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법인의 전기 유보금이 당기 투자 및 배당에 미치는 효과 분석 : 업종별 더미변수를 통한 유의성 검증
The Analysis of the Effects of the Previous Corporate Internal Reservation on the Current Investments and Dividends : The Verification of Significance through Dummy Variables under Industrial Classification 원문보기

벤처혁신연구 = Journal of venture innovation, v.2 no.1, 2019년, pp.131 - 151  

유준수 (ShareValueCompan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과연 법인의 전기 유보금이 당기 투자 및 배당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업종별 더미변수를 통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 양 년도에 걸쳐 물적 투자에서는 제조업, 기술서비스업, 도소매업, 정보서비스업, 건설업, 운수업종에서 전기 유보금이 당기 물적 투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이 중 개발비 및 경상개발비에 대한 투자보다는 유형자산에 대한 투자가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적 투자에서는 제조업, 기술서비스업, 정보서비스업, 운수업종에서 전기 유보금이 당기 인적 투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이 중 급여에 대한 투자보다는 교육훈련비 및 복리후생비에 대한 투자가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배당에서는 제조업, 도소매업, 정보서비스업, 운수업, 기타 업종에서 전기 유보금이 당기 배당금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이 중 배당률에 대한 지출보다는 배당금에 대한 지출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의 공헌점은 전기 유보금이 당기 투자 및 배당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업종별로 구분하여 그 효과를 실증분석 하였다는 점이다. 이에 반해 본 논문의 한계점으로는 정확한 세무자료의 수집이 현실적으로 어려워 회귀분석 결과 나온 계량 적인 결과물들이 과연 정부의 정책 효과를 어느 정도 정확히 반영하고 있는지 그 기준을 찾는 연구가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이와 더불어 국내외 경제 및 경영 환경의 모호성과 불확실성에 대해 정부가 어떤 정책을 추진해야 기업이 안심하고 투자할 수 있는지 그 연구도 필요하리라 여겨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conducted to find out if the previous corporate internal reservation has a significant effect on current investment and dividend payments by using the dummy variables of each classified industry. The results of the research show that previous corporate internal reservation had a signif...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 결과 <표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2015년도에는 ECT 과세대상 기업이 240개 기업이었고, 2016년도에는 243개 기업이었다. 무엇보다 2015년도와 2016년도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양 년도에 유의한 차이가 발생하는지도 살펴보고자 하였다.
  • 무엇보다 KIS-IC 산업분류로 GICS의 분류체계에 따라 분류한 산업분석을 더미변수로 추가하여 업종별 더미 변수의 유의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2015년도와 2016년도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양 년도에 유의한 차이가 발생하는지도 확인해 보고자 한다.
  • 본 논문은 과연 법인의 전기 유보금이 당기 투자 및 배당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업종별 더미변수를 통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무엇보다 업종별로 그 유의성이 상이할 것으로 예상되나 이는 실증분석을 통하여 검증될 것이다.
  • 또한 배당에서는 제조업, 도소매업, 정보서비스업, 운수업, 기타 업종에서 전기 유보금이 당기 배당금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본 논문의 공헌점은 전기유보금이 당기 투자 및 배당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업종별로 구분하여 그 효과를 실증분석 하였다는 점이다.
  • 무엇보다 KIS-IC 산업분류로 GICS의 분류체계에 따라 분류한 산업분석을 더미변수로 추가하여 업종별 더미 변수의 유의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2015년도와 2016년도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양 년도에 유의한 차이가 발생하는지도 확인해 보고자 한다.
  • 특히 더미변수로 사용된 업종별 분석을 통하여 어떤 업종이 정부정책의 효과에 더 부응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도소매업에 속하는 기업이 타 업종에 속하는 기업에 비해 전기 유보금이 당기 배당금에 더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제조업이나 기술서비스업에 속하는 기업이 타 업종에 속하는 기업에 비해 전기 유보금이 당기 물적 및 인적 투자에 더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기업들이 투자 및 고용 정책을 소극적으로 운영함으로써 대규모 사내 유보금이 순환되지 못함에 따라 자원의 효율적인 배분이 이루어지지 않고 이는 결국 경기순환의 둔화를 가져와 경기침체가 장기간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적용하게 되었는가? 무엇보다 우리나라 기업들이 투자 및 고용 정책을 소극적으로 운영함으로써 대규모 사내 유보금이 순환되지 못함에 따라 자원의 효율적인 배분이 이루어지지 않고 이는 결국 경기순환의 둔화를 가져와 경기침체가 장기간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의 과다한 자금유보 정책을 억제하고 효율적인 자금 흐름을 유도하기 위해 2015년부터 2017년까지 미환류소득에 대한 법인세를 한시적으로 적용하게 되었다.2) 특히 과거 유보금에 대한 과세는 배당소득의 부당한 유보를 통한 과세의 불평등성을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었지만3) 현재 시행되고 있는 유보금에 대한 과세는 투자증대와 고용확대 등 경기 활성화에 목적을 두고 있다.
과거 유보금에 대한 과세는 무엇을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었는가?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의 과다한 자금유보 정책을 억제하고 효율적인 자금 흐름을 유도하기 위해 2015년부터 2017년까지 미환류소득에 대한 법인세를 한시적으로 적용하게 되었다.2) 특히 과거 유보금에 대한 과세는 배당소득의 부당한 유보를 통한 과세의 불평등성을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었지만3) 현재 시행되고 있는 유보금에 대한 과세는 투자증대와 고용확대 등 경기 활성화에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순이익을 초과하여 배당하지 않는다면 높은 유보금과 유보금비율은 기업의 수익성과 기업의 투자여력을 높일 것이나,4) 현재 기업들은 투자보다는 보수적 경영으로 현금성자산을 증가시킨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유보금에 대한 과세의 목적은 무엇인가?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의 과다한 자금유보 정책을 억제하고 효율적인 자금 흐름을 유도하기 위해 2015년부터 2017년까지 미환류소득에 대한 법인세를 한시적으로 적용하게 되었다.2) 특히 과거 유보금에 대한 과세는 배당소득의 부당한 유보를 통한 과세의 불평등성을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었지만3) 현재 시행되고 있는 유보금에 대한 과세는 투자증대와 고용확대 등 경기 활성화에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순이익을 초과하여 배당하지 않는다면 높은 유보금과 유보금비율은 기업의 수익성과 기업의 투자여력을 높일 것이나,4) 현재 기업들은 투자보다는 보수적 경영으로 현금성자산을 증가시킨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