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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의학교육에서의 창의력 개발 프로그램
Creativity Development Programs in Medical Education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21 no.2, 2019년, pp.125 - 126  

길윤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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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까지 의학교육에서 창의력을 개발하기 위해서 어떠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었고 시행되었는지 살펴보았다. 주목할 만한 공통점 중 하나는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협업하여 해결책을 직접 찾고 만드는 것이었다.
  • p data-page="1">‘변하지 않는 것은 변한다는 사실뿐이다란 말처럼 모든 것은 변하고 있으며 보건의료시스템도 예외일 수 없다. 환자-의사 관계를 생각해보자. 일률적으로 적용되는 것은 아니겠지만, 일반적으로 예전의 의사는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진단하고 치료계획을 결정하고 이를 환자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환자는 의사의 결정을 받아들이고 따랐다.

가설 설정

  • 환자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의사결정 참여자가 되었고, 의사는 지식전문가의 역할뿐만 아니라 협력자로서의 역할도 요구받고 있다. 전자의무기록(electronic health record) 의 발전과 확대는 더 큰 변화를 야기할 것이다. 이처럼 변화의 필연으로서 미래사회는 불확실성과 복잡성이 현재보다 증가할 것이고 미래의 의사는 더 불확실하고 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 처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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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Playing in the “Gutter”: cultivating creativity in medical education and practice Liou 322 2016 

  2. Ness, Roberta B.. Commentary: Teaching Creativity and Innovative Thinking in Medicine and the Health Sciences :. Academic medicine :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 vol.86, no.10, 1201-1203.

  3. Badwan, Basil, Bothara, Roshit, Latijnhouwers, Mieke, Smithies, Alisdair, Sandars, John. The importance of design thinking in medical education. Medical teacher, vol.40, no.4, 425-426.

  4. Harden, Ronald M. Looking back to the future: a message for a new generation of medical educators. Medical education, vol.45, no.8, 777-784.

  5. Yuen, Heng-Wai, Balakrishnan, Abhilash. Next stop - teaching creativity and innovation in medical education. Medical teacher, vol.41, no.1, 116-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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