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he Study on the Effectiveness and Satisfaction of the 'Disaster Safety and On-Site Emergency Management' weekend course in the High School-University affiliated career experience activitie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4 no.12, 2019년, pp.143 - 149  

Yun, Hyeong-Wan (Dept.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VISION College of Jeonju) ,  Jung, Ji-Yeon (Dept. of Emergency Medical Service, Howon University) ,  Jung, Eun-kyung (Dept. of Emergency Medical Service, Honam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재난안전과 현장응급처치'란 주제로 대학과 고등학교의 주말 연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만족도를 파악하고 대학의 전공연계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방법을 만드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연구의 분석대상은 전라북도에서 실시한 D일반고와 B대학의 연계 주말 강좌에 참석한 고등학생 98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Versio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학년으로는 2학년이 52%(51명)로 가장 많았으며, 성별은 남자가 56.1%(55명), 여자가 43.9%(43명)를 차지했다. 주말 강좌 프로그램을 스스로 참여했다가 80.6%(79명)였으며, 분명한 동기와 목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85.7%(84명), 참여이유로는 '응급구조학과에 관심이 많아서' 42.9%(42명)를 차지했다. 프로그램 선택 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준은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도'가 4.68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지도자의 전문성' 4.58점, '청소년들의 의견 반영 정도' 4.53점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프로그램 체험 후 '심폐소생술 응급처치 자격증 과정'이 중요도 4.78점, 만족도 4.83점으로 가장 중요하면서 가장 만족도가 높게 나왔다. 이처럼 다양한 직업체험을 활용한 대학의 진로 프로그램이 고등학생들의 진로정체감과 진로결정의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의미있는 경험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고등학교와 대학의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강화하고 국가 사회 시스템 환경이 충분히 갖추어야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satisfaction of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Disaster Safety and On-Site Emergency Management' weekend course, the high school-university affiliated program, to provide the basic data on university's major linked program developing and teaching methods. 98 high school st...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재난안전과 현장응급처치’란 주제로 대학과 고등학교의 주말 연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만족도를 파악하고 대학의 전공연계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방법을 만드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이 연구는 인문계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학년으로는 2학년이 52%(51명)로 가장 많았으며, 성별은 남자가 56.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구는 무엇을 주제로 대학과 고등학교의 주말 연계 프로그램을 활용했는가? 이 연구는 '재난안전과 현장응급처치'란 주제로 대학과 고등학교의 주말 연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만족도를 파악하고 대학의 전공연계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방법을 만드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연구의 분석대상은 전라북도에서 실시한 D일반고와 B대학의 연계 주말 강좌에 참석한 고등학생 98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재난안전과 현장응급처치'란 주제로 대학과 고등학교의 주말 연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파악한 것은? 이 연구는 '재난안전과 현장응급처치'란 주제로 대학과 고등학교의 주말 연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만족도를 파악하고 대학의 전공연계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방법을 만드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연구의 분석대상은 전라북도에서 실시한 D일반고와 B대학의 연계 주말 강좌에 참석한 고등학생 98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재난안전과 현장응급처치'란 주제로 대학과 고등학교의 주말 연계 프로그램을 활용한 연구의 분석 대상은? 이 연구는 '재난안전과 현장응급처치'란 주제로 대학과 고등학교의 주말 연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만족도를 파악하고 대학의 전공연계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방법을 만드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연구의 분석대상은 전라북도에서 실시한 D일반고와 B대학의 연계 주말 강좌에 참석한 고등학생 98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Version 2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Kim. HS, "The Effects of College Students' Career Education Program as Curriculum on Vocational Key Competencies,"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 25, No. 1, pp. 73-89, 2012. 

  2. No. MJ, "Effect recognition Analysis and Policy Recommendation of Job Experience Program for Youths," Korea University. 2003. 

  3. Park. US,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and satisfaction of the job-experiencing," Chung Ang University. 2012. 

  4. Kim. HY, "C Programming Language. Korea-Press," pp. 100-120, 1991. 

  5. Sin. MJ, "The Development of Career Exploration Group-counseling Program Using Job Shadows," Education University. 2008. 

  6. Im. KS, "Exploring Potential Connection of Teaching Social Studies through Creative Experience Activities and Career-related Activities: Focused on Law-related Unit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10, No. 2, pp. 95-123, 2012. 

  7. Jo. DH, Kim. HO, Park. SC, " A Study on the High School Students' Career Self-Recognition, Career Maturity and Career-Entrance Decision Level by Admissions Officer Screening Prepar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31, No. 4, pp. 1-23, 2012. 

  8. OECD, "Career Guidance and Public Policy," 2004. 

  9. Hwang. GH, "The Effect of Middle School Students' Participation in Vocational Experience Training on Choosing Their Courses for Technical High School," Korea National University, 2009. 

  10. Lee. GN, "The Development of College Major Selection Program Model for High School Student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8. 

  11. Kim. KH, Kang. YB, "The Youth Career Education of Vocational Experience Facility : A Case Study on Job World in Japan," Youth Facilities and Environment, Vol. 5, No. 3, pp. 35-42, 2007. 

  12. Park GY, "The Effect of Work-based Experiential Learning on Career Planning and Career Decision in-Making Self-Efficacy in Adolescence,"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Vol. 5, No. 3, pp. 115-130, 2008. 

  13. Park. MJ, "The effects of the youth internship program to career attitude maturity ," Chung Ang University, 2009. 

  14. Yang. JK, "The Effects of the Experiencing Activity centered Career Exploration Program on the Career Maturity of Juvenile Delinquents,"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 17, No. 2, pp. 92-105, 2004. 

  15. Kim HY, "The Effects of Career Exploration Program Using Vocational Experience Activities on Career Identity and Career Decision-making Efficacy of High School Students," Korea University. 2011. 

  16. Lee ES, Lee HK, "Verific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Simulation Job Experience Program in Disadvantaged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38, No.5, pp. 119-140, 2019. 

  17. Kim KM, "Effects of parents'support and attitude on the maturity of the career of the vulnerable children and youth : Focusing on mediated effect of achievement motivation and self management," Ajou University. 201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