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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1, 2019년, pp.415 - 423
박균열 (경상대학교 윤리교육과)
This study focused on establishing the basic direction for the development of officials ethics education contents using value clarification. The value clarification is well known as an effectiv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to develop moral judgment among others as follows: moral sensitivity, mor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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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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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명료화 기법은 무엇인가? | 이 연구는 가치명료화 기법을 활용한 공직윤리 교육 콘텐츠 개발의 기본적인 방향을 설정하는 데 주안을 두었다. 가치명료화 기법은 도덕성의 다양한 측면인 도덕적 감수성, 도덕적 판단력, 도덕적 동기화, 도덕적 실천력 중에서 도덕적 판단 역량을 길러주는 데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이 연구는 가치명료화 기법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공직윤리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과 그 평가 방안 등을 개략적으로 제시한다. | |
윤리적 측면에서 개인적 특성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 공직자의 윤리적 역량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임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윤리적 갈등사태에 직면했을 때,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를 판단하고 결정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때 환경적 특성과 개인적 특성이 상호작용을 하게 되는데, 이 개인적 특성에 해당하는 것이 윤리적 역량 즉, 윤리적 정체성, 윤리적 가치수용 역량, 윤리적 판단역량, 윤리적 책임 역량, 윤리적 실천 역량 등이다. 이 개인적 특성에는 물론 환경적 상황을 선도하는 공직자 개인의 기능적 전문성도 포함된다. | |
공직자의 윤리적 역량의 핵심은 무엇인가? | 특히 공직자는 대국민 봉사자로서 국민들의 아픔과 필요에 노심초사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즉 국민들의 아픔과 필요를 모른 체 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적극적으로 그 요인들을 찾아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공직자의 윤리적 역량의 핵심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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