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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닉(Ethnic) 레스토랑 이용고객에 대한 주관적 인식유형 분석 연구
A Study on Subjective Perception Types of Ethnic Restaurant Custom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2, 2019년, pp.546 - 557  

김학주 (가톨릭관동대학교 조리외식경영학과) ,  김찬우 (영남이공대학교 식음료조리계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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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에스닉 레스토랑 이용 고객에 대한 주관적 인식을 파악하고자 서울지역 이태원 중심의 에스닉 레스토랑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Q방법론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에스닉 레스토랑에 관한 주관적 구조를 유형화 하며, 유형들 간의 특성을 기술하고 분석하여 향후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유형분석 결과, 총 5가지로 도출되었다. 제 1유형(N=4) : 에스닉 푸드 선호형 (Ethnic Food Preferred Type), 제 2유형(N=5) : 본토 맛 추구형(Mainland flavor Seeking Type), 제 3유형(N=3) : 식재료 위생 중점형(Food Material Sanitary Concentration), 제 4유형(N=6) : 레스토랑의 서비스 선호형(Restaurant Service preference Type), 제 5유형(N=2) : 분위기 감성 추구형(Mood sensibility Type)으로 각각의 유형마다 다양한 특징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향후 에스닉 레스토랑에 관한 연구에서는 많은 문헌과 실증연구를 바탕으로 보다 세밀한 Q방법론적인 질문과 분석기법으로 수정 보완하여, 응답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구체적이며 심층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pplied the Q methodology to customers using the Ethnick restaurant in Itaewon to understand subjective perceptions of customers using the restaurant.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characterize the subjective structure of the restaurant and to describe and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

주제어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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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에스닉 레스토랑이 활성화된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이용고객에 대한 주관적인 의견이나 인식 구조를 검토하여 유형별 추출이 가능한 Q방법론 적용하여 분석 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인간행동 및 인간심리분야에 대한 이해에 있어 이상적인 연구방법으로 구분 될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Q방법론은 개인들의 프로파일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이론의 검증과 같은 확인적 연구에도 유용성을 가질 수 있다는 의견이 밝혀진바 있다[22]. 또한 인간심리와 인간 행동 분야와 같은 실증적으로 지지된 이론적 근거가 부족하거나 새로운 개념의 개발단계에 있는 연구의 경우 이상적인 연구방법이 될 것으로 판단되기에 본 연구 방법으로 채택하였다[23].
  • 본 연구의 목적은 에스닉 레스토랑 이용고객의 주관적 태도와 인식 속에 나타나는 공통된 구조를 파악하는 것에 있다. 또한 에스닉 레스토랑을 기반으로 주관적 인식에 대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얻기 위해 Q방법론을 적용하여 다각적인 방법으로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연구문제 2 : 에스닉 레스토랑에 관한 주관적 인식에 관한 유형들 간의 특성과 그 함의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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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스닉이란? 에스닉 (Ethnic) 이란 민족적인, 이방인의, 이교도의 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에스닉은 토속적이고, 민족 고유의 독특한 문화와 정체성이라고 할 수 있다[9]. 에스닉 푸드는 단어 본래의 의미처럼 각 나라의 고유한 음식을 가리키며 주로 제3세계의 비기독교적인 지역을 말하며, 민족적인 특성으로 인해 소박함이 살아 있는 것이 에스닉 푸드의 특징이다[10].
에스닉 레스토랑의 급증으로 인한 영향? 이렇듯 우후죽순 생겨난 에스닉 레스토랑으로 인해 현지의 레스토랑 분위기와 위생, 식재료 상태, 맛 등의 미스매치 현상으로 인해 국내 이용고객의 만족도가 우려되는 것이 발견되기도 하지만[7] 최신 트렌드에 맞는 독창성 있는 메뉴와 차별화된 인테리어, 분위기 등을 고려한 에스닉 레스토랑이 꾸준히 생겨나면서 국내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그 역할 또한 커지고 있다[8]. 따라서 각국의 문화적 특징이 있는 에스닉 레스토랑의 질적 향상과 유지 방안은 레스토랑 경영과 고객의 만족으로 인한 재방문에 있어 매우 중요한 사안이라고 볼 수 있다.
최근 에스닉 레스토랑에 방문객이 증가하는 요인은? 이러한 현상은 동남아 음식이 어느덧 내국인들에게 친숙한 음식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으며, 현재는 국내의 익숙한 동남아 프렌차이즈 레스토랑보다 오히려 향신 료가 강한 정통 로컬음식을 원하는 고객층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3]. 또한 여행을 통해 경험한 현지 음식으로 인해 귀국 후 추억을 상기 시킬 수 있는 촉매제로 작용함과 동시에 추후 현지의 분위기와 맛을 추구하는 레스토랑을 찾아 방문하는 것을 기회로 삼고 있다[4]. 이처럼 글로벌화의 영향력이 일상생활에 까지 빠르게 확산됨에 따라 문화적 다양성에 기반을 둔 외국음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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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고지헌, 에스닉푸드의 위험지각과 국가이미지간의 관계연구, 세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2. https://m.post.naver.com/ 2019.02.14 

