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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7 no.9, 2019년, pp.665 - 677
김근영 (Korea Aerospace Industries, LTD) , 황재기 (Korea Aerospace Industries, LTD) , 임영기 (Korea Aerospace Industries, LTD) , 하석운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The United States has implemented the TLCSM (Total Life Cycle System Management) to minimize the total lifecycle cost of aircraft and to improve operating availability. As a practical strategy, CBM + is required to be applied to new weapons systems. The F-35 aircraft applied PHM under CBM + concept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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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후 정비의 단점은 무엇인가? | 전통적인 정비 방법에는 사후 정비(Corrective Maintenance) 방법과 예방 정비(Preventive Maintenance) 방법이 있다[1]. 시스템의 고장 발생으로 작동 중단, 확실한 고장 징후에 정비하는 사후 정비의 경우 고장의 정도가 시스템의 작동을 멈추게 할 정도로 커진 시점으로서 정비 범위가 넓고 정비 비용이 많이 들어갈 뿐만 아니라 대부분 예고 없이 시스템 정지가 발생함으로 생산성 하락/기회비용 손실이 발생하며, 정해진 주기로 정해진 시점에 정비를 수행하는 예방 정비는 시스템의 고장과는 무관하게 정비를 수행함으로 불필요한 정비, 부품 교체 등으로 필요 이상의 정비 비용이 발생한다. | |
PHM 기술은 무엇인가? | 상태기반 정비의 대표적인 기술로 PHM 기술을 들 수 있으며, 여러 물리적 정보를 측정할 수 있는 첨단 센서, 최신 신호처리 기술 등을 이용하여 기계 및 항전 장비의 건전성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결함 유무를 판단하는 진단 기술과 시스템의 고장 시점을 예측하는 예지 기술, 그리고 이를 토대로 유지보수 전략을 수립하고 시스템의 전반적인 건전성을 관리하는 건전성 관리 기술이다. | |
PHM 도입이 가져온 장점은 무엇인가? | 이를 보완하고자 최신 항공기 F-35에는 중요 구성 품에 센서를 부착하고, 센싱된 신호를 분석하여 항공 기별 상태를 기반으로 정비 업무를 수행하는 PHM이도입되었다[2]. 이는 동일 기종의 모든 항공기를 일정한 주기가 도래하면 정비 업무를 수행하는 방법과는 차별이 되며, 전투준비태세를 유지하면서, 총 수명주기 체계관리(TLCSM) 비용 관점에서 비용 절감 및 운용 가동률 향상을 가져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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