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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2, 2019년, pp.546 - 557
김학주 (가톨릭관동대학교 조리외식경영학과) , 김찬우 (영남이공대학교 식음료조리계열)
This study applied the Q methodology to customers using the Ethnick restaurant in Itaewon to understand subjective perceptions of customers using the restaurant.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characterize the subjective structure of the restaurant and to describe and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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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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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닉이란? | 에스닉 (Ethnic) 이란 민족적인, 이방인의, 이교도의 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에스닉은 토속적이고, 민족 고유의 독특한 문화와 정체성이라고 할 수 있다[9]. 에스닉 푸드는 단어 본래의 의미처럼 각 나라의 고유한 음식을 가리키며 주로 제3세계의 비기독교적인 지역을 말하며, 민족적인 특성으로 인해 소박함이 살아 있는 것이 에스닉 푸드의 특징이다[10]. | |
에스닉 레스토랑의 급증으로 인한 영향? | 이렇듯 우후죽순 생겨난 에스닉 레스토랑으로 인해 현지의 레스토랑 분위기와 위생, 식재료 상태, 맛 등의 미스매치 현상으로 인해 국내 이용고객의 만족도가 우려되는 것이 발견되기도 하지만[7] 최신 트렌드에 맞는 독창성 있는 메뉴와 차별화된 인테리어, 분위기 등을 고려한 에스닉 레스토랑이 꾸준히 생겨나면서 국내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그 역할 또한 커지고 있다[8]. 따라서 각국의 문화적 특징이 있는 에스닉 레스토랑의 질적 향상과 유지 방안은 레스토랑 경영과 고객의 만족으로 인한 재방문에 있어 매우 중요한 사안이라고 볼 수 있다. | |
최근 에스닉 레스토랑에 방문객이 증가하는 요인은? | 이러한 현상은 동남아 음식이 어느덧 내국인들에게 친숙한 음식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으며, 현재는 국내의 익숙한 동남아 프렌차이즈 레스토랑보다 오히려 향신 료가 강한 정통 로컬음식을 원하는 고객층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3]. 또한 여행을 통해 경험한 현지 음식으로 인해 귀국 후 추억을 상기 시킬 수 있는 촉매제로 작용함과 동시에 추후 현지의 분위기와 맛을 추구하는 레스토랑을 찾아 방문하는 것을 기회로 삼고 있다[4]. 이처럼 글로벌화의 영향력이 일상생활에 까지 빠르게 확산됨에 따라 문화적 다양성에 기반을 둔 외국음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5]. |
고지헌, 에스닉푸드의 위험지각과 국가이미지간의 관계연구, 세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https://m.post.naver.com/ 2019.02.14
정지희, Multi-Ethnicity 소비 공간의 형성과 지역 활성화 -이태원 에스닉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http://www.skyedaily.com/news/ 2018.02.18
http://www.thinkfood.co.kr/news/ 2017.11.12
https://blog.naver.com/yasminy/ 2018.1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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