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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명료화 기법을 활용한 공직윤리 교육 콘텐츠 개발 방향
A Way to Develop Contents for Officials Ethics Education using Value Clarific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1, 2019년, pp.415 - 423  

박균열 (경상대학교 윤리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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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가치명료화 기법을 활용한 공직윤리 교육 콘텐츠 개발의 기본적인 방향을 설정하는 데 주안을 두었다. 가치명료화 기법은 도덕성의 다양한 측면인 도덕적 감수성, 도덕적 판단력, 도덕적 동기화, 도덕적 실천력 중에서 도덕적 판단 역량을 길러주는 데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이 연구는 가치명료화 기법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공직윤리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과 그 평가 방안 등을 개략적으로 제시한다. 이 연구는 콘텐츠 모형을 제시하는 데 주안을 두기 때문에 자체 검증 결과를 제시하지 하지는 않는다. 향후 연구에서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d on establishing the basic direction for the development of officials ethics education contents using value clarification. The value clarification is well known as an effectiv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to develop moral judgment among others as follows: moral sensitivity, moral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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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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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가치명료화(Value Clarification)를 활용하여 공직윤리 교육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에 대한 실무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주안으로 둔다. 가치명료화는 구체적인 내용으로서의 가치를 이해한다거나 정해진 어떤 가치를 교수자가 가르치는 것이라기보다 오히려 교육생의 가치화 과정(value processing)을 계발하는 것이다.
  • 이 연구는 공직자의 윤리적 가치수용 역량을 길러주기 위한 교육 콘텐츠를 마련을 위한 기본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공직자의 윤리적 가치수용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공직자를 교육생이라는 전제하에 가치명료화의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했다.
  • 이에 이 연구는 현재 초·중등학교 도덕과교육에서 도덕적 판단력을 고양하기 위한 교수학습법에 잘 알려져 있는 가치명료화 기법을 활용해서 공직윤리 교육을 위한 콘텐츠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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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치명료화 기법은 무엇인가? 이 연구는 가치명료화 기법을 활용한 공직윤리 교육 콘텐츠 개발의 기본적인 방향을 설정하는 데 주안을 두었다. 가치명료화 기법은 도덕성의 다양한 측면인 도덕적 감수성, 도덕적 판단력, 도덕적 동기화, 도덕적 실천력 중에서 도덕적 판단 역량을 길러주는 데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이 연구는 가치명료화 기법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공직윤리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과 그 평가 방안 등을 개략적으로 제시한다.
윤리적 측면에서 개인적 특성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공직자의 윤리적 역량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임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윤리적 갈등사태에 직면했을 때,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를 판단하고 결정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때 환경적 특성과 개인적 특성이 상호작용을 하게 되는데, 이 개인적 특성에 해당하는 것이 윤리적 역량 즉, 윤리적 정체성, 윤리적 가치수용 역량, 윤리적 판단역량, 윤리적 책임 역량, 윤리적 실천 역량 등이다. 이 개인적 특성에는 물론 환경적 상황을 선도하는 공직자 개인의 기능적 전문성도 포함된다.
공직자의 윤리적 역량의 핵심은 무엇인가? 특히 공직자는 대국민 봉사자로서 국민들의 아픔과 필요에 노심초사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즉 국민들의 아픔과 필요를 모른 체 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적극적으로 그 요인들을 찾아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공직자의 윤리적 역량의 핵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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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Louis Edward Raths, Merrill Harmin, and Sidney B. Simon, Values and teaching: working with values in the classroom, Indiana: C. E. Merrill Books, 1966. 

  2. Sidney B. Simon, Howard Kirschenbaum (eds.) Readings in Values Clarification, MN: Winston Press, 1973. 

  3. 정창우, 박영하, 조성태, 이병일, 김용순, 윤영진, 김현섭, 배은주, 도덕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서울: 도서출판 인간사랑, 2009. 

  4. Howard Kirschenbaum, 추병완, 김항인, 정창우 공역, 도덕.가치교육을 위한 100가지 방법, 서울: 도서출판 울력, 2006. 

  5. 서울행정학회, 새로운 공직가치 도출 및 교수체제 개발 (중앙인사위원회 정책연구보고서, 2007. 12. 24), URL: http://www.prism.go.kr (검색: 2019.10.19.). 

  6. Alan L. Lickwood, "The Effects of Values Clarification and Moral Development Curricula on School-Age Subjects: A Critical Review of Recent Research,"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48, No.3, pp.325-364, 1978. 

  7. L. Kohlberg and R. Kramer, "Continuities and discontinuities in childhood and adult moral development," Human Development, Vol.12, pp.93-120, 1969. 

  8. J. R. Rest, "New Approaches in the Assessment of Moral Judgment," in T. Lickona, ed., Moral Development and Behavior, NY: Holt, Rinehart & Winston, 1976. 

  9. J. R. Rest, Revised Manual for the Defining Issues Test,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1979. 

  10. G. Lind, "How does one measure moral judgment? Problems and alternative ways of measuring a complex construct"[German: Wie misst man moralisches Urteil? Probleme und alternative Moglichkeiten der Messung eines komplexen Konstrukts], In: G. Portele, ed., Sozialisation und Moral, Weinheim: Beltz, 1978. 

  11. G. Lind, 박균열, 정창우 공역, 도덕적 민주적 역량 어떻게 기를 것인가, 서울: 양서각, 2017[2016]. 

  12. Howard Kirschenbaum, "A Comprehensive Model for Values Education and Moral Education," The Phi Delta Kappan, Vol.73, No.10, pp.771-776, 1992. 

  13. Alfie Kohn, "How Not to Teach Values A Critical Look at Character Education," Phi Delta Kappan, Vol.78, No.6, pp.428-439,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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