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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노관리 프로그램이 정신질환자의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 동영상과 차모임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Anger Management Program of the Psychotic Patient : Focus on Video and Tea Gather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1, 2019년, pp.353 - 364  

김미혜 (청암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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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신질환자를 대상으로 분노관리 동영상과 차 모임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정신질환자의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함이며 비 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로 진행되었다. 연구 대상은 H정신병원 폐쇄병동에 입원한 환자32명이다. 측정변수는 공격성 척도로 프로그램의 효과는 동영상 프로그램이 끝난 후 1회와 8회의 분노관리 차모임 후 1회 총 2회를 측정하였다. 자료분석은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 편차, χ2 test, t-test, paired t-test, 반복측정 분산분석으로 분석하였다. 분노관리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의 공격성 정도는 대조군보다 유의하게 낮았다(F=14.38, p< .001). 공격성 하부항목인 적대감(F=8.53, p< .001), 분노감(F=6.10, p=.004), 언어적 공격성(F=7.58, p< .001), 신체적 공격성(F=13.92, p< .001) 모두 실험군이 대조군 보다 유의하게 낮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분노관리 프로그램은 입원한 정신질환자의 전체 공격성과 적대감, 분노감, 언어적 공격성, 신체적 공격성을 유의하게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신질환자나 다양한 그룹에서 분노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어질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ffect of psychotic patient after applying anger management video and tea gathering program to psychotic patient. This study was an experimental research and used nonequivalent control-group pretest-posttest design. Study subjects were 16 patients for a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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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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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분노관리 프로그램이 분노표출 정신질환자의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유사 실험연구로서 비 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 (Nonequivalent control-group pretest-posttest design)이다[표 1].
  • 본 연구는 정신질환자를 대상으로 분노관리 동영상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후 정신질환자의 공격성 저하에 미치는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정신질환자의 공격성을 감소시키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정신질환자를 대상으로 분노관리 동영상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정신질환자에게 적용한 후 공격성 저하에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 정신질환자의 공격성을 감소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연구로 실험군에게 1회 50분씩, 주 2회 총 12 회기로 분노관리 동영상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후, 주 2회 총 8회의 차모임을 실시하여 분노관리 실천을 격려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정신질환자에게 분노관리 프로그램이 정신질환자의 공격성 저하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함이며, 이를 위한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 분노관리 동영상 프로그램이란 인지·행동적 접근과 사회적 기술을 포함한 통합적 중재로서[16][32][33]. 분노원인 및 분노감정을 인식하고 분노유발 상황에서 스스로 분노관리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정신질환자에게 애니매이션이 포함된 분노 대처하기 동영상을제공하여 구성한 프로그램이다. 분노관리 동영상 프로그램은 Anger free life[34]와 분노치료 워크북[35], 분노관리 프로그램[23][36]을 참고하고 공중파 TV 교양프로그램 중 분노 관련방송분, 교육용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1편의 동영상을 개발하였고, http://blog.
  • 이에 본 연구는 정신질환자에게 분노관리 동영상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공격성 저하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 정신질환자의 공격성에 대한 정신건강 증진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가설 설정

