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플랫폼에 따른 다큐멘터리 서사전략 연구: 를 중심으로
Documentary Narrative Strategies by Platform: Focusing 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5, 2021년, pp.949 - 960  

권상정 (아주대학교 라이프미디어협동과정) ,  장우진 (아주대학교 미디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실에 기반한 다큐멘터리는 그 시대의 정신을 담고 있을 뿐 아니라 기술과 매체의 변화에 따라 다양하게 변모해왔다. 본 연구는 유튜브의 오리지널 다큐멘터리가 매체의 특징을 대변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전제하에 를 분석했다. 유튜브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는 유튜브에서 공개된 후 다큐멘터리 영화로 재편집해 개봉, 동일한 촬영 소스를 가지고 유튜브냐 영화냐에 따라 다르게 편집, 서술되고 있어 유튜브 다큐멘터리와 다큐멘터리 영화의 매체적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는 콘텐츠이다. 영화관 버전은 핸드헬드 촬영과 매끄러운 편집 위주로 3인칭 내레이션과 자막을 활용해 서사를 전개하고 있으며 유튜브 버전은 오디오 중심의 거친 편집, 인터뷰와 배경음악을 중심으로 서사를 전개하고 있다는 차이점을 보였다. 이를 통해 유튜브 버전은 개인적이고 직접적인 표현 방식을 통해 친밀감을 강화하는 반면 영화관 버전은 공식적이며 간접적인 표현 방식을 통해 객관성을 강화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ocumentaries based on facts not only contain the spirit of that era but have been transformed in various ways according to changes in technologies and media. This study analyzed under the premise that the original documentary of YouTube plays a role in representing the characteristics of the mediu...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22)

  1.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20110402100931054001&refnaver 

  2. 한석희, "국내에서 제작된 인기 YouTube 채널 분석,"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논문지, 제18권, 제2호, pp.11-17, 2018. 

  3. 성윤아, "한일 인기 유튜브 콘텐츠의 특징-운영 주체와 콘텐츠 분야별 데이터 비교분석," 한국융합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pp.167-174, 2020. 

  4. http://it.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4/27/2017042785040.html 

  5. 변현진, "유튜브 콘텐츠의 제작.이용 환경 특성과 인기채널 분석 및 함의점 고찰," 조형미디어학, 제21권, 제4호, pp.227-239, 2018. 

  6. 최정은, "뮤지엄 유튜브 채널과 콘텐츠 현황 분석 및 활용방안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0권, 제5호, pp.640-662, 2019. 

  7. 정민아, "유튜브 역사 다큐멘터리 연구-백년전쟁을 중심으로," 영화연구 58호, pp.397-425, 2013.12. 

  8.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020673 

  9. 이규정, "플랫폼 차이에 따른 다큐멘터리 영상 재현의 차별화에 관한 연구," 영화연구, 제68호, pp.123-152, 2016. 

  10. 이종수, 포스트 텔레비전 시대의 다큐멘터리 트렌드, 커뮤니케이션북스, 2015. 

  11. 에릭 바누, 세계다큐멘터리 영화사, 다락방, 2000. 

  12. 이기중, "로버트 플래허티의 의 제작과정과 인류학적 의미 연구," 한국문화인류학, 제37권, 제2호, pp.114-138, 2004. 

  13. 빌 니콜스, 다큐멘터리 입문, 한울아카데미, 2005. 

  14. 김진수, "유튜브 플랫폼의 변천 양상 연구," 한국문화기술, 제24권, pp.61-91, 2018. 

  15. 유승관, 박창희, 홍종배, "시청자참여프로그램 내용분석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호, pp.146-153, 2012. 

  16. 김진수, "유튜브 플랫폼의 변천 양상 연구," 한국문화기술, 제24권, pp.61-91, 2018. 

  17. 이선희, 온라인 동영상 제공 서비스(OTT) 이용 행태분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8. 

  18. 전병준, 최동길, "분절화 콘텐츠 시장의 등장과 E-비지니스," e-비지니스연구, 제11권, 제5호, pp.143-163, 2010. 

  19. 김현숙, 문재철, "스낵 영상 콘텐츠의 표현 방식," 애니메이션연구, 제14권, 제3호, pp.234-249, 2018. 

  20. 최영송, "들뢰즈의 다큐멘터리 이미지 빌니콜스의 양식론 비판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8권, 제1호, pp.245-280, 2014. 

  21. 권상정, 장우진 "UHD TV휴먼다큐멘터리 서사전략: 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11호, pp.516-526, 2019. 

  22. 세일라 커런 버나드, 다큐멘터리 스토리텔링, 커뮤니케이션북스,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