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를 기반으로 하는 모든 이야기 형식이 그렇듯이 TV휴먼다큐멘터리의 서사 방식 역시 방송환경의 변화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2017년 세계 최초로 지상파 UHD 방송이 우리나라에서 시작되었고 그 해 9월 KBS는 UHD특집 휴먼다큐멘터리 <순례>시리즈를 방송했다. 초고화질 비디오와 몰입형 오디오 구현이가능한 UHD로 제작된 <순례>는 기존의 TV휴먼다큐멘터리와는 전혀 다른 서사 방식을 보여주었다. TV휴먼 다큐멘터리에서 필수요소로 여겨지던 전지적 내레이션 대신 등장인물의 절제된 1인칭 내레이션을 사용하는 한편 다양한 구도 구현이 가능한 드론을 적극 활용해 등장인물의 심리를 섬세하게 표현, 시청자의 몰입을 가능하게 했다. 또한 TV휴먼다큐멘터리에서는 시도되지 않았던 편집방식인 몽타쥬 편집기법을 통해 내레이션으로 '설명하지' 않고 영상으로 '보여주는' 방식의 서사 전개 방식을 활용하고 있다. <순례-집으로 가는 길> 이후에 이와 유사한 서사 방식의 다큐멘터리가 다수 방송되며 UHD방송환경 아래에서 TV휴먼다큐멘터리의 흐름과 방향이 달라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매체를 기반으로 하는 모든 이야기 형식이 그렇듯이 TV휴먼다큐멘터리의 서사 방식 역시 방송환경의 변화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2017년 세계 최초로 지상파 UHD 방송이 우리나라에서 시작되었고 그 해 9월 KBS는 UHD특집 휴먼다큐멘터리 <순례>시리즈를 방송했다. 초고화질 비디오와 몰입형 오디오 구현이가능한 UHD로 제작된 <순례>는 기존의 TV휴먼다큐멘터리와는 전혀 다른 서사 방식을 보여주었다. TV휴먼 다큐멘터리에서 필수요소로 여겨지던 전지적 내레이션 대신 등장인물의 절제된 1인칭 내레이션을 사용하는 한편 다양한 구도 구현이 가능한 드론을 적극 활용해 등장인물의 심리를 섬세하게 표현, 시청자의 몰입을 가능하게 했다. 또한 TV휴먼다큐멘터리에서는 시도되지 않았던 편집방식인 몽타쥬 편집기법을 통해 내레이션으로 '설명하지' 않고 영상으로 '보여주는' 방식의 서사 전개 방식을 활용하고 있다. <순례-집으로 가는 길> 이후에 이와 유사한 서사 방식의 다큐멘터리가 다수 방송되며 UHD방송환경 아래에서 TV휴먼다큐멘터리의 흐름과 방향이 달라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As with all narrative forms based on media, the narrative method of TV human documentary is closely related to the change of broadcasting environment. In 2017, the world's first terrestrial UHD broadcast was launched in Korea, and in September of that year, KBS broadcasted the UHD special documentar...
As with all narrative forms based on media, the narrative method of TV human documentary is closely related to the change of broadcasting environment. In 2017, the world's first terrestrial UHD broadcast was launched in Korea, and in September of that year, KBS broadcasted the UHD special documentary series. , made of UHD capable of ultra-high definition video and immersive audio, showed a narrative approach completely different from the existing TV human documentary. Instead of all-out narration, which was considered an essential element in the TV human documentary, it used the modest first-person narration of the characters, while actively using drones capable of various compositions to express the psychology of the characters in detail and enable viewers' immersion. In addition, the Montage editing technique, an editing method that has not been attempted in TV human documentaries, utilizes the narrative development method of 'showing' as a video without 'explaining' with narration. After , many similar narrative documentaries are broadcast, and the flow and direction of TV human documentaries are changing under UHD broadcasting environment.
As with all narrative forms based on media, the narrative method of TV human documentary is closely related to the change of broadcasting environment. In 2017, the world's first terrestrial UHD broadcast was launched in Korea, and in September of that year, KBS broadcasted the UHD special documentary series. , made of UHD capable of ultra-high definition video and immersive audio, showed a narrative approach completely different from the existing TV human documentary. Instead of all-out narration, which was considered an essential element in the TV human documentary, it used the modest first-person narration of the characters, while actively using drones capable of various compositions to express the psychology of the characters in detail and enable viewers' immersion. In addition, the Montage editing technique, an editing method that has not been attempted in TV human documentaries, utilizes the narrative development method of 'showing' as a video without 'explaining' with narration. After , many similar narrative documentaries are broadcast, and the flow and direction of TV human documentaries are changing under UHD broadcasting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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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하지만 본 연구는 의 작품 분석을 통해 TV휴먼다큐멘터리의 서사방식의 변화에 주목하면서도 이것의 촉발원인을 UHD방송제작 기술과 드론의 활용, TV대형화라는 시청환경 변화까지 아우르면서 큰 틀에서의 TV휴먼다큐멘터리 서사방식 전환을 예고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TV다큐멘터리 중에서도 휴먼다큐멘터리를 중심으로 한 연구들도 이어졌는데 이종수(2002)는 TV가 역사와 개인적 삶의 흔적을 담아내는 미디어이며 그것이 잘 드러나는 장르가 휴먼다큐멘터리라고 강조하면서 다큐멘터리의 내용과 형식의 변화를 사회적 맥락에 연관지어 설명하려고 했다[5]. 이종수 뿐만 아니라 많은 연구자들이 TV휴먼다큐멘터리를 우리 사회를 비추는 사회적 거울로서의 분석대상으로 활용했다.
