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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1, 2019년, pp.365 - 374
Loss of Control in Flight(LOC-I) due to aircraft upset attitude has the highest air accident rate, and International Aviation Institute such as ICAO and FAA recommended flight crew to operate aircraft safely through UPRT(Upset Prevention & Recovery Training) program. ICAO has selected Loss of Cont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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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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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RT는 어떠한 훈련인가? | UPRT는 Upset Prevention & Recovery Training 의 약자로 항공기 비정상 자세로 인한 조종능력상실 항공사고를 예방 및 회복하기 위한 훈련으로 정의된다. 여기에서 언급된 항공기 비정상자세(Upset)란 조종사가 의도하지 않았지만 항공기 상승각 25도 이상, 강하각 10 도 이하 초과 및 선회각(Bank Angle) 45도 이상 또는 부적절한 속도에서 상기의 한도를 초과하는 비행자세로 정의된다[4]. | |
비정상자세 사고로, 갑작스러운 자동화 놀람으로 이상자세를 보이며 기수가 들리는 등 항공기가 서서히 비정상 자세로 진입하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하여 자동화 위협 및 위기관리가 실패되어 위협요인이 발생한 이유는? | 그 이유를 살펴보면 현재 국내 항공사에는 갑작스러운 비정상 비행자세 회복 훈련(Upset Recovery)을 실시 할 수 있는 모의 비행 장치가 준비된 기종이나 항공사가 많지 않은 실정에서 기인한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조종사들이 알아차리지 못하는 상태에서 비정상 자세로 진입이 되도록 시뮬레이터의 기능이 작동하도록 업그레이드가 되지 않아, 과거부터 실시해오던 제한적인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 |
ICAO에서 비행 중 조종능력 상실과 관련된 항공기 비정상 자세 사고의 기여요인으로 무엇들을 지목하였는가? | 국제민간항공기구인 ICAO와 및 국제 항공 안전기관들이 LOC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해왔다. 또한 ICAO는 비행 중 조종능력 상실과 관련된 항공기 비정상 자세 사고의 기여요인으로 잘못된 절차 적용 또는 부적절한 조종(flight control inputs), 공간 지각능력 상실 (spatially disoriented), 항공기의 에너지 관리(속도와 고도) 미흡, 조종사의 주의분산(distracted), 부적절한 훈련 등으로 5가지 요인을 지목하여, 이를 예방하기 위하여 UPRT(Upset Prevention & Recovery Training) 훈련을 강화하기를 권고하였다[4]. ICAO는 2019년 3월부터 의무적으로 UPRT를 실행하도록 체약국에 권고하여 비정상자세로 인한 LOC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 |
ICAO, Accident Statistics ,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2017. https://www.icao.int/safety/iStars/Pages/Accident-Statistics.aspx, 2019.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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