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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팅슬립폼을 적용한 수직구 구조물의 상승속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lip-up speed of a shaft using heating slip form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1 no.6, 2019년, pp.811 - 823  

고엄식 (주식회사 네오시티) ,  이상훈 (주식회사 네오시티) ,  박종필 (주식회사 네오시티) ,  지광습 (고려대학교 공과대학 건축사회환경공학과) ,  김창용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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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수직구 구조물 시공방법으로 현장타설 공법 대비 시공속도가 빠르며, 안전하고 경제적인 연속상승 슬립폼 공법이 다수의 현장에 적용되고 있다. 슬립폼 공법으로 시공 가능한 높이는 2.5~4 m/day로 알려져 있는데, 콘크리트 온도가 10~30℃의 범위 밖에서는 강도 변화나 탄성 특성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동절기 공사에서는 3 m/day 이상의 시공속도를 내기가 어렵다. 또한, 콘크리트는 수화 작용으로 인해 수화열이 발생하는데, 이는 콘크리트의 온도 균열을 초래한다. 따라서 슬립폼 연속상승시 콘크리트의 온도 제어 양생이 필요하며, 본 연구에서는 히팅 패널 및 시험용 연속상승 장치를 개발하여 반발경도, 초음파 전파시간, 수화열 및 외부온도를 측정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히팅슬립폼을 제작하였으며, "김포 현장"과 "신월 현장"에 히팅슬립폼을 적용하였다. 김포현장은 주간(08:00~17:30) 평균 1.9 m/day 또는 0.200 m/hr, 신월 현장은 2.0 m/day 또는 0.210 m/hr를 목표 상승속도 값으로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lip form method is applied to many cases of a shaft these days because it is safer, more economical and faster than cast-in-place method. Slip-up height of the method is approximately 2.5 to 4.0 m/day. If the temperature of concrete is outside the range of 10 to 30℃, the effects of changes i...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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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 m/day 정도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히팅슬립폼은 저온 콘크리트의 양생 강도를 조기에 발현하고 연속상승 슬립폼의 시공속도를 1일(주 ‧ 야간) 4 m 이상 달성하여 기존 일반 슬립폼 대비 공사 기간 단축과 더불어 경제적인 시공법으로 개발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레미콘 공급업체는 08시에서 17시 까지만 공급하기 때문에 레미콘 운송시간을 고려시 08시 30분 전후에 콘크리트 타설을 시작하여 17시 전후에 콘크리트 공급이 완료되어 대부분의 소규모 구조물 현장에서는 주 ‧ 야 공급이 어려운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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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슬립폼의 일반적인 시공속도는 어느 정도인가? 슬립폼의 일반적인 시공속도는 공사시기, 작업환경, 근로자 숙련도, 레미콘 및 자재 운반 등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보통 2.5~4.0 m/day 정도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히팅슬립폼은 저온 콘크리트의 양생 강도를 조기에 발현하고 연속상승 슬립폼의 시공속도를 1일(주 ‧ 야간) 4 m 이상 달성하여 기존 일반 슬립폼 대비 공사 기간 단축과 더불어 경제적인 시공법으로 개발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최근 연속상승 슬립폼 공법이 다수의 현장에서 적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에는 수직구 구조물 시공방법으로 현장타설 공법 대비 시공속도가 빠르며, 안전하고 경제적인 연속상승 슬립폼 공법이 다수의 현장에 적용되고 있다. 슬립폼 공법으로 시공 가능한 높이는 2.
제작된 히팅 패널이 균일한 콘크리트 양생과 온도 제어 시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외에 또 어떤 장점이 있는가? 본 연구를 통해 제작된 히팅 패널은 콘크리트 벽체의 양생을 면상발열체를 사용하여 균일한 콘크리트의 양생과 온도 제어 시공이 가능하다. 또한, 거푸집에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제작되어 정비가 간편하고 유지관리 비용이 적게 소요되는 장점이 있다(Fig.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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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Carino, N.J., Lew, H.S. (2001), "The maturity method : from theory to application", Proceedings of the 2001 Structures Congress & Exposition,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Washington D.C, pp. 19. 

  2. Kim, H.S., Kim, Y.J., Chin, W.J., Yoon, H.J. (2012), "A study on the determination of slip-up time for slip-form system using surface wave velocity",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2, No. 5D, pp. 483-492. 

  3. Kim, J.K., Moon, Y.H., Eo, S.H. (1998). "Compressive strength development of concrete with different curing time and temperature", Cement and Concrete Research, Vol. 28, No. 12, pp. 1761-1773. 

  4. Ko, E.S., Shin, Y.W. (2015), "A case study on slip form and PC slab assembly method for vertical shaft of rapid-transit railway",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16, No. 4, pp. 37-41. 

  5. Ko, H.B., Yang, E.I., Eum, S.W. (1998), "The effects of curing temperature history on concrete strength development",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10, No. 5, pp. 89-100. 

  6. Koh, T.H., Hwang, S.K., Moon, D.Y., Yoo, J.H., Song, J.W., Ko, J.S. (2014), "Early strength development of concrete cured with microwave heating form",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7, No. 5, pp. 365-372. 

  7. Korea Occupational Safety & Health Agency (2011), KOSHA Guide C-38-2011, Korea, pp. 6. 

  8.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2008), Testing method for velocity of ultrasonic pulses to conclude compressive strength of concrete, Korea, pp. 11. 

  9. Lee, H.S., Moon, H.K. (2016), "Numerical study on the connection type of inner-slab in double deck tunnel",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8, No. 5, pp. 441-451. 

  10. Min, K.H., Jung, H.C., Yang, J.M., Yoon, Y.S. (2009), "Heat of hydration characteristics on high-performance concrete for large dimensional tunnel linings",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1, No. 1, pp. 37-45. 

  11.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6), Concrete standard specification, Korea, pp. 55-56. 

  12. Reichverger, Z., Jaegermann, C. (1980), "Optimal regime in slip form concreting", Materials and Structures, Vol. 13, No. 2, pp. 109-113. 

  13. Shin, Y.W., Min, B.H., Nam, J.B., Lee, S.H. (2019), "A study on structural performance of steel brackets in vertical shaft connected to double-deck tunnel",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21, No. 3, pp. 363-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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