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별(性別)은 사회 및 문화적 배경에 따라 그 역할과 의미가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 성별에 대한 이해는 수학 교육 연구 방향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방법을 적용하여 국내 수학 교육 선행 연구에 있어 성별이 어떻게 해석되고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실증주의적 관점을 바탕으로 한 예측 모델, 구성주의적 관점을 바탕으로 한 성별 스키마 모델, 역사적 관점을 바탕으로 한 문화 역사적 구성 모델, 포스트모더니즘 관점을 바탕으로 한 포스트모더니즘 모델에서의 성별 연구 방법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국내 수학 교육 연구의 동향을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 국내 수학 교육에서 성별은 생물학적 차이로 인식되고 있으며, 통계적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성별과 수학 교육의 관련 요소 분석이 주를 이루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향후 수학 교육에 있어 성별의 역할을 해석할 수 있는 다양한 접근법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성별(性別)은 사회 및 문화적 배경에 따라 그 역할과 의미가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 성별에 대한 이해는 수학 교육 연구 방향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방법을 적용하여 국내 수학 교육 선행 연구에 있어 성별이 어떻게 해석되고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실증주의적 관점을 바탕으로 한 예측 모델, 구성주의적 관점을 바탕으로 한 성별 스키마 모델, 역사적 관점을 바탕으로 한 문화 역사적 구성 모델, 포스트모더니즘 관점을 바탕으로 한 포스트모더니즘 모델에서의 성별 연구 방법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국내 수학 교육 연구의 동향을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 국내 수학 교육에서 성별은 생물학적 차이로 인식되고 있으며, 통계적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성별과 수학 교육의 관련 요소 분석이 주를 이루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향후 수학 교육에 있어 성별의 역할을 해석할 수 있는 다양한 접근법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Gender might be interpreted in different roles and meanings depending on social and cultural backgrounds. Based on the premise that understanding of gender may change the direction of mathematics education, this paper confirmed how gender is interpreted in the preceding study of mathematics educatio...
Gender might be interpreted in different roles and meanings depending on social and cultural backgrounds. Based on the premise that understanding of gender may change the direction of mathematics education, this paper confirmed how gender is interpreted in the preceding study of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by applying the literature research method. In particular, predictive model based on empirical perspective and gender schema model based on constructivist perspective. Based on the analysis of gender and research methods in cultural and historical composition models based on historical perspectives and postmodernism models based on postmodernism perspectives, this study analyzed trends in domestic mathematics education. As a result of the analysis, it is confirmed that gender is recognized as a biological difference in domestic mathematics education, and that analysis of gender and related elements of mathematics education is mainly used using statistical analysis techniques. This suggests that various approaches to interpreting gender's role in future mathematics education are needed. The existing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on gender is composed in terms of gender differences. Since biology at the time did not explain this difference, however, it should now be based on the concept of gender, which is socially defined gender. Accurate understanding of gender and gender can be the basis for clearer understanding and interpretation of gender-related mathematics research.
Gender might be interpreted in different roles and meanings depending on social and cultural backgrounds. Based on the premise that understanding of gender may change the direction of mathematics education, this paper confirmed how gender is interpreted in the preceding study of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by applying the literature research method. In particular, predictive model based on empirical perspective and gender schema model based on constructivist perspective. Based on the analysis of gender and research methods in cultural and historical composition models based on historical perspectives and postmodernism models based on postmodernism perspectives, this study analyzed trends in domestic mathematics education. As a result of the analysis, it is confirmed that gender is recognized as a biological difference in domestic mathematics education, and that analysis of gender and related elements of mathematics education is mainly used using statistical analysis techniques. This suggests that various approaches to interpreting gender's role in future mathematics education are needed. The existing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on gender is composed in terms of gender differences. Since biology at the time did not explain this difference, however, it should now be based on the concept of gender, which is socially defined gender. Accurate understanding of gender and gender can be the basis for clearer understanding and interpretation of gender-related mathematics researc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수학 교육 선행 연구에 있어 성별이 어떻게 해석되고 있는지를 확인한다. 또한 성별과 관련한 해외 연구의 논의들을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수학 교육 연구에 주는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Damarin 외(2010)가 제시한 수학 교육 연구에 있어 성별의 개념에 접근하는 방법을 토대로 국내 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성별을 중심으로 한 국내 수학 교육 연구의 동향을 파악하고, 새로운 연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한혜숙, 최계현, 2012). 본 연구는 수학 학습자의 성별의 의미를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이다. 또한 분석의 중복, 결과가 명확하게 도출되지 않은 자료를 배제하기 위해 리뷰 또는 학술대회 프로시딩 자료 역시 분석의 범위의 포함하지 않았다.
