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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게임환경에서 AB 와 CA 수학모델을 이용한 보행자들의 집단행동 구현
Implementation of Crowd Behavior of Pedestrain based AB and CA mathematical model in Intelligent Game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9 no.6, 2019년, pp.5 - 14  

김성동 (계원예술대학교 게임미디어과) ,  김종현 (계원예술대학교 게임미디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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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게임 환경에서 Agent Based 와 Cellular Automata 모델 시스템을 이용한 보행자들의 집단행동 움직임에 대한 모델링과 그 시뮬레이션을 제안한다. 군중들의 사회적 행동은 복잡하고 중요하며, 이를 근거로 게임 환경에서 AB와 CA모델 시스템을 바탕으로 어떤 목적을 가진 군중 상호작용을 나타나는 모습을 게임 프로토타입 모델로 구현하였다. 본 실험은 실제 보행자들이 있는 위험상황에서 군중행동을 연구하기 위하여 효율적이고 정확한 플랫폼으로서 집단 움직임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modeling and simulation of group behavioral movement of pedestrians using Agent based and Cellular Automata model in intelligent game environment. The social behaviors of the crowds are complex and important, and based on this, the prototype game-model was implemented to ...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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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부분 콘텐츠에서는 이러한 군중상호작용 시스템을 흥미롭게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다. 게임 또는 가상 환경 속에서의 군중의 행동을 구현함에 있어 기존 연구들에서 효율적인 측면의 접근을 배제하고, 사람들의 성격이 군중형태로부터 표현 가능하도록 군중캐릭터를 이용하여 군중 시뮬레이션의 사실감과 자연스러움을 표현하고자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넓고 다양한 공간에서 장애물회피를 통한 군중이동 과정을 시뮬레이션하여보고, 좁은 공간에서는 응급발생시 군중들이 어떤 행동을 보이는지 그 출구전략 방법을 고찰 해보려 한다.
  • 심리학자인 솔로몬 애쉬(Solomon Asch)는 실험에서 동조효과가 발생한 것은 집단압력 때문이 아니라 실험자극이 가지고 있는 모호성 때문이라고 했다. 따라서 애쉬는 정답이 분명한 상황에서는 이와 같은 동조현상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고 정확한 정답이 존재하는 자극을 통해 동조효과를 확인하고자 했다. 그것이 유명한 애쉬 동조실험이다.
  • 우리는 실험적으로 군중들의 개인행동과 군중행동의 움직임을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게임분야에 많이 적용되는 군중이동을 CA와 AB의 수학적 모델을 이용하여 상호작용 및 시뮬레이션결과를 개발자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군중모델에서 여러 캐릭터가 같은 목적지를 향해갈 때 과부하를 막기 위해서는 우회하거나 한 줄로 서서 다른 캐릭터가 지나가기를 기다리는 방법을 제안하기도 한다.
  • 게임 또는 가상 환경 속에서의 군중의 행동을 구현함에 있어 기존 연구들에서 효율적인 측면의 접근을 배제하고, 사람들의 성격이 군중형태로부터 표현 가능하도록 군중캐릭터를 이용하여 군중 시뮬레이션의 사실감과 자연스러움을 표현하고자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넓고 다양한 공간에서 장애물회피를 통한 군중이동 과정을 시뮬레이션하여보고, 좁은 공간에서는 응급발생시 군중들이 어떤 행동을 보이는지 그 출구전략 방법을 고찰 해보려 한다. 먼저 군중 모델의 대피 과정을 설명하기 위하여 수치모델 시뮬레이션 방법인 CA 모델인 셀룰러 오토마톤 군중 경로의 수학적 모델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그리고 각 실험 그림마다 렌더링 시간과 CPU 연산시간을 기록하였다. t= 0.5sec 시점에서는 [Fig. 8]처럼 폐쇄된 공간에서 다양한 군중이 모여 있다고 가정하였다.
  • 초기(t=0)에 모델은 N 개의 에이전트로 구성되며 서로 공유하는 것은 없다. 우리는 여기서 에이전트 분포에 대한 공간 의존성은 서로간 없다고 가정한다[5].
  • 제안된 모델에서는 하나의 그리드에 그룹 안에 한 번에 여러 에이전트를 포함 할 수 있으며, 하나의 격자 그리드에는 자체 최대 조정 수량이 있다고 가정한다. 에이전트 수가 동일한 그리드로 이동할 때 최대 수용 인원을 초과하는 경우 (충돌을 의미) 일부 에이전트는 원래 그리드에 머무르거나 우회를 위해 측면으로 이동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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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군중의 정의는? 군중의 정의는 많은 사람들이 물리적으로 그룹화(군집화)되어 있다는 의미이다. 군중속을 보면 개인들 각각의 행동이 서로 다르며 거기에는 군중들 나름의 어떤 행위가 존재하게 된다.
집단적 동조현상은 무엇인가? 그것이 유명한 애쉬 동조실험이다. 군중들의 움직임은 개인이나 집단의 심리적 요인에 따라 작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이 바로 집단적 동조현상이다. 즉 군중들이 지배적 의견에 따라 행동하고 개인의 이성이나 판단은 무시하는 것이다.
군중상호작용 시스템을 게임 속 컨텐츠로 넣어 무엇을 표현하는가? 대부분 콘텐츠에서는 이러한 군중상호작용 시스템을 흥미롭게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다. 게임 또는 가상 환경 속에서의 군중의 행동을 구현함에 있어 기존 연구들에서 효율적인 측면의 접근을 배제하고, 사람들의 성격이 군중형태로부터 표현 가능하도록 군중캐릭터를 이용하여 군중 시뮬레이션의 사실감과 자연스러움을 표현하고자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넓고 다양한 공간에서 장애물회피를 통한 군중이동 과정을 시뮬레이션하여보고, 좁은 공간에서는 응급발생시 군중들이 어떤 행동을 보이는지 그 출구전략 방법을 고찰 해보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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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C. Reynolds, "The OpenSteer Library", 2004, http://opensteer.sourceforge.net/ 

