education Timeline," 2015. http://blogs.cetis.org.uk/cetisli/2015/05/11/moocs-and-open-education-timeline-updated
오예진, "미국 MOOC 사례를 통해 본 한국형 MOOC의 발전방향 모색: 고등교육을 기반으로 한 평생교육의 관점을 중심으로," 평생교육.HRD연구, 제13권, 제1호, pp.103-135, 2017.
K. Jordan, "Initial trends in enrollment and completion of massive open online course," J. of The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ance Learning, Vol.15, No.1, pp.133-160, 2014.
S. J. Daniel, "Making sense of MOOCs: Musing in a maze of myth, paradox and possibility," 2012. http://sirjohn.ca/wordpress/wp-content/uploads/2012/08/120925MOOCspaper2.pdf
L. Yuan and S. Powell, "MOOCs and Open Education: implications for higher education," 2013.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265297666
조순정, "국내 대학생의 온라인 공개강좌 수용요인-확장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하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5권, 제9호, pp.601-619, 2015.
민혜리, 금선영, "묵(MOOC)에 대한 한국 대학교육 전문가의 인식 조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7호, pp.222-25, 2017.
정한호, "MOOC 수강에 대한 대학생들의 지속적인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기술수용모형, 기대일치모형, 과제기술적합모형을 기반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3권, 제2호, pp.315-343, 2017.
H. Jeong, "An investigation of user perceptions and behavioral intentions towards the e-library," J. of Library Collections, Acquisitions & Technical Services, Vol.35, pp.45-60, 2011.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abs/pii/S1464905511000261
이면재, 온라인 대중공개강좌(MOOC)의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확장된 IS 지속이용모델을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구본혁, MOOC을 활용한 플립러닝의 효과성 분석,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C. Ho, W. Ke, and H. Liu, "Choice decision of e-learning system: Implications from construal level theory," J. of Information & Management, Vol.52, pp.160-169, 2015.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378720614000871
하병환, 이러닝의 학습동기 및 학업성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조성아, 대학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수강경험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준에 따른 학습만족도 및 학습지속의향 차이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임자경, E-LEarning 교육의 현황과 전망에 대한 연구-K-MOOC을 중심으로, 경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박시용, 임지영, "고등교육에서 활용가능한 MOOC 활용 교육 모델," Asia-pacific J.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18, No.5, pp.847-855, 2018.
박창언, "한국형 온라인 공개 강좌(K-MOOC) 운영 현황과 과제," 교육과정연구, 제34권, 제2호, pp.122-140, 2016.
이병현, "미국 MOOC 최근 운영동향을 통해 본 MOOC 역할과 K-MOOC 운영에 대한 시사점,"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3권, 제2호, pp.227-251, 2017.
구본혁, 허서정, 이희숙, 김창석, "MOOC을 활용한 플립러닝의 효과성 분석 및 수업 방안: 프로그래밍 수업을 중심으로," 한국지능시스템학회 학술발표 논문집, 제24권, 제2호, pp.149-151, 2014.
최윤경, E-Learning 학습 환경에서 고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전략 활용 분석,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정미경, 김경현, "교실 수업 지원 체제로서의 사이버학습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분석," 교육심리연구, 제18권, 제3호, pp.329-350,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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