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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변속기용 허브 부품 제조를 위한 열간 및 냉간 복합단조 공정 개발
Development of Hot and Cold Forging Process for Manufacturing a Hub of Dual Clutch Transmission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8 no.6, 2019년, pp.321 - 327  

조아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극한가공기술그룹) ,  정명식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극한가공기술그룹) ,  이상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극한가공기술그룹) ,  조용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극한가공기술그룹) ,  황선광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극한가공기술그룹)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hot and cold forging process was investigated to produce a complex-shaped hub of dual clutch transmission with low material loss and high productivity. The process was designed by the commercial finite element (FE) analysis program, DEFORM-2D (hot forging) and 3D (cold forging).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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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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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복합단조 공정 개발을 통해 두께 범위 약 1.8~25 mm의 자동차용 DCT 허브 제품을 제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열간단조(예비성형 체 제조) 및 냉간단조(정밀성형 및 높은 기계적 물성치확보) 공정이 결합된 복합단조 공정을 개발하 고자 한다.
  • 8~25 mm의 자동차용 DCT 허브 제품을 제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열간단조(예비성형 체 제조) 및 냉간단조(정밀성형 및 높은 기계적 물성치확보) 공정이 결합된 복합단조 공정을 개발하 고자 한다. 제안된 공정의 타당성을 얻기 위해 상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을 통한 복합단조 공정 설계 및 성형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제조된 시제품의 평가를 위해 미세조직 및 기계적 물성치 분석을 실시하였다.
  • 288)에 비해 크게 증가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형성이 우수한 구상화 열 처리된 소재를 공정해석에 이용하고자 하며, 임계손상지수가 0.682를 넘지 않도록 복합단조 공정 설계를 고려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Fig. 12와 같이 열간 및 냉간단조를 순차적으로 수행하는 복합단조 공정을 개발하였다. 해당 공정을 통해 두께 범위 약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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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듀얼 클러치 변속기(DCT)의 특징은 무엇인가? 차세대 변속기로 각광받고 있는 듀얼 클러치 변속기(DCT)는 2개의 클러치를 교대로 사용함으로써 빠른 변속이 가능하며 동력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또한 수동변속기의 연비효율과 자동변속기의 운전편의성 등의 장점을 합친 변속기로 최근에는 고성능 차량뿐만 아니라 일반 차량에도 적용하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1,2].
DCT 주요 부품인 허브(Hub)의 제조 조건은 무엇인가? DCT의 주요 부품 중의 하나인 허브(Hub)는 고온, 고압, 일정 토크에 견딜 수 있는 기계적 물성치 및 형상이 요구되며, 일반적으로 열간단조로 예비성형 후 CNC 가공으로 제조되어 왔다. 최근에는 부품의 소형화 및 박육화 흐름에 따라 여러 부품들과의 상호 결합성을 높이기 위해 두께 범위가 넓고 복잡한 형상의 허브 제조가 요구된다.
정밀성형 공정 최소화 연구 한계는 무엇인가? Kim 등[3]은 원 웨이 클러치 이너 레이스를 다단 열간단조 후 CNC 공정으로 제조하는 공정을 제안하였으며 기계가공 공정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정밀성형 공정을 연구하였다. 하지만, 높은 강도가 요구되는 제품 특성으로 인해 추가 Q/T 및 고주파 열처리 공정이 진행되어 공정상의 제조비용 상승 및 생산성 저하가 예상된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냉간단조 공정이 응용된 복합단조 공정이 개발되었지만, 대부분 두께 7 mm 이상의 제품 제조에 적용되어 소형화 및 박육화 요구를 만족시키는데 한계가 있다[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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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T. A. Dean, 2000, The Net-Shape Forming of Gears, Mater. Des. Vol. 21, No. 4, pp. 271-278. 

  2. M. S. Kang, M. S. Jeon, J. U. Kim, S. M. Kang, B. R. Jeon, 2003, Development of a Sequence of Compound Forging Processes for Small Pulleys by the Forging Simulation Technique, Trans. Mater. Process. Vol. 12, No. 1, pp. 66-71. 

  3. H. J. Kim, C. K. Jin, 2018, Process Design Molding with Precision Hot Forging of One Way Clutch Inner Race, Trans. Kor. Soc. Mech . Eng. Vol. 17, No.4, pp. 83-90. 

  4. K. O. Lee, J. M. Kim, J. S. Je, S. S. Kang, 2006, Development of Precise Clutch Gear for Automobile Transmission by Compound Forging Process, J. Kor. Soc. Precis. Eng. Vol. 23, No. 1, pp. 185-192. 

  5. Behrens, B. -A., E. Doege, 2004, Cold Sizing of Cold and Hot Formed Gears, Annals of the CIRP, Vol. 53, No. 1, pp. 239-242. 

  6. M. S. Joun, H. K. Moon, M. C. Lee, D. Y. Suh, 1996, Finite Element Analysis of Compound Forging Processes, J. Kor. Soc. Precis. Eng., pp. 546-550 

  7. C. McCormack and J. Monaghan, 2001, A Finite Element Analysis of Cold Forging Dies Using Two and Three Dimensional Models, J. Mater. Process. Technol. Vol. 118, No. 1, pp. 292. 

  8. D. C. Ko, B. M. Kim, 2000, The Prediction of Central Burst Defects in Extrusion and Wire Drawing, J. Mater. Process. Technol. Vol. 102, No. 1, pp. 19-24. 

  9. B. M. Kim, H. S. Choi, M. J. Chang, J. H. Bae, S. B. Lee, D. C. Ko, 2008, Development of High Precision Plate Holder in Automotive Seat Recliner by Mechanical Press(I)-Application of FCF Method, J. Kor. Soc. Precis. Eng. Vol. 25, No. 7, pp. 55-63. 

  10. K. S. Lee, G. Y Kim, Y. S. Ahn, 2018, Study on the Optimum Design of the Insert Ring and Shrunk Ring of the Cold Forging Die for an Automotive Wheel Nut, Trans. Mater. Process. Vol. 27, No. 3, pp. 165-170 

  11. M. C. Lee, M. S. John, 2008, Rigid-Plastic Finite Element Analysis of Multi-Stage Automatic Cold Forging Processes by Combined Analyses of Two-Dimensional and Three Dimensional Approaches, Trans. Mater. Process. Vol. 17, No.3, p. 155-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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