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tudy on the Effectiveness and Satisfaction of the 'Disaster Safety and On-Site Emergency Management' weekend course in the High School-University affiliated career experience activities원문보기
Yun, Hyeong-Wan
(Dept.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VISION College of Jeonju)
,
Jung, Ji-Yeon
(Dept. of Emergency Medical Service, Howon University)
,
Jung, Eun-kyung
(Dept. of Emergency Medical Service, Honam University)
이 연구는 '재난안전과 현장응급처치'란 주제로 대학과 고등학교의 주말 연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만족도를 파악하고 대학의 전공연계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방법을 만드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연구의 분석대상은 전라북도에서 실시한 D일반고와 B대학의 연계 주말 강좌에 참석한 고등학생 98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Versio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학년으로는 2학년이 52%(51명)로 가장 많았으며, 성별은 남자가 56.1%(55명), 여자가 43.9%(43명)를 차지했다. 주말 강좌 프로그램을 스스로 참여했다가 80.6%(79명)였으며, 분명한 동기와 목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85.7%(84명), 참여이유로는 '응급구조학과에 관심이 많아서' 42.9%(42명)를 차지했다. 프로그램 선택 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준은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도'가 4.68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지도자의 전문성' 4.58점, '청소년들의 의견 반영 정도' 4.53점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프로그램 체험 후 '심폐소생술 응급처치 자격증 과정'이 중요도 4.78점, 만족도 4.83점으로 가장 중요하면서 가장 만족도가 높게 나왔다. 이처럼 다양한 직업체험을 활용한 대학의 진로 프로그램이 고등학생들의 진로정체감과 진로결정의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의미있는 경험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고등학교와 대학의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강화하고 국가 사회 시스템 환경이 충분히 갖추어야 하겠다.
이 연구는 '재난안전과 현장응급처치'란 주제로 대학과 고등학교의 주말 연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만족도를 파악하고 대학의 전공연계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방법을 만드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연구의 분석대상은 전라북도에서 실시한 D일반고와 B대학의 연계 주말 강좌에 참석한 고등학생 98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Versio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학년으로는 2학년이 52%(51명)로 가장 많았으며, 성별은 남자가 56.1%(55명), 여자가 43.9%(43명)를 차지했다. 주말 강좌 프로그램을 스스로 참여했다가 80.6%(79명)였으며, 분명한 동기와 목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85.7%(84명), 참여이유로는 '응급구조학과에 관심이 많아서' 42.9%(42명)를 차지했다. 프로그램 선택 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준은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도'가 4.68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지도자의 전문성' 4.58점, '청소년들의 의견 반영 정도' 4.53점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프로그램 체험 후 '심폐소생술 응급처치 자격증 과정'이 중요도 4.78점, 만족도 4.83점으로 가장 중요하면서 가장 만족도가 높게 나왔다. 이처럼 다양한 직업체험을 활용한 대학의 진로 프로그램이 고등학생들의 진로정체감과 진로결정의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의미있는 경험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고등학교와 대학의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강화하고 국가 사회 시스템 환경이 충분히 갖추어야 하겠다.
This study investigates the satisfaction of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Disaster Safety and On-Site Emergency Management' weekend course, the high school-university affiliated program, to provide the basic data on university's major linked program developing and teaching methods. 98 high school st...
This study investigates the satisfaction of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Disaster Safety and On-Site Emergency Management' weekend course, the high school-university affiliated program, to provide the basic data on university's major linked program developing and teaching methods. 98 high school students attended the courses at D General high school and B University in North Jeonlla Province. Among the participants, 52%(51 students) were sophomores, while 56.1%(55 students) were male and 43.9%(43 students) were female.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by using the SPSS statistics version 21.0 program. 80.6%(79 students) among the participants chose the weekend course program by themselves, 85.7%(84 students) were with clear motivation and goal, and 42.9%(42 students) answered "so interested studying Emergency at a college in the future" The most important reasons to choose this program are as follows: score 4.68 for 'the degree to which the useful program for youth', score 4.58 for 'the leader's expertise', and score 4.53 for 'reflecting the opinion of youth.' After the program's experience, the 'certificate fo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was the most important and the most satisfactory with score 4.78 and score 4.83 respectively. As the university career program using various job experience can be a meaningful experience that enhance the level of career status and career decisions of high school students, this program will strengthen the affiliation between high school and university curriculum and establish the sufficient national social system environment.
