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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군수용 고정익 항공기 구성품 PHM 적용을 위한 기술 요소 획득 로드맵 구성 및 구성품 선정단계 검증
Roadmap Configuration for Technical Elements Acquisition of Military Fixed Wing Aircraft Parts PHM and Verification of Parts Selection Phas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7 no.9, 2019년, pp.665 - 677  

김근영 (Korea Aerospace Industries, LTD) ,  황재기 (Korea Aerospace Industries, LTD) ,  임영기 (Korea Aerospace Industries, LTD) ,  하석운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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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은 총 수명주기 비용을 최소화하고 운용 가동률 향상을 위해 총 수명주기 체계관리(TLCSM, Total Life Cycle System Management)를 추진 중이다. 실천전략의 하나로 CBM+(Condition Based Maintenance +)를 새로운 무기체계에 적용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F-35 항공기는 개발단계에서부터 CBM+ 개념 하에서 PHM(건전성 예측 및 관리)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군수용 고정익 항공기 구성품 PHM 적용을 위하여 기술 동향, 국내 PHM 기술 수준 및 해외 기술발전 추세를 분석하였다. 또한, PHM 기술 요소를 분석하여 군수용 고정익 항공기 기술 요소 획득 로드맵 5단계를 구성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nited States has implemented the TLCSM (Total Life Cycle System Management) to minimize the total lifecycle cost of aircraft and to improve operating availability. As a practical strategy, CBM + is required to be applied to new weapons systems. The F-35 aircraft applied PHM under CBM + concep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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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후 정비의 단점은 무엇인가? 전통적인 정비 방법에는 사후 정비(Corrective Maintenance) 방법과 예방 정비(Preventive Maintenance) 방법이 있다[1]. 시스템의 고장 발생으로 작동 중단, 확실한 고장 징후에 정비하는 사후 정비의 경우 고장의 정도가 시스템의 작동을 멈추게 할 정도로 커진 시점으로서 정비 범위가 넓고 정비 비용이 많이 들어갈 뿐만 아니라 대부분 예고 없이 시스템 정지가 발생함으로 생산성 하락/기회비용 손실이 발생하며, 정해진 주기로 정해진 시점에 정비를 수행하는 예방 정비는 시스템의 고장과는 무관하게 정비를 수행함으로 불필요한 정비, 부품 교체 등으로 필요 이상의 정비 비용이 발생한다.
PHM 기술은 무엇인가? 상태기반 정비의 대표적인 기술로 PHM 기술을 들 수 있으며, 여러 물리적 정보를 측정할 수 있는 첨단 센서, 최신 신호처리 기술 등을 이용하여 기계 및 항전 장비의 건전성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결함 유무를 판단하는 진단 기술과 시스템의 고장 시점을 예측하는 예지 기술, 그리고 이를 토대로 유지보수 전략을 수립하고 시스템의 전반적인 건전성을 관리하는 건전성 관리 기술이다.
PHM 도입이 가져온 장점은 무엇인가? 이를 보완하고자 최신 항공기 F-35에는 중요 구성 품에 센서를 부착하고, 센싱된 신호를 분석하여 항공 기별 상태를 기반으로 정비 업무를 수행하는 PHM이도입되었다[2]. 이는 동일 기종의 모든 항공기를 일정한 주기가 도래하면 정비 업무를 수행하는 방법과는 차별이 되며, 전투준비태세를 유지하면서, 총 수명주기 체계관리(TLCSM) 비용 관점에서 비용 절감 및 운용 가동률 향상을 가져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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