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대학생 여가스포츠의 참여동기, 신체적자기개념, 대학생활만족과의 관계
The Relationship of Participant Motivation, Physical Self-concept, University Life Satisfaction of the Leisure Sport on the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2, 2019년, pp.357 - 366  

이건철 (원광대학교 체육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대학생들의 여가스포츠 참여동기와 신체적 자아개념 및 대학생활만족의 관계를 분석하여 대학생들에게 여가시간을 통하여 스포츠참여에 대한 기회의 확대와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J지역에 소재한 대학교의 여가스포츠에 참여하고 있는 대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한 후 비확률 표본추출법 중 편의표본 추출법을 이용하여 총 419명을 최종분석 하였다. SPSS versio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참여동기와 신체적 자아개념 및 대학생활만족에 대한 상호관련성의 결과는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나고 있다. 둘째, 참여동기가 신체적 자기개념에 미치는 영향에서 스포츠유능감은 건강체력, 사교에서 미치는 영향, 신체활동은 즐거움, 건강체력, 컨디션에서 미치는 영향, 자기존중감, 근력은 즐거움, 건강체력, 컨디션, 사교에서 미치는 영향, 유연성은 즐거움, 건강체력, 사교에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참여동기가 대학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교만족은 즐거움, 건강체력, 컨디션, 외적과시, 사교에서 미치는 영향, 교우만족은 즐거움, 컨디션에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motivation for participating in leisure sports, students' physical self-concept and the lif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A total of 419 students were finally analyzed using the convenience sampling method of non-rand...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를 통해 대학생의 스포츠 참여동기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과 대학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미래 사회의 주역이 될 대학생들의 스포츠 활동 참여를 활성화하고, 대학생활의 만족을 통해 자신의 삶을 보다 건강하게 하여 개인에 삶의 질을 향상시켜 사회 전체의 복지 수준의 향상에도 이바지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대학생들의 참여동기와 신체적 자기개념 및 대학생활만족의 관계를 규명하여 대학생들에게 여가시간을 통하여 스포츠참여에 대한 기회의 확대와 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본 연구의 결과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는 대학생들의 참여동기와 신체적 자아개념 및 대학생활만족의 관계를 규명하여 대학생들에게 여가시간을 통하여 스포츠참여에 대한 기회의 확대와 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여가스포츠 참여동기를 통한 신체적 자기개념 및 대학생활만족과의 상관관계가 있는가? 둘째, 대학생의 여가스포츠 참여동기가 신체적 자기개념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대학생의 여가스포츠 참여동기가 대학생활만족에 영향을 미치는가? 
  •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여가스포츠 참여동기를 통한 신체적 자기개념 및 대학생활만족과의 상관관계가 있는가? 둘째, 대학생의 여가스포츠 참여동기가 신체적 자기개념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대학생의 여가스포츠 참여동기가 대학생활만족에 영향을 미치는가
  •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여가스포츠 참여동기를 통한 신체적 자기개념 및 대학생활만족과의 상관관계가 있는가? 둘째, 대학생의 여가스포츠 참여동기가 신체적 자기개념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대학생의 여가스포츠 참여동기가 대학생활만족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기란 무엇인가? 스포츠에 참여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에 하나는 동기일 것이며,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운동에 참여하는 원인은 다를 것고, 왜 참여하는지에 대한 동기연구가 중요하다[6]. 동기란 어떤 목표를 향하여 행동을 이끌어내는 욕구라 할 수 있으며, 어떠한 행동을 하는 데에는 그 행동을 하게 하는 동기욕구 등이 존재하며, 이러한 개인의 동기 혹은 욕구 파악은 행동에서 얻게 되는 만족감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스포츠 참여동기에 중요한 요인으로 재미(즐거움)의 요인이며, 스포츠에서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면 중도에 그만둘 가능성이 높다[7]고 하였다.
대학에서의 스포츠활동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체를 균형있게 갖춘 사람으로의 성장이 중요하며, 대학생활에서 의대 학생들이 사회에 진출하여도 여가생활을 통하여 자기개발과 삶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환경의 제공과 경험이 있어야 한다[1]. 대학에서의 스포츠활동은 여가나 취미활동으로의 제공도 있지만 심신의 건강 유지뿐만 아니라 스트레스해소, 자신감, 대인관계 등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스포츠활동은 사회구성원인 개인이 함께 공존하는데 필요한 우호적인 인간관계를 맺어주게 함으로써 원만한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대학시기의 여가선용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여가활동은 삶의 질적 향상뿐만 아니라, 자아실현, 행복추구, 건강 증진과 인간의 최고 욕구인 자아실현을 이룰 수 있는 원동력이라고 하였고[2], 스포츠활동으로 사회, 심리적 건강 향상은 물론 정신건강에도 도움을 준다[3]고 주장하였다. 그러므로 대학시기의 여가선용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여가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정기적으로 그 활동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아 여가 활동 참여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H. S. Yu, I. S. Hwang, M. K. Park,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women university students' motivation of participation, attitude and loyalty in intramural sport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41, pp.231-242, 2010. 