This study investigates the satisfaction of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Disaster Safety and On-Site Emergency Management' weekend course, the high school-university affiliated program, to provide the basic data on university's major linked program developing and teaching methods. 98 high school students attended the courses at D General high school and B University in North Jeonlla Province. Among the participants, 52%(51 students) were sophomores, while 56.1%(55 students) were male and 43.9%(43 students) were female.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by using the SPSS statistics version 21.0 program. 80.6%(79 students) among the participants chose the weekend course program by themselves, 85.7%(84 students) were with clear motivation and goal, and 42.9%(42 students) answered "so interested studying Emergency at a college in the future" The most important reasons to choose this program are as follows: score 4.68 for 'the degree to which the useful program for youth', score 4.58 for 'the leader's expertise', and score 4.53 for 'reflecting the opinion of youth.' After the program's experience, the 'certificate fo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was the most important and the most satisfactory with score 4.78 and score 4.83 respectively. As the university career program using various job experience can be a meaningful experience that enhance the level of career status and career decisions of high school students, this program will strengthen the affiliation between high school and university curriculum and establish the sufficient national social system environment.
이 연구는 ‘재난안전과 현장응급처치’란 주제로 대학과 고등학교의 주말 연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만족도를 파악하고 대학의 전공연계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방법을 만드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이 연구는 인문계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학년으로는 2학년이 52%(51명)로 가장 많았으며, 성별은 남자가 56.
제안 방법
본 연구 도구는 박운선[3]의 설문지 내용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내용은 일반적 사항 2문항, 주말강좌 참여 관련 질문 7문항, 주말강좌 인지 관련 질문 5문항, 주말 강좌 프로그램 선택 기준 관련 질문 12문항, 프로그램 체험 후 중요도와 만족도 관련 질문 6문항, 프로그램 체험 후 목표 성취 관련 질문 13문항을 포함하여 총 4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연구의 분석대상은 전라북도에서 실시한 D일반고와 B대학의 연계 주말 강좌재난안전과 현장응급처치 프로그램에 참석한 고등학생 98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이 연구는 ‘재난안전과 현장응급처치’란 주제로 대학과 고등학교의 주말 연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만족도를 파악하고 대학의 전공연계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방법을 만드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이 연구는 인문계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학년으로는 2학년이 52%(51명)로 가장 많았으며, 성별은 남자가 56.1%(55명), 여자가 43.9%(43명)를 차지했다. 프로그램의 참석자중 2학년 학생들이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진로를 설정하고 대학 진학을 본격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시기라 직업체험 교육을 필요로 한다고 할 수 있겠으며, 응급구조학과의 특성상 남학생의 관심이 높은 것으로 사료된다.
데이터처리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주말강좌 참여 형태, 주말강좌 인지 동기에 대하여 빈도와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2) 대상자의 프로그램 선택 기준 중요도, 프로그램 체험 후 중요도 및 만족도, 목표 성취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프로그램 선택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준은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도’가 4.68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지도자의 전문성’ 4.58점, ‘청소년들의 의견 반영 정도’ 4.53점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점수가 낮은 항목으로는 ‘프로그램 참가비’가 3.
프로그램 체험 후 ‘심폐소생술 응급처치 자격증 과정’이 중요도 4.78점, 만족도 4.83점으로 가장 중요하면서 가장 만족도가 높게 나왔다. 응급구조학과에 관심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활력징후 측정, 돼지 심장 해부하기’등 다양한 활동으로 직업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어 이러한 결과가 나온 것으로 사료된다.
프로그램 체험 후 ‘응급구조학과 직업인으로서 관심이 많아졌다.’가 4.71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많은 직업들 중에 자신이 관심 가지고 있는 직업을 스스로 찾아보고 직접 느끼고 체험해 봄으로써 기존에 가지고 있는 잘못된 정보 들을 수정하고 직업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접하면서 적극적으로 변화된 결과라 할 수 있겠다. 이처럼 고등학생들에게 직업에 맞는 체험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진로계획성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었다고 밝힌 연구결과[2][12-15]들을 바탕으로 진로 프로그램의 효과는 밝혀지고 있다.
