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학)과 학생들의 전공 선택 동기 및 전공 만족도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Radiology Department Students' Motivation for Major Selection and Satisfaction on University Life Adjustment원문보기
본 연구는 방사선(학)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전공 선택 동기 및 전공 만족도 정도를 파악하고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시행되었다. 2021년 6월 20일부터 7월 20일까지 부산, 경남 소재 대학에 재학 중인 1~4학년 학생 30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사회적 동기 보다 개인적 동기로 전공 선택을 했을 경우 적응을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공 만족도의 하부요인 중 일반 만족, 주변 관계 만족 시 대학생활 적응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건강한 대학생활 적응을 위해서는 학교, 교수, 학생 사이에 친밀함을 확보할 필요가 있으며 전공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급변하는 교육의 정책변화를 인지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방사선(학)과 학생들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본 연구는 방사선(학)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전공 선택 동기 및 전공 만족도 정도를 파악하고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시행되었다. 2021년 6월 20일부터 7월 20일까지 부산, 경남 소재 대학에 재학 중인 1~4학년 학생 30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사회적 동기 보다 개인적 동기로 전공 선택을 했을 경우 적응을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공 만족도의 하부요인 중 일반 만족, 주변 관계 만족 시 대학생활 적응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건강한 대학생활 적응을 위해서는 학교, 교수, 학생 사이에 친밀함을 확보할 필요가 있으며 전공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급변하는 교육의 정책변화를 인지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방사선(학)과 학생들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understand the motivation for major selection and degree of satisfaction with major for university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Radiology, and to analyze the effect university life adjustment in COVID-19. From Jung 20 to July 20, 2021, 308 students in grades 1~4 were en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understand the motivation for major selection and degree of satisfaction with major for university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Radiology, and to analyze the effect university life adjustment in COVID-19. From Jung 20 to July 20, 2021, 308 students in grades 1~4 were enrolled at universities in Busan and Gyeongnam. Factors influencing university life adjustment were found to have a good adjustment when majoring was selected with personal motive rather than social motive. Among the sub-factors of major satisfaction, general satisfaction and satisfaction with surrounding relationships had a positive effect on university life adjustment. Therefore, in order to adapt to healthy university life, it is necessary to secure closeness between school, professor, and students, and it is desirable to provide students with opportunities to experience various education by recognizing the rapidly changing policy changes in education to increase major satisfaction.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is expected that the results of this study will be used as basic data for successful university life of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radiology.
This study was conducted to understand the motivation for major selection and degree of satisfaction with major for university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Radiology, and to analyze the effect university life adjustment in COVID-19. From Jung 20 to July 20, 2021, 308 students in grades 1~4 were enrolled at universities in Busan and Gyeongnam. Factors influencing university life adjustment were found to have a good adjustment when majoring was selected with personal motive rather than social motive. Among the sub-factors of major satisfaction, general satisfaction and satisfaction with surrounding relationships had a positive effect on university life adjustment. Therefore, in order to adapt to healthy university life, it is necessary to secure closeness between school, professor, and students, and it is desirable to provide students with opportunities to experience various education by recognizing the rapidly changing policy changes in education to increase major satisfaction.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is expected that the results of this study will be used as basic data for successful university life of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radiology.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방사선(학)과 전공 학생을 대상으로 전공 선택 동기 및 전공 만족도 정도를 파악하고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대학생활 부적응의 원인을 규명하고 방사선(학)과 학생들의 성공적인 대학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방사선(학)과 재학생들의 전공 선택 동기 및 전공 만족도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방사선(학)과 학생들의 전공 선택 동기 및 전공 만족도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방사선(학)과 학생의 전공 선택 동기 및 전공 만족도 정도와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진행되었으며 목적은 다음과 같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방사선(학)과 전공 학생을 대상으로 전공 선택 동기 및 전공 만족도 정도를 파악하고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대학생활 부적응의 원인을 규명하고 방사선(학)과 학생들의 성공적인 대학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둘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공 선택 동기, 전공 만족도, 대학생활 적응의 차이를 분석한다.
