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사회적 자본이 대학교 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 안녕감의 매개효과
The Impact of Social Capital on University Students' Campus Life Adjustment: The Mediating Effect of Psychological Well-be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2, 2019년, pp.483 - 501  

유민 (단국대학교 경영학과) ,  이의연 (단국대학교 경영학) ,  전정호 (단국대학교 경영학부) ,  이종민 (단국대학교 경영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교 재학생들이 학업을 이수하는 데에 있어서 심리적 부담과 학업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학생들의 사회적 자본이 심리적 안녕감, 대학교 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심리적 안녕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5부의 설문지를 활용하여 연구를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사회적 자본은 개인-정서적 적응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자본은 학업적 적응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자본은 사회적 적응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심리적 안녕감은 사회적 자본과 대학교 생활적응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사회적 자본과 대학교 생활적응의 관계성을 규명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또한 학생들의 상호 협력관계의 과정을 살펴보고, 그 과정은 사회교환이론에 의해 규명되어진다는 점을 밝히는데 이론적 함의를 찾을 수 있다. 실무적 시사점은 학교차원에서 이러한 사회적 자본을 강화시키고 상호 협력적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on university students' social capital, examines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social capital on psychological well-being and campus life adjustment, and analyzes the mediating effects of psychological well-being. Data were gathered from 205 university students. The results ...

주제어

표/그림 (4)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적응이란? 적응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개인의 신체적·심리적 스트레스를 받거나 안녕감을 저해하는 다양한 환경적 장애요인을 극복해 나가는 과정이다. 예를 들어, 본인이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환경변화에 따라 대응해 나가거나 이에 맞게 환경을 변화시키기도 한다.
글로벌 경제시스템이 정착됨에 따른 변화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함께, 세계화 흐름이 촉진되면서 국가와 지역, 개인의 영역을 초월한 통합된 글로벌 경제시스템이 정착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폐쇄적인 네트워크를 약화시켰으며, 우리가 때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상호 간의 활발한 교류를 수행할 수 있는 개방적인 환경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특히 대학은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영역이다.
글로벌 경제시스템이 정착된 이유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함께, 세계화 흐름이 촉진되면서 국가와 지역, 개인의 영역을 초월한 통합된 글로벌 경제시스템이 정착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폐쇄적인 네트워크를 약화시켰으며, 우리가 때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상호 간의 활발한 교류를 수행할 수 있는 개방적인 환경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0)

  1. 대학알리미, https://www.academyinfo.go.kr, 2019. 

  2. 이명숙, 최효식, 연은모, "교육대학교 학생의 성격 5요인에 기초한 잠재적 성격 특성 유형과심리적 안녕감,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ol.20, No.3, pp.71-81, 2019. 

  3. 고영남, "대학생의 성격유형과 안녕감 (well-being) 의 관계," 한국교육학연구 (구 안암교육학연구), Vol.18, No.3, pp.49-71, 2012. 

  4. 김정헌, 대학의 사회적 자본이 성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서울: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5. R. W. Baker and B. Siryk, "Measuring academic motivation of matriculating college freshmen," Journal of College Student Personnel, Vol.25, pp.459-464, 1984. 

  6. 김태선, 김천기, "교육부문에서 사회자본에 관한 연구 동향과 과제," 교육의 이론과 실천, Vol.12, No.1, pp.97-121, 2007. 

  7. 부정민, 강대옥, 강은희, "대학생의 대인관계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방어기제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Vol.17, No.3, pp.295-318, 2016. 

  8. 장대익, 종의 기원, 서울: 사이언스북스, 2019. 

  9. R. W. Baker and B. Siryk,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31, No.2, pp.179-189, 1984. 

  10. K. W. Brown and R. M. Ryan, "The benefits of being present: mindfulness and its role in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84, No.4, pp.822-848, 2003. 

  11. C. Fornell and D. F. Larcker,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Algebra and Statistic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3, pp.382-388, 1981. 

  12. A. R. Carter-Francique, A. Hart, and G. Cheeks, "Examining the value of social capital and social support for Black student-athletes' academic success," Journal of African American Studies, Vol.19, No.2, pp.157-177, 2015. 

  13. E. C. Chang, "Perfectionism and dimensions of psychological well-being in a college student sample: A test of a stress-mediation model,"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Vol.25, No.9, pp.1001-1022, 2006. 

  14. E. Cicognani, C. Pirini, C. Keyes, M. Joshanloo, R. Rostami, and M. Nosratabadi, "Social participation, sense of community and social well being: A study on American, Italian and Iranian university students," Social Indicators Research, Vol.89, No.1, pp.97-112, 2008. 

  15. E. Cicognani, C. Pirini, C. Keyes, M. Joshanloo, R. Rostami, and M. Nosratabadi, "Social participation, sense of community and social well being: A study on American, Italian and Iranian university students," Social Indicators Research, Vol.89, No.1, pp.97-112, 2008. 

  16. M. Crede and S. Niehorster, "Adjustment to college as measured by the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 A quantitative review of its structure and relationships with correlates and consequences,"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Vol.24, No.1, pp.133-165, 2012. 

  17. R. M. Emerson, "Social Exchange Theory," Annual Review of Sociology, Vol.2, No.1, pp.335-362, 1976. 

  18. F. Fukuyama, Trust: The Social Values and the Creation of Prosperity, New York: Free Press, 1995. 

  19. S. A. Hardy, S. W. Francis, B. L. Zamboanga, S. Y. Kim, S. G. Anderson, and L. F. Forthun, "The roles of identity formation and moral identity in college student mental health, health risk behaviors, and psychological well being,"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69, No.4, pp.364-382, 2013. 

