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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IPP일학습 훈련생과 참여기업 현장교사의 개인특성이 훈련생의 고용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기업의 사회적통합과 흡수역량 중심으로-
The Effects of Individual Characteristics of IPP Work-Learning Trainees and Field Teachers of Participating Companies on Trainees' Employability - Focusing on Social Integration and Absorption Capabilities of Companies -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2, 2019년, pp.83 - 93  

배용일 (대전대학교 융합컨설팅학과) ,  서영욱 (대전대학교 융합컨설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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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IPP 일학습 병행 훈련에 참여한 훈련생들과 참여기업 현장교사의 개인특성이 훈련생의 고용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IPP 일학습 훈련의 효과 및 효율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IPP 일학습 훈련에 참여하고 있는 9개 대학의 훈련생(학습근로자)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회수된 설문지(157부)를 바탕으로 요인 간 인과관계를 검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IPP 훈련생의 고용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먼저 훈련생을 선발할 때 훈련생 개개인이 갖고 있는 개인특성을 검증하여 핵심역량실패내성이 강한 훈련생을 선발할 필요가 있다. 둘째, 기업에서는 교수역량 뿐만 아니라 진성리더십이 강한 선임사원을 기업현장교사로 선임하고, 기업현장교사 연수기관에서는 그들의 리더십 향상을 위한 연수를 강화하여야 한다. 셋째, 일학습 기업은 사회적 통합과 흡수역량이 높은 기업으로 선정하고, 참여기업은 신기술을 습득하고 학습하는 조직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본 연구 결과는 앞으로 훈련생 및 참여기업 선발 기준을 체계화하고 기업과 기업현장교사의 훈련 역량을 높일 수 있는 훈련시스템 구축을 통하여 일학습 훈련의 효과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implications for maximizing the effectiveness and efficiency of IPP work-learning by studying the effects of the personal characteristics of trainees and firm's field teacher on trainees' employability.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drawn by verifying the ca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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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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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IPP일학습 근로자의 개인특성(핵심역량, 실패내성)과 기업현장교사의 개인특성(진성리더십, 교수역량)이 기업특성(사회적 통합, 흡수역량)을 통하여 학습근로자의 고용가능성과 어느 정도 유의한 관계가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실증연구 분석결과에 의거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H1. 학습근로자의 핵심역량은 참여기업의 사회적 통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학습근로자의 핵심역량은 참여기업의 흡수역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학습근로자의 실패내성은 참여기업의 사회적 통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학습근로자의 실패내성은 참여기업의 흡수역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기업현장교사의 진성리더십은 참여기업의 기업의 사회적 통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기업현장교사의 진성리더십은 참여기업의 기업의 흡수역량과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기업현장교사의 교수역량은 참여기업의 사회적 통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기업현장교사의 교수역량은 참여기업의 흡수역량과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9. 기업의 사회적 통합은 학습근로자의 고용가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0. 기업의 흡수역량은 학습근로자의 고용가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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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학습 훈련제도란? 2016년 6월 21일 국무회의를 통과한 산업현장 일학습 병행지원에 관한 법률안(일학습법)이 2019년 8월2일 국회를 통과하였다[1]. 일학습 훈련제도는 인적자원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를 육성할 목적으로 국가 직무능력 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을 이용하여 만든 도제식 훈련 시스템이다. 일학습 훈련은 2013년에 독일, 스위스 등에서 운영 중인 일터기반 학습(work based learning)을 국내 기업환경에 맞게 변형한 제도로, 입사 1년 미만 근로자를 대상으로 훈련을 실시하고 수료자에 대해서는 외부평가를 통하여 국가기술자격(일학습 자격)을 부여하는 시스템이다.
국내외 선행연구에서 정의한 개인의 내적특성인 핵심역량의 공통점은? (1990)는 개인의 내적특성인 핵심역량은 조직역량과 총체적인 관계를 갖는다고 하였다[15]. 이와 같은 국내외 선행연구에서 정의하는 핵심역량의 공통점을 요약하면 ‘미래사회에서 개인이 생존과 번영을 위해 평생교육이나 훈련을 통해 함양해 나가야 할 개인의 핵심능력으로, 기업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으로 정의할 수 있다[16].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학습근로자 개인의 핵심역량이 기업의 사회적 특성과 흡수역량과 같은 기업특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본다.
일학습 훈련과정의 유형은? 일학습 훈련과정은 훈련에 참여한 학습근로자에 따라 여러 유형이 있는데, 기업 근로자 대상의 재직자과정, 특성화고등학생 대상의 도제 훈련과정, 대학교 4학년생을 대상으로 한 IPP일학습 훈련과정, 특성화고와 전문대를 연계하여 실시하는 P-Tech 훈련과정, 일학습 현장교사를 대상으로 한 마이스터 훈련과정 등이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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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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