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을 위한 독립변수는 일반적 특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인 학제와 전공 선택 동기, 전공 만족도로 선정하였으며 학제는 3년제를 준거변수로 더미 변수 전환하여 처리하였다. Durbin-Watson은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전공 선택 동기, 전공 만족도, 대학생활 적응 정도를 측정도구로 사용하였다. 일반적 특성 변수로는 성별, 학년, 학제, 선호수업 4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전공 선택 동기, 전공 만족도, 대학생활 적응 정도를 측정도구로 사용하였다. 일반적 특성 변수로는 성별, 학년, 학제, 선호수업 4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부산, 경남 소재 2개 대학 방사선(학)과에 재학 중인 1~4학년 학생 32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의 익명성, 기밀성, 설문조사 중 철회의사가 있을 시에는 언제든지 설문을 종료할 수 있음을 알리고 개인 식별정보는 수집 기록하지 않았다. 자료 수집은 2021년 6월 20일부터 7월 20일까지 진행하였으며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설문지를 서면으로 회수하는 대신 URL이나 QR 코드를 이용한 온라인방식으로 진행하였다. 불성실하게 응답을 하였거나 무응답의 설문지는 제외하고 308명의 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부산, 경남 소재 2개 대학 방사선(학)과에 재학 중인 1~4학년 학생 32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의 익명성, 기밀성, 설문조사 중 철회의사가 있을 시에는 언제든지 설문을 종료할 수 있음을 알리고 개인 식별정보는 수집 기록하지 않았다. 자료 수집은 2021년 6월 20일부터 7월 20일까지 진행하였으며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설문지를 서면으로 회수하는 대신 URL이나 QR 코드를 이용한 온라인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자료 수집은 2021년 6월 20일부터 7월 20일까지 진행하였으며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설문지를 서면으로 회수하는 대신 URL이나 QR 코드를 이용한 온라인방식으로 진행하였다. 불성실하게 응답을 하였거나 무응답의 설문지는 제외하고 308명의 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기술통계를 통해 빈도 분석과 백분율을 구하였다. 대학생의 전공 선택 동기, 전공 만족도, 대학생활 적응정도의 차이 검정은 Independent t-test와 One way ANOVA를 이용하였으며 유의미한 F 값이 확인된 경우 Sheffe test 를 통해 사후검증 하였다. 모든 변수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나타냈으며 전체 및 하부요인별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이용하였다.
모든 변수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나타냈으며 전체 및 하부요인별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이용하였다
분석에 활용된 모든 도구는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s analysis)을 사용하여 구성요인을 추출하였으며 요인 적재치의 단순화를 위해 직교회전방식(varimax)을 채택하여 문항을 선별하였다. 문항의 선택기준은 고유 값(eigen value)은 1.
모든 변수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나타냈으며 전체 및 하부요인별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이용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독립변수의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다중회귀분석(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성은 p value 0.05 미만을 기준으로 판정하였다.
0(Chicago, IL, USA)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기술통계를 통해 빈도 분석과 백분율을 구하였다. 대학생의 전공 선택 동기, 전공 만족도, 대학생활 적응정도의 차이 검정은 Independent t-test와 One way ANOVA를 이용하였으며 유의미한 F 값이 확인된 경우 Sheffe test 를 통해 사후검증 하였다.
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을 위한 독립변수는 일반적 특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인 학제와 전공 선택 동기, 전공 만족도로 선정하였으며 학제는 3년제를 준거변수로 더미 변수 전환하여 처리하였다.
성능/효과
방사선(학)과 학생의 전공 선택 동기, 전공 만족도, 대학 생활 적응과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개인적 동기와 전공 만족도(r=0.61), 대학생활 적응 (r=0.49)이 유의수준 0.01에서 유의미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전공 만족도와 대학생활 적응 (r=0.65)은 강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하부요인별 분석결과는 Table 5와 같다.
방사선(학)과 학생의 전공 선택 동기, 전공 만족도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요인은 일반적인 만족, 주변 관계의 만족, 개인적 전공 선택 동기로 분석되었다. 외재적 요인보다는 내재적 요인으로 전공 선택이 이루어졌을 때 대학생활 적응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위해 입학 전 전공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전공에 대한 사전 지식을 익히고 탐색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이다.
후속연구
외재적 요인보다는 내재적 요인으로 전공 선택이 이루어졌을 때 대학생활 적응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위해 입학 전 전공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전공에 대한 사전 지식을 익히고 탐색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전공 만족도는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며 학교생활 제도 등 일반적인 만족이 원활하게 이루어졌을 때 적응을 잘하는 것으로 나타나 사회환경적 변화에 맞춰 교육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며 추후 후속연구로 다양한 변인들을 활용한 대규모 연구가 이루어지길 제안한다.
방사선(학)과 학생의 전공 선택 동기, 전공 만족도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요인은 일반적인 만족, 주변 관계의 만족, 개인적 전공 선택 동기로 분석되었다. 외재적 요인보다는 내재적 요인으로 전공 선택이 이루어졌을 때 대학생활 적응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위해 입학 전 전공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전공에 대한 사전 지식을 익히고 탐색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전공 만족도는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며 학교생활 제도 등 일반적인 만족이 원활하게 이루어졌을 때 적응을 잘하는 것으로 나타나 사회환경적 변화에 맞춰 교육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며 추후 후속연구로 다양한 변인들을 활용한 대규모 연구가 이루어지길 제안한다.
본 연구는 일부 지역 대학을 대상으로 하여 대규모의 전국 방사선(학)과에는 일반화하기에 무리가 있으며 전공 만족도 및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주는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있을 수 있으나 몇 가지 요인으로 제한 분석되어 다차원적인 접근에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방사선 (학)과 학생들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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