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4 no.2, 2020년, pp.369 - 383
최영림 (대구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This study proposes a method to effectively teaching technic for pattern development and virtual garment manufacturing by adopting the K-MOOC platform for the Apparel Pattern CAD curriculum. According to K-MOOC guidelines, Apparel Pattern CAD curriculum were developed and presented through the K-MO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MOOC의 플랫폼은 무엇이 있는가? | MOOC는 국적, 인종, 나이, 학력의 차별없이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를 학습자의 입장에서 선택하고 비용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학습의 장벽을 없애고 지식의 보편화를 이루고자 시작되었다. MOOC 학습시스템은 단순히 동영상만 시청하는 것이 아니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운영되고 있으며, MOOC 플랫폼으로는 에덱스(edX), 코세라(Coursera), 유다시티(Udacity), 퓨처런(FutureLearn) 등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주도로 국내 우수대학의 강좌를 제공하는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가 2015년에 출범하여 누구나 교육콘텐츠를 개발하고공유, 유통함으로써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 |
3D CAD교육을 패션 관련학과에 적용하기에 용이한 이유는 무엇인가? | 의류산업에서 의상 시뮬레이션 기술이 확산됨에 따라 대학에서의 3D CAD교육이 요구되고 있으나 기존의 교과과정을 유지하면서 교과목을 추가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실정이다(Choi, 2016). 의류, 패션 관련 학과의 전공교과목 중에서 어패럴패턴캐드는 컴퓨터를 이용한 캐드 실습이 주로 이루어지는 교과목이므로 온라인 콘텐츠를통하여 학습하는 K-MOOC 강좌를 적용하기에 용이하다. 또한 패턴 캐드를 이용하여 디지털화한 패턴을 기반으로 3D 가상 의상을 제작하는 패션 산업체의 업무 방식과도 상응한다. | |
MOOC이란 무엇인가? | MOOC는 수강인원의 제한 없이(Massive) 누구나(Open) 온라인(Online)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는 강좌(Course)로, 개방형 온라인 강좌를 의미한다(McAuley et al., 2010). |
Byun, M., Lee, J., Hong, S., Cho, H., & Cho, M.-H. (2016). Instructional strategies to promote interaction in K-MOOC: Focused on Moore's three types of interac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2(3), 633-659. doi:10.15833/KAFEIAM.22.3.633
Choi, Y. L. (2015). 의상시뮬레이션 기술을 이용한 디지털 의상 라이브러리 개발 [Digital clothing library development applying garment simulation technology]. Gyeongsan: Daegu University Leaders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Choi, Y. L., & CLO Virtual Fashion Inc. (2016). CLO패션디자인 입문 [Introduction to CLO fashion design]. Seoul: Kyohakyungusa.
de Waard, I. (2013). mMOOC DESIGN: Ubiquitous, open learning in the cloud. In Z. L. Berge & L. Y. Muilenburg (Eds.), Handbook of mobile learning (pp. 356-368). New York, NY: Routledge.
Hansch, A., Hillers, L., McConachie, K., Newman, C., Schildhauer, T., & Schmidt, P. (2015, March 13). Video and online learning: Critical reflections and findings from the field, HIIG Discussion Paper Series No. 2015-02. SSRN. Retrieved from https://ssrn.com/abstract2577882
Jang, E. (2011). YUKA SYSTEM을 활용한 실무 패턴CAD [Practical pattern CAD using YUKA SYSTEM]. Seoul: Kyohakyungusa.
Jeon, H. M. (2018). Usability improvement of K-MOOC service based on UX design - Focus on interface and interaction -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Jeong, H. (2018).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variables affecting adult learners' intention to take MOOC: Based on social influence, self efficacy, expectation-confirmation, task-technology fit, and satisfaction.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14(4), 203-229. doi:10.26857/JLLS.2018.11.14.4.203
Jung, H., An, J., & Lee, H. (2016). Search for designing strategies of e-learning for engineering through analyzing the best practices of overseas MOOCs.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8(1), 31-37, doi:10.14702/JPEE.2016.031
Kim, C. M. (2018). Analysis of interaction factors impacting educational effects on K-MOOC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im, S., & Park, I. (2019).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intention to take, quality, learning satisfaction, achievement and continued to use intention in K-MOOC 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5(3), 525-549. doi:10.15833/KAFEIAM.25.3.525
Koo, Y.-S. (2017). Needs analysis and suggestion on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K-MOOC in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Lee, J.-Y., & Seo, J.-T. (2017).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instructional quality factors, learning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5), 135-144. doi:10.14257/ajmahs.2017.05.38
McAuley, A., Stewart, B., Siemens, G., & Cormier, D. (2010). The MOOC model for digital practice. Charlottetown, PEI: University of Prince Edward Island.
Ministry of Education. (2019, February). 2019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기본계획 [2019 K-MOOC basic plan]. Sejong: Author.
Ministry of Education, & National Institute for Lifelong Education. (2016). K-MOOC 강좌 개발.운영 가이드라인 [KMOOC course development and operation guidelines]. Seoul: National Institute for Lifelong Education.
Nam, S. (2016). An analysis of the degree and patterns of interaction in Korea Massive Open Online course(K-MOOC)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Gyeongsan.
Seo, S. (2016). A case study on learning activities of MOOCs complet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YOUTH HITECH. (2015). YUKA CAD 패턴 제작에서, 그레이딩, 마킹, 실전응용까지 한권에! [From YUKA CAD pattern production to grading, marking, practical application!]. Seoul: Technology & Sensibility.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