  • 제 1-1가설: 분노조절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의 적대감 정도는 대조군 보다 낮을 것이다.
  • 제 1-2가설: 분노관리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의 분노감 정도는 대조군보다 낮을 것이다.
  • 제 1-3가설: 분노관리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의 언어적 공격성 정도는 대조군보다 낮을 것이다.
  • 제 1-4가설: 분노관리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의 신체적 공격성 정도는 대조군보다 낮을 것이다.
  • 제 1가설: 분노관리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의 전체 공격성 정도는 대조군보다 낮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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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신질환자란 무엇인가? 정신질환은 하나의 개념으로 나타내기에는 너무 많은 요소와 상황이 존재하며 정신질환자란 망상, 환각, 사고나 기분의 장애 등으로 인하여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제약이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4]. 정신과 영역에서 분노는 면담을 통해 감지되는 것으로 적대감과 분노감이 있고, 행동으로 표현될 때는 언어적 공격성과 신체적 공격성으로 나타난다.
분노관리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한 평가는? 분노관리 프로그램은 행동적 · 심리적으로 어려운 문제 상황속에서 적절한 대처 방법을 알려주고 분노를 조절하고 통제할 수 있도록 돕는 중재방법 중 하나이다. 선행연구에 의하면 분노관리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음악, 미술, 원예를 이용하거나 상담전략, 자신을 이해시키는 교육 등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24-26], 분노관리를 위한 동영상 프로그램의 활용은 집중력이 낮은 정신질환자들의 주의를 끌고 흥미와 집중을 유발하여 사회 기술의 향상과 유지를 도모[27] 할 수 있는 사회적 상호작용에 가장 근접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우울장애환자의 분노 표출 특징은? 적대감과 분노감은 언어적 공격성과 신체적 공격성을 증가시키고 분노감이 높아질 수 록 자살생각이나 공격성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5] 이를 적절히 관리해 줄 필요가 있다. 우울장애환자의 경우 자신감이 낮은 가운데 내적 분노를 표현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내재화하여 다양한 신체증상을 호소하는 경향이 높고 적개심과 공격적 행동을 통해 분노를 표출한다[6][7]. 이와 같이 분노감이나 적개심은 내적, 자동적 반응이지만 공격성은 신체적, 언어적 위협의 수단이 되고 치료현장에 있는 간호사나 타 환자에게 공격적인 행동을 수반하는 경우가 많으며, 난폭한 말씨나 행동으로 표출되기 쉽기 때문에 자신은 물론 타인의 감정을 상하게 하고, 인간관계를 약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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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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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강문희, 고희성, 이지혜, "정신질환자의 노화불안과 주관적 안녕감,"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1호, pp.329-338, 2019. 

  3. 보건복지부, 2011년도 정신질환실태 역학조사(보건복지부 학술연구 용역사업 보고서), 서울: 보건복지부, 2012. 

  4. Korea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psychiatric news 2019[Internet]. Seoul: Update Korea," 2019[cited 2019 October 2], Avaialble from:http://www.psychiatric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14165. 

  5. 신지원, 입원한 정신질환자의 분노와 공격성,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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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신지원, 입원한 정신질환자의 분노와 공격성,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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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M. Hartley, Managing at Work, KMA, 2004. 

  12. W. Gaylin, The rage within, New York: Simon and Schuster,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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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하우출판사, 2009. 

  16. 천한나, 박지연, "동영상을 활용한 분노조절 프로그램이 초등 통합학급 학생의 공격성, 분노조절 능력,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정서 행동장애연구 학회, 제29권, 제3호, pp.61-84, 2013. 

  17. 문은주, 고등학생용 분노조절 프로그램 개발 ,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18. 이성희,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분노실천을 통한 초등학생의 공격성 감소에 대한 효과 , 청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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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최광식, 비행청소년의 분노 및 공격성 감소를 위한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효과,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22. 이윤경, 분노조절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효과,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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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정다희, 인지행동 미술치료가 정신질환자들의 스트레스 지각과 대처방식 행동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27. 구효진, 이봉건, "사회인지 동영상을 활용한 사회성기술훈련이 정신분열병 환자의 대인관계기술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 제30권, 제2호, pp.381-396, 2011. 

  28. F. Faul, E. Erdfelder, A. G. Lang, and A. Buchner,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No.41, pp.1149-1160, 2009. 

  29. 성태제, 시기자, 연구방법론, 학지사, 2017. 

  30. A, H. Buss and M. Perry, "The aggression questionnair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63, No.3, pp.452-459,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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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E. R. Dahlen and J. L. Deffenbacher, "Anger management," In W. J. Lyddon and J. V. Jones Jr.(Eds), Empirically supported cognitive therapies current and future application ,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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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권영덕, 분노조절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영향, 안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39. 박경택,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이 교도소 수용자의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효과, 신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40. 손주영, 분노조절프로그램이 알코올중독자 가족의 분노표현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41. 김혜성, 즉흥연주 음악치료가 남성알코올 중독자들의 분노 및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42. 김태희, 분노조절 집단 프로그램이 청소년들의 분노와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43. 고기숙, 이지숙, 유동환, 윤용희, "청소년의 분노표현 및 대처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청소년과 청소년 전문가 포커스 그룹 인터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1호, pp.445-462, 2019. 

  44. 이상석, 이양희, "초등학생의 공격성 감소 및 문제해결 기술향상 프로그램의 웹을 통한 구현: 상담 및 심리치료," 한국심리학회지, 제18권, 제1호, pp.93-115,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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