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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12, 2019년, pp.157 - 165
전승준 (가톨릭관동대학교 항공운항학과) , 최진국 (극동대학교 항공운항학과)
찰스 린드버그는 1927년 뉴욕에서 출발한 후 약 20시간 동안 대서양 횡단 비행 중 피로로 인해 잠든 동안 항공기가 통제되지 않는 상황을 경험하였다. NTSB(National Transportation Safety Board) 보고서에 따르면 매년 약 40건의 준사고가 피로와 관련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수면 손실은 알코올과 비슷한 효과를 유발할 수 있으며, NTSB에서 꾸준히 조사 중에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피로는 특히 이륙 및 착륙 시 위협 및 오류 관리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NTSB가 일반적인 요인인 피로를 분석한 주요사고의 위협과 오류를 식별하고 피로의 심각성을 이해하고자 한다.
Charles Lindbergh has experienced the uncontrolled situation of the aircraft while he was asleep with open eyes during his Atlantic crossing flight around 20 hours after departure from the New York in 1927 because of the fatigue. According to the NTSB(National Transportation Safety Board) reports,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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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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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항승무원이 정신적인 피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사전에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이유는? | 피로는 과도한 운동 후 힘이 없는 상태에서 정상적인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육체적 피로와 수면의 부족, 졸음 또는 집중도가 저하된 상태 등의 정신적인 피로가 있다. 정신적인 피로는 Table 1과 같은 증상과 영향을 주게 되어, 운항승무원으로 하여금 에러를 발생시키고 위협 및 에러관리 실패 시 준사고 및 사고로 연계되므로, 위와 같은 사고를 예방하기는 환경을 유발하므로, 정신적인 피로의 심각성을 인지하여 사전에 적극적으로 관리하도록 해야 한다[8]. | |
TEM은 무엇인가? | TEM은 Threat and Error Management를 의미하며, 조종사에게 사전 예방적인 안전관리철학을 증진 시키고, 운항환경의 복잡성에도 불구하고 안전 여유를 최대화시키는 기법을 제공한다[6]. | |
즉각적인 복행을 하도록 개선이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다섯째로, 즉각적인 복행을 하도록 개선이 요구된다. 피로관련 사고에서 불안정 접근 시 복행을 실시하지 않고 무리한 접근을 지속하는 불안전 항공기 상태(UAS)를 발생하거나, 실속경고나 GPWS(Ground Proximity Warning System) 경고 발생 시 즉각적인 실속회피 조작과 복행 절차 실시 실패가 공통적으로 발생하여 가장 중요한 사고의 연결 고리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절차개선과 교육 평가 반영, 바람직한 복행 문화 형성을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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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K. Choi. (2014). The Study on Common Factors of Typical CFIT Accident with Go-around Failure and Go-around Gate Operation of Foreign Carriers (An Analysis of Korean CFIT Accidents through 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22(3), 15-23. DOI : 10.12985/KSAA.2014.22.3.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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