타이틀을 포함한 은 모두 580개의 쇼트로 이루어져있으며 이중 드론을 활용한 항공쇼트는 27개이다.
성능/효과
<순례>는 기존의 TV휴먼다큐멘터리와는 달리 영상미에 집중하면서 드론을 적극 활용해 등장인물의 심리표현에 주력하는 한편 3인칭 설명적 내레이션 대신 주인공 스스로가 내레이션을 하게 함으로써 시청자의 동일시를 한층 강화시키고 있다. 또한 주인공이 처한 상황을 보다 시각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쇠똥구리라는 시각보조물을 활용한 몽타주 기법을 사용함으로써 단순히 장면전환이나 계절감, 시간의 흐름을 보여주기 위한 인서트 활용이 아니라 서사전달을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설명하는 것을 듣고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시각적으로 제시되는 영상을 시청자 스스로 조합해 능동적으로 해석하도록 한 것이다.
모두 4편으로 제작된 는 세계 곳곳 다양한 삶의 모습과 다양한 길을 ‘인생은 순례다’라는 주제로 묶어 영상미만큼이나 뛰어난 서사성을 보여주었으며 이는 곧 시청률로 이어졌다.
특히 현존감(presence)을 높이는 HD고화질과 TV대형화와 함께 각 방송사는 대작 다큐멘터리 제작에 전력했고, 그 결과 TV다큐멘터리는 2000년대 이후 해외수출과 극장개봉 등 영상콘텐츠로서의 다양한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변화는 UHD라는 초고화질 방송이 가능해지면서 단순히 제작비나 소재적인 측면에서의 변화 뿐 아니라 TV휴먼다큐멘터리의 서사방식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후속연구
방송환경에 따라 다양한 시도를 해온 TV휴먼다큐멘터리는 UHD 방송과 고화질 대형 TV라는 시청환경에 맞추어 앞으로도 살아 움직이는 생명체처럼 변화를 계속할 것이다.
또한 주인공 스스로가 내레이션을 해 시청자의 동일시를 심화시키는 방식은 <순례>이후 이미 여러 TV휴먼다큐멘터리 프로그램에서 시도하는 등 그동안 전지적 시점의 3인칭 내레이션에 의존했던 TV휴먼다큐멘터리의 서사방식에 변화를 만들어냈다. 추후 이러한 변화가 휴먼다큐멘터리의 서사를 구축하는데 얼마나 효율적으로 작동하고 있는지 수용자 연구가 뒷받침 된다면 그 함의가 방송제작현장으로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큐멘터리의 재현방식엔 무엇이 있는가?
다큐멘터리 영화 이론가 빌 니콜스(Bill Nichols)는 다큐멘터리를 재현방식에 따라 여섯 가지 양식으로 나누어 설명했다. 시적 양식으로 시작한 다큐멘터리는 1960년대 기동성 있는 카메라와 야외녹음기가 등장하면서 관찰자적 양식으로 옮겨갔으며 점차 설명적 양식, 관찰자적 양식, 참여적 양식, 성찰적 양식으로 변화, 이들은 이전 양식에 대한 보완적, 반성적 측면에서 덧붙여져 연대기적으로 발생했다고 지적했다[11]. 다큐멘터리사에 있어서 TV의 탄생과 발전은 가장 중요한 사건이었으며 다큐멘터리를 발전시키는 중요한 계기를 제공했다[12].
현존감이란 무엇인가?
현존감 즉 ‘presence’는 롬바드(Lonmbard, 2000)가 설명한 영상콘텐츠의 특성 중에 하나로, TV를 시청하면서 그것이 가상이라는 것을 망각한 채 주관적 지각 상태에 놓이게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으며 리브스(Reeves)는 텔레비전의 화면 크기를 크게 하면 ‘presence’가 증가되는 느낌을 더 받는다는 점을 밝힌 바 있다[15]. 이성욱(2012)은 실험과 설문조사를 통해 화질이 좋을수록 내용에 대한 이해와 관심도가 높아져 집중효과가 있으며 촬영 대상이 음식일 경우에는 화질이 좋을수록 더 맛있어 보인다는 결과를 도출해냈는데 이를 바탕으로 고품질 영상은 고화질로 표현해야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16].
TV에서 처음으로 시작된 한국의 다큐멘터리는 무엇인가?
1964년 KBS의 <카메라 초점>으로 시작된 우리나라의 TV다큐멘터리는 6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 본격적인 다큐멘터리들이 선보이게 되었고, 1970년대 중반 16mm 필름카메라, 자동현상기, 필름편집기 등 다양한 제작 장비들이 방송사에 도입되면서 다큐멘터리 제작에 활기를 띠게 되었다. 하지만, 비싼 필름으로 제작되었던 탓에 양적 확장으로 이어지지 못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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