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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적층가공 특화설계기법을 이용한 스페이스 프레임 차체 노드 부품 개발
Node Part Development of Vehicle Body with Space Frame Using Design Technology for Additive Manufacturing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9 no.5, 2020년, pp.45 - 52  

양민석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대경지역본부) ,  장진석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대경지역본부) ,  김다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대경지역본부) ,  성지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대경지역본부) ,  김정태 (아진산업(주)) ,  조영철 (현대자동차(주)) ,  이재욱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대경지역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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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ntly, design for additive manufacturing (DfAM) technology has become a prominent design methodology for exploiting 3D printing, which leads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When manufactured by the 3D printing method, it is possible to produce several shapes compared to the conventional casting...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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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경량화를 위해 고안된 스페이스 프레임(Space frame)에 있어 Fig. 1 [6] 과 같이 프레임 간 연결을 위한 노드(Node) 부품을 대상으로 최적의 형상과 경량화를 도출하고자 한다. 적층 제조특화설계를 수행하기 위해 위상최적화 기법을 적용하여 최적의 형상을 제안하고, 제안 형상을 바탕으로 형상최적화를 통해 경량화를 극대화하고자 한다.
  • 적층 제조특화설계를 수행하기 위해 위상최적화 기법을 적용하여 최적의 형상을 제안하고, 제안 형상을 바탕으로 형상최적화를 통해 경량화를 극대화하고자 한다. 구조해석을 통한 강도와 피로한도에 대한 신뢰성 확보까지의 제품 설계 전주기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자 한다.
  • 실제 모델에서의 검증에 앞서 모서리에서 응력집중을 피하기 위해 라운딩(Rounding) 설 계를 추가하고 하중 적용 부위의 두께를 추가하여 재설계 하였다. 이때 응력이 나타나지 않는 비하중 영역의 경우 제거를 통해 추가 경량화를 달성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제품 생산을 위한 모델은 Fig.
  • 본 연구에서는 차량 경량화를 위해 제안된 스페이스 프레임의 노드부품을 최적화 설계하였다. 위상 최적화와 형상최적화 방법을 순차적으로 적용하여 노드부품의 최적설계안을 도출하였다.
  • 여기서 단순화 된 형상 변수를 두께로 두고 구조의 강도를 제약조건으로 형상 최적설계를 수행가능하다. 따라서 경량화를 목적으로 하는 최적설계를 통해 실제 제품보다 가벼운 노드 부품을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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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D 프린팅 기술에 대해 설명하라 3D 프린팅 기술은 3차원의 물체를 기존의 제조 방식인 깎아 내거나 찍어내는 방식이 아닌 재료를 층층이 쌓아 나가는 방식으로 가공하는 제조 기술중 하나이다. 쾌속조형(Rapid Prototyping), 적층가공 (Additive Manufacturing)으로 불리는 이 기술은 최근 3D 프린팅이라는 대중적인 명칭으로 알려지게 되었으며, 많은 국가의 기업, 대학, 연구소 등에서 다양한 공정과 장비를 앞 다투어 개발하고 있다 [1] .
3D 프린팅의 장점에 대해 설명하라 3D 프린팅의 장점은 소량생산에 특화되어 있으며, 주조 및 절삭과는 달리 중공 및 복잡 형상의 제작을 가능하게 함에 따라 맞춤형 제작, 금형 없는 제품 생산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2] . 또한 금속 제품의 개발단계에 적층제조 기술의 적용은 특히 고도로 맞춤화된 제품을 생산하는 능력이 생산 비용과 소재 낭비를 크게 줄이는 동시에 사용자 만족도와 기업 이윤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전략적으로나 재정적으로 큰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고 있다 [3] .
최근 3D 프린팅의 소재에서 금속 소재의 활용도가 증가하는 이유는? 3D 프린팅의 소재는 초기에 플라스틱 수지로 많이 적용 되었으나 최근 금속분말에서 세라믹, 전도성 소재, 및 바이오 소재 등 매우 다양하게 확산 적용되고 있으나 특히, 이들 소재 중에서 금속 소재의 활용도가 매우 크게 증가하고 있다 [4] . 이는 금속 소재를 3D 프린팅에 활용할 경우 금속 소재가 가진 강성이나 내 충격성의 이점을 그대로 활용 가능함은 물론 중공이나 메시(mesh) 형상을 적용할 경우, 부피분율(Volume fraction)을 작게 하여 경량화 목표를 달성하는 등 높은 기능성을 부여 할 수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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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him, J. H., Yun, W. S. and Ko, T. J., “Successful Examples of 3D Printing Technology-based Start-up Enterpris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5, No. 2, pp. 104-110, 2016. 

  2. Yoon, W. I., “Study of the Mechanical Properties and Orthotropy of ABS Materials Fabricated by FDM Print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7, No. 5, pp. 143-148, 2018. 

  3. Kim, Y. S., Choi, S. W., Yang, S. Y., “Investigation to Metal 3D Printing Additive Manufacturing (AM) Process Simulation Technology (1),”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ol. 16, No. 3, pp. 42-50, 2019. 

  4. Kim, H. C., Kim, J. G., “CAPP for 3D Printer with Metallic Wire Supplied from the Fro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7, No. 5, pp. 155-160, 2018. 

  5. Kwon, G. S., “Automobile Industry's Future with 3D Printing Technolog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37, No. 2, pp. 35-37, 2015. 

  6. Barnes, T. A., Pashby, I. R., "Joining techniques for aluminium spaceframes used in automobiles: Part I - solid and liquid phase welding",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99, Issues 1-3, pp. 62-71, 2000. 

  7. Kim, J. O., Kim, J. h., Lee, C. K., Kim, Y. S., "A study of developing vehicle body for dynamic stiffness considering topology optimization and gauge optimization",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014, No. 5, pp. 829-838, 2014. 

  8. Uzan, N. E., Sheneck, R., Yeheskel, O., Frage, N., "Fatigue of AlSi10Mg specimens fabricated by additive manufacturing selective laser melting (AM-SLM)",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A, Vol. 704, pp. 229-237,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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