예측 모델은 여학생과 남학생의 수학 학습과정의 차이를 설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예측 모델은 연구대상자의 사고(思考) 능력, 교육 및 사회·문화적 환경 요소를 측정할 수 있다는 가정을 토대로 심리적, 정서적, 사회적·문화적, 환경적 요인과 성별의 관계를 분석한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성별을 주제로 한 국내 수학 교육 선행 연구들을 분석하였다. 선정 기준에 따라 추출된 선행 연구의 분석 결과 국내 수학 교육에서 성별은 생물학적 차이로 인식되고 있으며, 통계적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성별과 수학 교육의 관련 요소 분석이 주를 이루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아직 국내에서는 수학 교육 연구에 있어 성별의 의미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수학 교육 선행 연구에 있어 성별이 어떻게 해석되고 있는지를 확인한다. 또한 성별과 관련한 해외 연구의 논의들을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수학 교육 연구에 주는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성별과 관련한 해외 연구의 논의들을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수학 교육 연구에 주는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Damarin 외(2010)가 제시한 수학 교육 연구에 있어 성별의 개념에 접근하는 방법을 토대로 국내 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성별을 중심으로 한 국내 수학 교육 연구의 동향을 파악하고, 새로운 연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첫째, 성별에 대한 개념을 명확하게 정의하면 연구의 목적이 정확해진다(Glasser, & Smith, 2008). 둘째, 성별에 대한 이론적 근거는 연구의 해석을 유의미하게 만든다. 셋째, 같은 성별 관련 자료일지라도 성별을 정의하는 관점을 달리하면 자료가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다.
문화·역사적 구성 모델의 핵심은 성별의 역할과 그에 대한 사회적 기대가 노동시장과 연결되어 있다는 가정이다.
제안 방법
각 모델들은 모두 생물학적 성차가 아닌 성별의 사회·문화적 의미를 토대로 설계되었다.
성별의 의미에 대한 다각도의 사회·문화적 접근은 수학 교육에서 성별의 의의를 분석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네 개의 모델, 즉 실증주의적 관점을 바탕으로 한 예측 모델, 구성주의적 관점을 바탕으로 한 성별 스키마 모델. 역사적 관점을 바탕으로 한 문화 역사적 구성 모델, 포스트모더니즘 관점을 바탕으로 한 포스트모더니즘 모델에 대한 설명과 분석 내용은 다음 장에 소개된다.
문헌 수집을 위해 교육 연구 전문 검색 엔진에서 “성별(sex 또는 gender)”, 젠더주의, 젠더리즘(Gender 또는 Genderism)”과 “수학 교육(Mathematics Education)”을 동시에 검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의 방법으로 관련 자료를 분석하였다. 문헌 수집을 위해 교육 연구 전문 검색 엔진에서 “성별(sex 또는 gender)”, 젠더주의, 젠더리즘(Gender 또는 Genderism)”과 “수학 교육(Mathematics Education)”을 동시에 검색하였다.
예측 모델은 연구대상자의 사고(思考) 능력, 교육 및 사회·문화적 환경 요소를 측정할 수 있다는 가정을 토대로 심리적, 정서적, 사회적·문화적, 환경적 요인과 성별의 관계를 분석한다.
대상 데이터
또한 분석의 중복, 결과가 명확하게 도출되지 않은 자료를 배제하기 위해 리뷰 또는 학술대회 프로시딩 자료 역시 분석의 범위의 포함하지 않았다. 검색 결과 27개의 국내 논문을 본 연구의 분석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27편의 국내연구는 성별을 모두 생물학적 차이로 인식하고 남학생과 여학생의 학습 차이를 분석한 통계 연구이다.
문헌 수집을 위해 교육 연구 전문 검색 엔진에서 “성별(sex 또는 gender)”, 젠더주의, 젠더리즘(Gender 또는 Genderism)”과 “수학 교육(Mathematics Education)”을 동시에 검색하였다. 검색 엔진으로는 DBPia, 학술교육원을 사용하였다. 문헌 연구 시 다양한 검색 엔진을 활용하는 것은 연구와 관련한 논의들을 분석하여 새로운 연구 주제를 찾는데 유용하지만, 기존 연구의 흐름을 이해하고자 할 때에는 검색 엔진의 수를 제한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Damarin 외, 2010).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Damarin 외(2010)가 제시한 수학 교육에서의 성별 연구 모델을 토대로 선행 연구의 분석을 실시하였다. Damarin 외(2010)는 문헌 연구를 통해 수학 교육 연구에서 생물학적 성별과 사회·문화적 요인의 접근 방식을 분석하여 수학 교육 연구에서 성별을 정의하는 네 가지 모델을 제시하였다.