  20. A. Iyer and J. Jetten, "What's left behind: Identity continuity moderates the effect of nostalgia on well-being and life choic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101, No.1, pp.94-108, 2011. 

  21. S. R. Jenkins, A. Belanger, M. L. Connally, A. Boals, and K. M. Duron, "First­generation undergraduate students' social support, depression, and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College Counseling, Vol.16, No.2, pp.129-142, 2013. 

  22. J. Macke, R. V. Vallejos, and E. D. Toss, "Building inter-organizational social capital instruments to evaluate collaborative networks," iBusiness, Vol.2, No.1, pp.67-71, 2010. 

  23. R. L. Nabi, A. Prestin, and J. So, "Facebook friends with (health) benefits? Exploring social network site use and perceptions of social support, stress, and well-being,"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Vol.16, No.10, pp.721-727, 2013. 

  24. J. Nahapiet and S. Ghoshal, "Social capital, intellectual capital, and the organizational advantag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3, No.2, pp.242-266, 1998. 

  25. T. Nieminen, T. Martelin, S. Koskinen, H. Aro, E. Alanen, and M. T. Hyyppa, "Social capital as a determinant of self-rated health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ternational Journal of Public Health, Vol.55, No.6, pp.531-542, 2010. 

  26. P. M. Podsakoff and D. W. Organ, "Self-Reports in Organizational Research: Problems and Prospects," Journal of Management, Vol.12, No.4, pp.531-544, 1986. 

  27. C. Fornell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 pp.39-50, 1981. 

  28. R. K. Ream and R. W. Rumberger, "Student engagement, peer social capital, and school dropout among Mexican American and non-Latino white students," Sociology of education, Vol.81, No.2, pp.109-139, 2008. 

  29. K. G. Rice, D. P. FitzGerald, T. J. Whaley, and C. L. Gibbs, "Cross­sectional and longitudinal examination of attachment, separationindividuation, and college student adjustment,"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Vol.73, No.4, pp.463-474, 1995. 

  30. S. P. Robbins and T. Judge, Essentials of Organizational Behavior, Boston: Pearson, 2014. 

  31. S. L. Robinson, "Trust and Breach of the Psychological Contract.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41, No.4, pp.574-599, 1996. 

  32. C. Routledge, B. Ostafin, J. Juhl, C. Sedikides, C. Cathey, and J. Liao, "Adjusting to death: the effects of mortality salience and self-esteem on psychological well-being, growth motivation, and maladaptive behavior,"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99, No.6, pp.897-916, 2010. 

  33. C. Routledge, B. Ostafin, J. Juhl, C. Sedikides, C. Cathey, and J. Liao, "Adjusting to death: the effects of mortality salience and self-esteem on psychological well-being, growth motivation, and maladaptive behavior,"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99, No.6, pp.897-916, 2010. 

  34. C. D. Ryff,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s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7, No.6, pp.1069-1081, 1989. 

  35. C. D. Ryff and C. L. M. Keyes, "The structure of psychological well-being revisite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69, No.4, pp.719-727, 1995. 

  36. D. T. Shek, "Family environment and adolescent psychological well-being, school adjustment, and problem behavior: A pioneer study in a Chinese context,"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Vol.158, No.1, pp.113-128, 1997. 

  37. D. T. Shek, "The relation of family functioning to adolescent psychological well-being, school adjustment, and problem behavior,"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Vol.158, No.4, pp.467-479, 1997. 

  38. S. Valenzuela, N. Park, and K. F. Kee, "Is there social capital in a social network site?: Facebook use and college students' life satisfaction, trust, and participation,"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14, No.4, pp.875-901, 2009. 

  39. B. Van den Hooff and M. Huysman, "Managing knowledge sharing: Emergent and engineering approaches," Information & management, Vol.46, No.1, pp.1-8, 2009. 

  40. R. Wells, "The effects of social and cultural capital on student persistence: Are community colleges more meritocratic?," Community College Review, Vol.36, No.1, pp.25-46, 2008. 

  41. A. M. Wood, S. Joseph, and J. Maltby, "Gratitude predicts psychological well-being above the Big Five facet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46, No.4, pp.443-447, 2009. 

  42. 이의연, 사회적 자본과 조직몰입이 비윤리적 친-조직행동에 미치는 영향: 윤리적 리더십의 조절된 매개효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43. W. Tsai and S. Ghoshal, "Social capital and value creation: The role of intrafirm network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41, No.4, pp.464-476, 1998. 

  44. R. J. Havighurst, "Life-span developmental psychology and education," Educational researcher, Vol.9, No.10, pp.3-8, 1980. 

  45. 이일현, EasyFlow 회귀분석, 서울: 한나래출판사, 2014. 

  46. 우종필,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서울: 한나래출판사, 2015. 

  47. Y. Guo, Y. Li, and N. Ito, "Exploring the predicted effect of social networking site use on perceived social capital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Chinese international students in Japan.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Vol.17, No.1, pp.52-58, 2014. 

  48. P. S. Adler and S. W. Kwon, "Social capital: Prospects for a new concep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7, No.1, pp.17-40, 2002. 

  49. 강성춘, 배종훈, "What Is and Is Not Social Capital?," 인사조직연구, Vol.15, No.3, pp.225-252, 2007. 

  50. 김천기, "중등학생의 중퇴 방지를 위한 사회 자본론적 접근에 대한 연구," 교육사회학연구, Vol.14, No.3, pp.21-39, 2004.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