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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접 불량 검사를 위한 음향공진 검사 장치 개발
Development of Acoustic Resonance Evaluation System to Detect the Welding Defects 원문보기

Journal of sensor science and technology = 센서학회지, v.28 no.6, 2019년, pp.371 - 376  

염우정 (인천대학교 전자공학과) ,  김진영 (인천대학교 물리학과) ,  홍연찬 (인천대학교 전자공학과) ,  강준희 (인천대학교 물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have developed an acoustic resonance inspection system to inspect the welding defects in the mechanical parts fabricated using friction stir welding method. The inspection system was consisted of a DAQ board, a microphone sensor, an impact hammer, and controlled by a PC software. The system was 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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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유 진동수 분석을 통해 마찰 교반용접으로 용접된 기계부품의 불량 여부를 측정하기 위한 검사 장치를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용접 불량 샘플의 고유 진동수를 측정하기 위한 DAQ장치를 개발하였으며, 측정된 신호를 산업현장에서 빠르게 분석할 수 있는 분석 소프트웨어를 개발 하여 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마찰 교반 용접 방법으로 용접한 부품의 불량을 빠르고 쉽게 검사 할 수 있는 검사 장치를 디자인하고 개발하여 자동차 공조장치 부품의 시험에 적용하였다. 이를 위하여 음향공진 검사방법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마찰 교반 용접 방법으로 용접한 자동차 부품의 용접 불량을 검출하기 위한 검사기를 개발하였다. 용접 불량을 검출하기 위해 음향공진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이를 위해 마이크로폰과 임팩트 해머를 사용하여 테스트 샘플의 고유 진동수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용접 불량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 자동차 공조 장치에 들어가는 기계 부품을 가지고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용접 불량을 테스트한 제품은 원통 형태이며, 원통의 윗부분과 아랫부분이 마찰 교반 용접 되는 형태이다.
  • 본 연구에서는 용접 불량을 검출하기 위한 검사 장치를 개발하였으며 그림 1은 검사 장치 구성도를 나타내고 있다. 용접 불량을 검출하기 위해 용접 샘플에 진동을 발생시키기 위한 수동해머(PCB 806C03)를 사용하였으며, 진동 정보를 취득하기 위해서 마이크로폰(PCB 1130F20) 을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a) Analog Input circuit. (b) ADC circu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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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찰 교반 용접은 어디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가? 그러나 용접 부위가 미세 하거나 작업자의 능력에 따라 품질이 좌우되는 단점이 있으며, 열 변형, 수축, 응력에 의한 균열 등이 발생되는 단점이 있다. 이에 비해 마찰 교반 용접은 아크 용접 법과 비교해 볼 때 매우 작은 변형과 고강도의 양호한 용접 품질을 나타내는 용접 방법이어서, 특히 자동차 부품 제조 분야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다[1].
아크 용접이란? 기계장치의 제작에 필수적인 요소인 용접방법으로는 아크 용접이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며, 용접하고자 하는 모재와 용접봉 사이에 아크를 발생시켜 용접봉을 녹여 접합하는 방식이다. 아크 용접은 작업이 간단하고 기계적 화학적 후 처리가 불필요해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다.
아크 용접의 단점은? 아크 용접은 작업이 간단하고 기계적 화학적 후 처리가 불필요해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다. 그러나 용접 부위가 미세 하거나 작업자의 능력에 따라 품질이 좌우되는 단점이 있으며, 열 변형, 수축, 응력에 의한 균열 등이 발생되는 단점이 있다. 이에 비해 마찰 교반 용접은 아크 용접 법과 비교해 볼 때 매우 작은 변형과 고강도의 양호한 용접 품질을 나타내는 용접 방법이어서, 특히 자동차 부품 제조 분야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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