  2. Y.Wu, J Kang, C.Wang, "A crowd route choice evacuation model in large indoor building spaces", Frontiers of Architectural Research 2018(7), pp.135-pp.150 

  3. Chris Cocking1, John Drury2, & Steve Reicher, "The psychology of crowd behaviour in emergency evacuations: Results from two interview studies and implications for the Fire and Rescue Services", Irish Journal of Psychology, Vol. 30 No. 1 2009 pp. 59-72 

  4. Nicole Ronald, Leon Approach, Michael Kirley "An agent-based approach to modelling pedestrain behaviour", I.J. of Simulation Vol. 8 No. 1, 2007 pp.25-pp.38 

  5. Kristina Lerman, "Design and Mathematical Analysis of Agent-based systems", LNCS April 2000 

  6. https://blog.naver.com/beeman11/220144570346 

  7. https://www.canstockphoto.ca/tokyo-japan-intersection-13757073.html 

  8. Seongdong Kim, C. Hoffmann, J. M. Lee, "An Experiment in Rule-based Crowd Behavior for Intelligent Games", Proc. ICCIT09, Vol 2 No 3 Seoul, Korea, November 2009 

  9. Uvais Karni, "Implement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to simulate human and social behaviors for egress", Nesapakkam, 2018 pp.1-pp.7 

  10. Pablo Cristian Tissera, Alicia Castro and et al., "Simulating Behaviours to face up an Emergency Evacuation", ResearchGate, 2014 01 

  11. Rob Dupre and Vasileios Argyriou," A human and group behavior simulation evalation framework utilizing composition and video analysis", Comput Anim Virtual Worlds 2019 pp.2-pp.18 

  12. A.T Crooks, A.Hudson-Smith, A Patel, "Advances and Techniques for Building 3D Agent-based Models for Urban Systems", Advanced Geosimulation Models, 2011 pp.49-pp.65 

  13. Lee Ho-yeon, Lee soo-ho, Choi Jun-ho, and Won-hwa," A study on Crowd Evacuation Modeling Methodology to develop a Egree simulation Tool",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013.4, pp227-pp.228 

  14. Arthur Juliani, et al., "Unity:A general platform for Intelligent Agents", http://github.com/unity-Technoligies/ml-agents2018 09 

  15. Seongdong Kim, C. Hoffmann, J. M. Lee, "An Experiment in Rule-based Crowd Behavior for Intelligent Games", Proc. ICCIT09, Vol 2 No 3 Seoul, Korea, November 2009 

  16. Dupre, R, Argyriou, V. A, "human and group behavior simulation evaluation framework utilizing composition and video analysis", Comput Anim Virtual Worlds.; 30:e1844,https://doi.org/10.1002/cav.1844,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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