  3. 정지희, Multi-Ethnicity 소비 공간의 형성과 지역 활성화 -이태원 에스닉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4. http://www.skyedaily.com/news/ 2018.02.18 

  5. http://www.thinkfood.co.kr/news/ 2017.11.12 

  6. https://blog.naver.com/yasminy/ 2018.12.29 

  7. 박지수, "국내 에스닉 푸드점 외식업의 실태와 서비스 실패, 회복, 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 외식영영학회, 제19권, 제3호, pp.99-124, 2016. 

  8. 박지수, 최수근, "서비스 실패의 심각성과 통제성이 고객의 지각된 공정성, 신뢰, 만족,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조리학회지, 제16권, 제2호, pp.15-16, 2010. 

  9. 지경희, 에스닉 레스토랑의 물리적환경이 소비자만족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청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10. 임희수, 박문옥, 이승현, "외식문화의 트랜드 이해와 발전방향," 장안대학교 학술저널, 제27호, pp.66-88, 2007. 

  11. 김태희, 손은영, 고재춘, "외식 동기에 의한 소비 감정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에스닉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동아시아식생활학회지, 제17권, 제6호, pp.957-959, 2007. 

  12. 최수지, 남궁영, 신서영, 양일선, "에스닉 레스토랑의 식공간 연출 구성요소 분석: 일반 레스토랑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제20권, 제6호, pp.116-118, 2011. 

  13. 김태희, "한국 속의 외식음식문화의 현황," 한국 식생활 문화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p.44-54, 2005. 

  14. 이상례, 현대 패션디자인에 나타난 동방풍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4. 

  15. K. H. Min, "A student of the factors motivating of the international food expo with an emphasis on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visit," food management, Vol.8, No.2, pp.101-118, 2005. 

  16. 최승철, 홍성현, "외국전통음식 레스토랑 시장세분 및 선택속성 분석," 한국농식품정책학회, 제33권, 제1호, pp.37-57, 2005. 

  17. 최자영, 푸드네오포비아와 에스닉 레스토랑 선택속성이 외식소비자들의 만족과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18. 문기철, 에스닉 레스토랑의 현지화 포지셔닝에 대한 분석 광역도시별 위치화 분석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19. 김은희, 에스닉 레스토랑의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20. 구효진, 김병용, "에스닉 레스토랑의 물리적환경이 고객 감정반응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연구학회, 제26권, 제2호, pp.225-241, 2012. 

  21. S. Watts and P. Stenner, "Doing Q Methodology: Theory, Method and Interpretation," Qualitative Research in Psydhology, Vol.2, pp.67-91, 2005. 

  22. B. Mckeown and D. Thomas, Q-Methodology, Newbury Park. CA: Sage, 1988. 

  23. S. S. Kline, R. E. Kleine, and C. T. Allen, "How is a Possession "me" or "notme"? Characterizing Types and a Antecedent of Material Possession Attachment," Journal of Consumer Reserch, Vol.22, pp.327-343, 1995. 

  24. 이제영, "건강 공익광고 수용효과에 관한 연구 - 광고홍보학과 전공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9호, pp.85-93, 2016. 

  25. 이제영,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대한 음식 선호도 주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호, pp.507-510, 2014. 

  26. 선우동훈, "Q방법론에 의한 소비자행동 연구," 광고연구, 여름호(제11호), 한국방송광고공사, p.7, 1991. 

  27. J. Dryzek, Discursive Democrac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0. 

  28. S. Brown, Political Subjectivity: Applications of Q Methodology,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p.46, 1980. 

  29. S. Brown, D. During, and S. Selden, "Q Methodology, In G. Miller and M. Whicker, eds., Handbook of Research Methods in Public Administration," New York: Marcel Dekker, 1999. 

  30. 김찬우, 김동수, "NCS기반 음식.조리분야 교육과정의 주관적 인식에 관한 연구 -인천지역 호텔조리학과 졸업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제17권, 제9호, pp.192-202,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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