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도의 집단 성폭행 사건들과 지역적 특성의 연관성
Association of Regional Sexual Assaults with Regional Traits in Indi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2, 2019년, pp.615 - 622  

강위달 (선문대학교 대학원 통합의학과) ,  이거룡 (선문대학교 대학원 통합의학과)

초록

근래 인도에서의 잔혹한 집단 성폭행 사건에 대한 보도를 자주 접하고 있다. 인도에서 가장 부각된 집단 성폭행 사건은 2012년 의대생인 조티 싱을 버스에서 6명이 집단 성폭행한 후 성기와 장기를 손상해 사망하게 만든 사건이다. 이 사건을 계기로 성폭행에 대해 사형까지도 포함한 강력한 처벌 법안이 발의되고 통과되었다. 그러나 그 이후로도 성폭행은 여전히 증가하고 있다. 이에 성폭행 사건 발생지역을 중심으로 지역적 특성과의 연관성을 살펴본 결과, 언론에 보도된 집단 성폭행 사례의 대부분이 인도 중북부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것은 지역적으로 힌두 강세지역과 일치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렇다면 그 원인은 여성 경시가 심각한 힌두 근본주의가 그 원인이라고 결론 내릴 수밖에 없다. 힌두 근본주의자들은 강한 복고주의적 경향을 가지고 여성에 관한 전통적 가치를 부활시키려 한다. 인도 사회에서 여성은 아직도 종속적인 피해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집권당과 정치지도자들의 힌두 근본주의 노선 추구는 인도 여성의 사회적 지위와 인권을 개선하는 데는 많은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reports of cruel group sexual assault in India have been frequently reported. The most prominent group sexual assault incident in India was a medical student, Joti Singh case, that six men raped her and damaged her genitals and organs on a bus and caused her death in 2012. This incident le...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글은 인도와 인도의 사회, 문화를 폄하하거나 비난하기에 앞서 7개월 여아부터 어린 소녀들, 엄마와 10 대 딸 모녀를 동시에 윤간하는 등 무분별하고 무자비한 집단 성폭행 행태는 어디에서 오는 것인지와 함께 인도 사회에서 여성의 위치와 여성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이은구, 세계의 성문화,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학종합연구센터,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2005. 

  2. 류경희, 인도 종교문화와 성, 서울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1997. 

  3. 스콧 크리스텐슨, 세상을 바꾼 100가지 문서, 라의 눈, 2016. 

  4. 웬디 더니거 오플레어티, 인도인의 성, 예문서원, 1994. 

  5. 끄쉬띠 모한 센, 힌두이즘, 한국외국어대학교 지식출판콘텐츠원, 2018. 

  6. 김도영, 12억 인도를 만나다, 북치는 마을, 2013. 

  7. 김주희.김우조.류경희, 인도여성: 신화와 현실,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5. 

  8. 김도영, 인도인과 인도문화, 산지니, 2007. 

  9. M. Khullar, "Emergence of the Women's Movement in India," Asian Journal of Women's studies, Vol.3, No.2, pp.94-129, 1997. 

  10. M. N. Karlekar, Voices from within, Oxford Univercity Press, 1990. 

  11. Mazumbar, Vina, Gender Issues and Educational Development: An Overview from Asia, Ocasional Paper, Centre for Woman's Development Studies, 1989. 

  12. https://news.mt.co.kr/mtview.php?no2019011612493684327 

  13. 류경희, "인도문화의 가부장적 여성 관념과 오염 타부 의례 및 사회관습," 종교학연구, pp.27-46, 2004. 

  14. 이지훈, "인도의 종교적 속인법 체계와 여성 정의에 관한 법률 대안: 차이의 문화/ 차별의 문화," 아시아연구, 제22권, 제2호, pp.309-344, 2019. 

  15. 김진영, "근대 힌두여성과 사띠(Sati)담론의 형성," 인도철학, 제29집, pp.173-203, 2010. 

  16. 김주희, 김우조, 류경희, "힌두근본주의와 인도의 여성: 여성 정체성 정책과 사회문화적 적용," 한국여성학회, 제18권, 제2호, pp.172-183, 2002. 

  17. 김찬완, "인도 힌도근본주의의 세력, 재기를 위한 몸부림-종교 논리로 경제 논리를 밀어낼 수 있을까," 포스코경영연구원, 제16권, pp.15-16, 2007. 

  18. 김찬완, 유경완, "새로운 파워 엘리트 : 강력한 카리스마와 경제성장 힌두 근본주의 모디의 사람들," 포스코경영연구원, 제93권, pp.26-27, 2014. 

  19. 라윤도, "인도의 힌두근본주의 발흥과 방송 미디어의 역할," 남아시아연구, 제14권, 제1호, pp.135-163, 2008. 

  20. 류경희, 인도 힌두신화와 문화,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21. 구자상, "마누법전을 통해 본 고대인도 여성에 관한 연구," 대각사상, pp.183-217, 2005. 

  22. http://www.emerics.org/mobile/report.do?systemcode&actiondetail&brdctsno114857 

  23. 곽계선, 인도 힌두권 여성을 위한 선교 이해, 협성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