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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9 no.6, 2019년, pp.5 - 14
김성동 (계원예술대학교 게임미디어과) , 김종현 (계원예술대학교 게임미디어과)
In this paper, we propose a modeling and simulation of group behavioral movement of pedestrians using Agent based and Cellular Automata model in intelligent game environment. The social behaviors of the crowds are complex and important, and based on this, the prototype game-model was implemented t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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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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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중의 정의는? | 군중의 정의는 많은 사람들이 물리적으로 그룹화(군집화)되어 있다는 의미이다. 군중속을 보면 개인들 각각의 행동이 서로 다르며 거기에는 군중들 나름의 어떤 행위가 존재하게 된다. | |
집단적 동조현상은 무엇인가? | 그것이 유명한 애쉬 동조실험이다. 군중들의 움직임은 개인이나 집단의 심리적 요인에 따라 작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이 바로 집단적 동조현상이다. 즉 군중들이 지배적 의견에 따라 행동하고 개인의 이성이나 판단은 무시하는 것이다. | |
군중상호작용 시스템을 게임 속 컨텐츠로 넣어 무엇을 표현하는가? | 대부분 콘텐츠에서는 이러한 군중상호작용 시스템을 흥미롭게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다. 게임 또는 가상 환경 속에서의 군중의 행동을 구현함에 있어 기존 연구들에서 효율적인 측면의 접근을 배제하고, 사람들의 성격이 군중형태로부터 표현 가능하도록 군중캐릭터를 이용하여 군중 시뮬레이션의 사실감과 자연스러움을 표현하고자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넓고 다양한 공간에서 장애물회피를 통한 군중이동 과정을 시뮬레이션하여보고, 좁은 공간에서는 응급발생시 군중들이 어떤 행동을 보이는지 그 출구전략 방법을 고찰 해보려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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