성능/효과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성별을 주제로 한 국내 수학 교육 선행 연구들을 분석하였다. 선정 기준에 따라 추출된 선행 연구의 분석 결과 국내 수학 교육에서 성별은 생물학적 차이로 인식되고 있으며, 통계적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성별과 수학 교육의 관련 요소 분석이 주를 이루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성별은 사회적 맥락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다양한 연구 설계가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후속연구
기존의 성별과 관련한 수학 교육 연구는 성별의 차이는 무엇인가라는 관점에서 구성되었다. 그 당시의 연구에서 생물학만으로는 이러한 차이를 설명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기 때문에 그러나 이제는 생물학적 성별을 넘어 사회적으로 정의되는 성별, 즉 젠더의 개념을 바탕으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성별, 젠더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성별과 관련한 수학 교육 연구의 이해와 해석을 더욱 명확히 하게 도와주는 근거가 될 수 있다.
선정 기준에 따라 추출된 선행 연구의 분석 결과 국내 수학 교육에서 성별은 생물학적 차이로 인식되고 있으며, 통계적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성별과 수학 교육의 관련 요소 분석이 주를 이루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성별은 사회적 맥락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다양한 연구 설계가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특히 통계적 분석은 전체적인 경향은 파악할 수 있지만, 그 안에 개개인의 사례를 파악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음을 감안할 때, 통계적 분석 이외에도 수학 교육에 있어 성별의 역할을 해석할 수 있는 다양한 접근법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젠더(Gender)란?
그러나 최근 성별은 사회 문화적 관점에서 새롭게 정의되고 있다. 예를 들어, 세계보건기구는 성별에 대해 ‘성(Sex)’는 남성과 여성을 정의하는 생물학적 및 생리학적 특성으로, ‘젠더(Gender)’ 1) 는 사회가 남성과 여성에게 요구하는 행동과 태도를 포함한 사회적 역할을 지칭한다고 설명하였다(WHO, 2008).
교육학에서 성별의 구분은?
교육학에서 성별은 일반적으로 생식기의 차이로 구분되며, 이러한 구분만이 진리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성별은 사회 문화적 관점에서 새롭게 정의되고 있다.
수학 학습 성과에 있어 남녀의 차이가 감소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들은 수년간의 조사 끝에 수학 학습 성과에 있어 남녀의 차이가 감소하고 있다는 점을 밝혀냈다. 이는 남녀를 동일한 학습자로 간주하는 교육 방법의 변화에서 기인하며, 그동안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의 수학 학습 성과가 낮았던 것은 여학생이 수학을 못할 것이라는 사회적 인식 때문이었다(Hyde, et al., 2008).
참고문헌 (36)
Kang. H. J, (2008). Development strategies on the trend of students avoiding science and engineering, Suck-Myung Women's University. Master Thesis.
Kwon. S. A. (2018). Exploring Differential Item Functioning of TIMSS 2015 Mathematics Items by Gender, Based on the Cognitive Diagnosis Models,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 40(1), 61-82.
Kwon, O. N., Im, H., Park, K. M., & Huh, R, G. (1997). The Gender Difference in Mathematics Achivement by the Difficulty level of the Test,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7(1), 199-209
Kwon, Om N., & Ju, M, K. (2005). Feminist Perspectives on the Development of a Gender-Neutral Mathematics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8(1), 55-75.
Kim, Y, M. (2017). Spatial Ability, Its Relationship to Mathematics Achievement,and Strategic Choices for Spatial Tasks Among Engineering Freshmen,and Gender Differences, Korean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28(3), 149-171.
Song, J. Y. (2018). The Role of Gender in Mathematics Career Choice, Classroom Engagement, and Achievement: Mathematics Self-efficacy, Task Value, and Task Cost as Mediators,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31(2), 1-25.
Lee, S, H., & An, S. H. (2016). The influences of mathematics self-efficacy, mathematics anxiety and mathematics attitude on mathematics-related career choice : Focused on gender differenc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3(6), 1-26.
