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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형상의 인공자갈이 혼합된 도상자갈층의 지지성능과 응력전달특성
Economic Evaluation on Geosynthetic Reinforced Abutment for Railway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2, 2019년, pp.15 - 20  

김대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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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교대에 작용하는 수평력을 저감시키는 총 11 케이스의 설계에 대한 건설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역T형 교대의 뒤채움재 개선과 토목섬유 보강재를 이용하여 교대를 보강한 철도용 보강 교대(Reinforced Abutment for Railways) 적용을 고려한 2종류의 교대 형식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첫 번째 종류의 경제성 분석에서는 역T형 교대의 배면 뒤채움 재료의 내부 마찰각을 35°에서 40°와 50°로 증가시키는 케이스를, 두 번째 종류의 경제성 분석에서는 토목섬유를 적용한 철도용 보강 교대 설계 케이스에 대한 경제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뒤채움 재료의 개선을 통해 내부 마찰각을 40° 혹은 50°로 적용할 때 교대에 가해지는 수평토압은 하중 조건에 따라 18~48% 까지 감소하였으나 교대 건설 비용 저감효과는 2.0~3.9%로 크지 않았다. 그러나, 철도 교대 구조로서 토목섬유 보강 교대를 적용한 결과 교대에 작용하는 수평력을 이론적으로 0까지 저감시킬 수 있어 교대 벽체 두께, 저판 길이 및 말뚝 기초의 수 및 재질 변경으로 최대 30%까지 건설비 저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토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valuated the construction costs of 11 design cases to decrease the horizontal forces applied to the abutment. They include two abutment types, which are to improve backfill materials for a reversed T-shaped abutment and geosynthetic Reinforced Abutment for Railways (RAR). The first type ...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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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동 연구에서는 자갈궤도의 유지보수 비용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도상 자갈의 마모 및 파쇄로 인한 열화를 최소화하여 유지보수 비용을 저감시킬 수 있도록 도상 자갈층 상부와 침목 하부 경계에 특정형상의 인공자갈을 배치하였다. 이를 통하여 열차하중에 의한 도상 층 내 발생 응력을 효율적으로 균등하게 분산 관리함으로써 개개의 자갈, 특히 모서리부에서의 응력 집중을 감소시켜 도상 자갈의 마모 및 파쇄에 기인한 침하를 줄여 유지보수 주기를 연장하고 비용을 저감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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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갈궤도는 무엇을 목적으로 개발되었는가? 열차하중을 지지하는 궤도형식은 국내 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 자갈궤도와 콘크리트 슬래브궤도로 크게 양분되어 적용되고 있다. 자갈궤도는 유지보수를 전제로 건설되며, 콘크리트 슬래브궤도는 유지보수비용 저감 (Maintenance free)을 목표로 개발되었다. 따라서, 자갈궤도는 초기 건설비가 낮은 대신 유지보수 비용이 크고, 콘크리트 슬래브궤도는 초기 건설비용이 고가이며, 유지보수 비용이 적게 소요된다고 알려져 있다.
도상 자갈의 마모 및 파쇄로 인한 열화를 최소화하면 어떤 긍정적인 효과가 나오는가? 동 연구에서는 자갈궤도의 유지보수 비용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도상 자갈의 마모 및 파쇄로 인한 열화를 최소화하여 유지보수 비용을 저감시킬 수 있도록 도상 자갈층 상부와 침목 하부 경계에 특정형상의 인공자갈을 배치하였다. 이를 통하여 열차하중에 의한 도상 층 내 발생 응력을 효율적으로 균등하게 분산 관리함으로써 개개의 자갈, 특히 모서리부에서의 응력 집중을 감소시켜 도상 자갈의 마모 및 파쇄에 기인한 침하를 줄여 유지보수 주기를 연장하고 비용을 저감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자갈궤도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자갈궤도는 유지보수를 전제로 건설되며, 콘크리트 슬래브궤도는 유지보수비용 저감 (Maintenance free)을 목표로 개발되었다. 따라서, 자갈궤도는 초기 건설비가 낮은 대신 유지보수 비용이 크고, 콘크리트 슬래브궤도는 초기 건설비용이 고가이며, 유지보수 비용이 적게 소요된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유지보수 비용 저감이 가능한 자갈궤도를 건설할 수 있다면, 금상청화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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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D. S. Kim, S. K. Hwang, "Development of 2-D DEM (Discrete Element Method) algorithm to model ballast and sleep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6, No.3, pp.174-178, 2003. 

  2. D. S. Kim, S. H. Lee, S. H. Lee, S. B. Lee, "Study on the stresses distribution of ballast bed using DEM (Discrete Element Method) Analysis",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56-61, 2005. 

  3. P. A. Cundall, "A computer model for simulating progressive large scale movements in blocky rock systems", In: Proceedings of the Symposium of International Society of Rock Mechanics, vol. 1, Nancy: France; 1971. 

  4. Japanese Society of Civil Engineers, Ground analysis technology (Discrete Element method) Training, pp.175-176, JSCE, 2012. 

  5. T. Matsushima, "Grain-to Grain Interaction Affecting Dynamic Deformation of Granular Slop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Tokyo, Japan, 1997. 

  6. T. Matsushima, R. Blumenfeld, "Fundamental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planar granular assemblies: Self-organization and scaling away friction and initial state" Physical Review E, 95(3), 032905. 2017. DOI: https://doi.org/10.1103/physreve.95.032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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