후속연구
다양한 외부환경과 네트워크의 도움으로 많은 경험과 탐색을 통해 직업체험[16,17]을 활용한 대학의 진로 프로그램이 고등학생들의 진로정체감과 진로결정의 수준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고등학교와 대학의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강화하고 국가 사회 시스템 환경이 충분히 갖춰져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구는 무엇을 주제로 대학과 고등학교의 주말 연계 프로그램을 활용했는가?
이 연구는 '재난안전과 현장응급처치'란 주제로 대학과 고등학교의 주말 연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만족도를 파악하고 대학의 전공연계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방법을 만드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연구의 분석대상은 전라북도에서 실시한 D일반고와 B대학의 연계 주말 강좌에 참석한 고등학생 98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재난안전과 현장응급처치'란 주제로 대학과 고등학교의 주말 연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파악한 것은?
이 연구는 '재난안전과 현장응급처치'란 주제로 대학과 고등학교의 주말 연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만족도를 파악하고 대학의 전공연계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방법을 만드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연구의 분석대상은 전라북도에서 실시한 D일반고와 B대학의 연계 주말 강좌에 참석한 고등학생 98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재난안전과 현장응급처치'란 주제로 대학과 고등학교의 주말 연계 프로그램을 활용한 연구의 분석 대상은?
이 연구는 '재난안전과 현장응급처치'란 주제로 대학과 고등학교의 주말 연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만족도를 파악하고 대학의 전공연계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방법을 만드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연구의 분석대상은 전라북도에서 실시한 D일반고와 B대학의 연계 주말 강좌에 참석한 고등학생 98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Version 21.
참고문헌 (17)
Kim. HS, "The Effects of College Students' Career Education Program as Curriculum on Vocational Key Competencies,"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 25, No. 1, pp. 73-89, 2012.
No. MJ, "Effect recognition Analysis and Policy Recommendation of Job Experience Program for Youths," Korea University. 2003.
Park. US,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and satisfaction of the job-experiencing," Chung Ang University. 2012.
Kim. HY, "C Programming Language. Korea-Press," pp. 100-120, 1991.
Sin. MJ, "The Development of Career Exploration Group-counseling Program Using Job Shadows," Education University. 2008.
Im. KS, "Exploring Potential Connection of Teaching Social Studies through Creative Experience Activities and Career-related Activities: Focused on Law-related Unit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10, No. 2, pp. 95-123, 2012.
Jo. DH, Kim. HO, Park. SC, " A Study on the High School Students' Career Self-Recognition, Career Maturity and Career-Entrance Decision Level by Admissions Officer Screening Prepar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31, No. 4, pp. 1-23, 2012.
OECD, "Career Guidance and Public Policy," 2004.
Hwang. GH, "The Effect of Middle School Students' Participation in Vocational Experience Training on Choosing Their Courses for Technical High School," Korea National University, 2009.
Lee. GN, "The Development of College Major Selection Program Model for High School Student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8.
Kim. KH, Kang. YB, "The Youth Career Education of Vocational Experience Facility : A Case Study on Job World in Japan," Youth Facilities and Environment, Vol. 5, No. 3, pp. 35-42, 2007.
Park GY, "The Effect of Work-based Experiential Learning on Career Planning and Career Decision in-Making Self-Efficacy in Adolescence,"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Vol. 5, No. 3, pp. 115-130, 2008.
Park. MJ, "The effects of the youth internship program to career attitude maturity ," Chung Ang University, 2009.
Yang. JK, "The Effects of the Experiencing Activity centered Career Exploration Program on the Career Maturity of Juvenile Delinquents,"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 17, No. 2, pp. 92-105, 2004.
Kim HY, "The Effects of Career Exploration Program Using Vocational Experience Activities on Career Identity and Career Decision-making Efficacy of High School Students," Korea University. 2011.
Lee ES, Lee HK, "Verific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Simulation Job Experience Program in Disadvantaged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38, No.5, pp. 119-140, 2019.
Kim KM, "Effects of parents'support and attitude on the maturity of the career of the vulnerable children and youth : Focusing on mediated effect of achievement motivation and self management," Ajou University. 201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