Lee, S. Y. (2009). Correlation between the mathematical problem-solving and language skills in context - Compared according to gender. Educational Research, 17, 155-183.
Lee, E. J., & Lee, K, H. (2001).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Gender Differences Changes of Korean students in PISA Mathematics Assess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1(4), 313-326.
Lee, S, B., & Kim, S. W. (2017). Detecting Differential Item Functioning based on Gender: Field of Mathematics in the TIMSS 2007,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9(3), 757-766.
Lee, H. S., & Ko, H, K. (2014). Gender Differences in Geometry of the TIMSS 8th Grade Mathematics Based on a Cognitive Diagnostic Modeling Approach, School Mathematics, 16(2), 387-407.
Han, H. S., & Choi, K. H. (2012). A Study on the Mathematics Teachers' Gender Difference in Teachers' Perceptions of the Affective Domain in Teaching Practic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6(4), 363-381.
Buder, J. (1990). Gender trouble: Feminism and the subversion of identity. New York: Roudedge.
Butler, J. (2004). Undoing gender. New York: Routledge.
Cohen, P. C. (1983). A calculating people: The spread of numeracy in early America.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Collins, P. H. (1999). Moving beyond gender: Intersectionality and scientific knowledge. In M. M. Ferree, J. Lorber, and B. B. Hess (Eds.), Revisioning gender (pp. 261-284). Thousand Oaks, CA: Sage.
Crawford, M. (2003). Gender and humor in social context. Journal of pragmatics, 35(9), 1413-1430.
Damarin, S., & Erchick, D. B. (2010). Toward clarifying the meanings of "gender" in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10-323.
Esmonde, I. (2011). SNIPS AND SNAILS AND PUPPY DOGS'TAILS: GENDERISM AND MATHEMATICS EDUCATION.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31(2), 27-31.
Fennema, E., & Hart, L. E. (1994). Gender and the JRME.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Fennema, E., & Sherman, J. A. (1977). Sex-related differences in mathematics achievement, spatial visualization, and affective factor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14, 51-71.
Geis, F. L. (1993). Self-fulfilling prophecies: A social psychological view of gender. In A. E. Beali & R. J. Sternberg (Eds.), The psychology of gender (pp. 9-54). New York: Guilford Press.
Glasser, H. M., & Smith III, J. P. (2008). On the vague meaning of "gender" in education research: The problem, its sources, and recommendations for practice. Educational researcher, 37(6), 343-350.
Greenberg, J. A. (1999). Defining male and female: Intersexuality and the collision between law and biology. Arizona Law Review, 41, 265-328.
Halpern, D. F., Wai, J., & Saw, A. (2005). A psychobiosocial model: Why females are sometimes greater than and sometimes less than males in math achievement. In A. M. Gallagher & J. Kaufman (Eds.), Gender differences in mathematics: An integrative psychological approach (pp. 48-72). Cambridge, MA: Cambridge University.
Hyde, J. S., Lindberg, S. M., Linn, M. C., Ellis, A. B., & Williams, C. C. (2008). Gender similarities characterize math performance. Science, 321(5888), 494-495.
Lubienski, S. T., & Bowen, A. (2000). Who's counting? A survey of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1982-1998.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626-633.
Pinker, S. (2005). The science of gender and science: Pinker vs. Spelke, A Debate. Mind Brain and Behavior Initiative (MBB), Harvard University. Retrieved June 21, 2017, http://edge.org/3rd_culture/debate05/debate05_index. html.
Ruskai, M. B. (1995). A mathematician's perspective. In B. Grevholm & G. Hanna (Eds.) Gender and mathematics education (pp. 386-389). Lund, Sweden: Lund University Press.
Ruskai, M. B. (1996). Are 'feminist perspectives' in mathematics and science feminist? In P. R. Gross, N. Levitt, & M. W. Lewis (Eds.), The flight from science and reason (pp. 437-444). Baltimore, MD: Th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Sperling, S. (1997). Baboons with briefcases vs. langurs with lipstick: Feminism and functionalism in primate studies. In R. N. Lancaster & M. di Leonardo (Eds.), The gender/sexuality reader: Culture, history, political economy (pp. 249-264). New York: Routledge.
Valian, V (1999). Why so slow: The advancement of women. Cambridge, MA: MIT Press.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8). What do we mean by "sex" and "gender"? Retrieved August 31, 2019, from http://www.who.int/gender/whatisgender/e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