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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C-MAPSS 데이터를 이용한 항공기 엔진의 신경 회로망 기반 건전성관리
Neural Network based Aircraft Engine Health Management using C-MAPSS Data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3 no.6, 2019년, pp.17 - 25  

윤유리 (현대건설기계 신뢰성 평가부) ,  김석구 (한국 항공대학교 항공 우주 및 기계공학과) ,  조성희 (한국 항공대학교 항공 우주 및 기계공학과) ,  최주호 (한국 항공대학교 항공 우주 및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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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엔진의 고장예지 및 건전성 관리(PHM)는 고장 또는 수명한계 도달 전에 잔존 유효 수명을 예측하는 것이다. PHM 기술예측모델을 확립하는 방법은 물리 기반과 데이터 기반 방법이 있다. 물리기반 방법은 적은 데이터로 정확한 예측이 가능하지만 확립된 손상 물리 모델이 적어서 적용에 한계가 있다. 본 연구는 따라서 데이터 기반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수명 예측을 위해서 신경회로망 알고리즘 중 Multi-layer Perceptron을 이용하였다. 이를 위해 미국 항공우주국(NASA)에서 개발한 C-MAPSS 코드로 생성된 가상 데이터 세트를 이용하여 신경회로망을 학습하였다. 학습된 신경회로망 모델은 테스트 세트에 적용한 후 잔존 유효 수명의 신뢰구간을 예측하고 실제 값을 통해 정확도를 검증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된 방법을 기존 문헌의 것과도 비교하였고 그 결과 비교적 양호한 정확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HM (Prognostics and Health Management) of aircraft engines is applied to predict the remaining useful life before failure or the lifetime limit. There are two methods to establish a predictive model for this: The physics-based method and the data-driven method. The physics-based method is more acc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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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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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데이터기반 방법은 신경 회로망(neural network), Gaussian Process Model, Relevance Vector Machine 등의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기법을 이용하여 오프라인에서 입력정보 대비 건전성과의 관계를 사전에 훈련한 후 이를 온라인 입력정보에 적용하여 건전성을 추정하고 미래고장시점을 예측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엔진에 대해 데이터기반 방법을 이용한 수명예측을 수행한다.
  • ‘test set’의 경우 시스템이 종료되기 전에 특정 시점에서 임의로 관측이 중단된 데이터이기 때문에 그 관측 중단 시점에서부터 고장까지의 잔존 유효 수명을 정확하게 맞추는 것이 이 데이터 세트의 목적이다.
  • 각 엔진별 수명을 예측한 결과 상당부분에서 정답에 근접한 예측을 수행함을 확인하였고 근래에 나온 논문들과 비교해 보았을 때, 비슷한 수준이거나 더 좋은 결과를 갖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항공기 엔진의 사용 중 고장발생 전에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물론, 이 데이터는 가상의 상황에서 임의로 만들어진 가상 데이터이기 때문에 실제 항공기 엔진의 이 알고리즘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검증과 개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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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엔진의 PHM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항공기 엔진의 고장예지 및 건전성 관리(PHM)는 고장 또는 수명한계 도달 전에 잔존 유효 수명을 예측하는 것이다. PHM 기술 중 예측모델을 확립하는 방법은 물리 기반과 데이터 기반 방법이 있다.
PHM 기술 중 물리기반 방법의 특징은 무엇인가? PHM 기술 중 예측모델을 확립하는 방법은 물리 기반과 데이터 기반 방법이 있다. 물리기반 방법은 적은 데이터로 정확한 예측이 가능하지만 확립된 손상 물리 모델이 적어서 적용에 한계가 있다. 본 연구는 따라서 데이터 기반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수명 예측을 위해서 신경회로망 알고리즘 중 Multi-layer Perceptron을 이용하였다.
PHM 기술 중 예측모델을 확립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항공기 엔진의 고장예지 및 건전성 관리(PHM)는 고장 또는 수명한계 도달 전에 잔존 유효 수명을 예측하는 것이다. PHM 기술 중 예측모델을 확립하는 방법은 물리 기반과 데이터 기반 방법이 있다. 물리기반 방법은 적은 데이터로 정확한 예측이 가능하지만 확립된 손상 물리 모델이 적어서 적용에 한계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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