  2. Y. Netz, M. J. Wu, B. J. Becker, & G. Tenenbaum, "Physical activity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vanced age: A meta-analysis of intervention studies". Psychol Aging(Full name tnwjddy), Vol.20, No.2, pp.272-284, 2005. DOI: https://www.doi.org/10.1037/0882-7974.20.2.272 

  3. C. Ridick, & S. Daniel, "The relative contribution of leisure activities and other factors to the mental health of older woman".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16, No.2, pp.136-148, 1984. DOI: https://doi.org/10.1080/00222216.1984.11969581 

  4. G. Godin, & R. J. Shephard, "Importance of type of attitude to the study of exercise behavior". Psychological Reports, Vol.58, pp.991-1000, 1986. DOI: https://doi.org/10.2466%2Fpr0.1986.58.3.991 

  5. Y. L. Choi, E. J. Sa, H. W. Kang, "The Relationship among Basic Psychological Needs, Commotment and Exercise Adherence of Participants in Collgiate Physical Activity Classes".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25, No.5, pp.319-330, 2016. 

  6. S. J .H. Biddle, K. R. Fox, & S. H. Boucher, "Physical activity and Psychological well-being". London: Routledge, 2000. https://pureportal.strath.ac.uk/files/4841499/physical_activity_is_pos_psyche_in_motion_final_author_version_2003_1_.doc 

  7. D. Gould, & L. Petlichiff, "Participation motivation and attrition in young athletes". In F. L. Smoll, R. A., MaGill, & M. J. Ash(Eds.), Children in sports (3rd ed.), Champaign, IL: HumanKinetics, pp.161-178, 1988. 

  8. R. J. Sonstreom, "The physical self-system: A mediator of exercise and self-esteem". In K.R. Fox(Ed.), The Physical self: From motivation to well-being, pp.3-26. Champaign, IL: Human Kinetics, 1997. https://psycnet.apa.org/record/1997-08965-001 

  9. R. K. Dishman, & L. R. Gettman, "Psychobiologic Influence on Exercise adherence". Journal of Sport Psychology, Vol.2, pp.295-310, 1981. DOI: https://doi.org/10.1123/jsp.2.4.295 

  10. R. K. Dishman, "The influence of reponse distortion in assessing self preception of physical activity and attitude toward physical activity". Research Quarterly for Exercise and Sport, Vol.51, pp.286-298, 1980. DOI: https://doi.org/10.1080/02701367.1980.10605197 

  11. J. W. Hong, S. K. Park, T. J. Chon, "The Effects of Among College Students' Leisure Participation Motivation and Physical Self-Concept". Korean Journal Leisure, Recreation & Park, Vol.33, No.1, pp.53-62, 2009. 

  12. I. A. Yoon, Y. J. Yoon, "The Effect of Processes of Exercise Behavior Change on Physical Self-concept and Self-efficacy in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20, No.4, pp.409-422, 2011. 

  13. R. M. Ryan, & E. L. Deci,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Vol.55, No.1, pp.68-78, 2000. DOI: https://www.doi.org/10.1037/0003-066X.55.1.68. Source: PubMed 

  14. G. S. Ha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and College Life Satisfaction: Moderating Effect of Leisure Sport Participation Level".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6, No.4, pp.2478-2485, 2015. 

  15. Y. M. Kim, H. W. Han, "Influence of Club Leisure Activity on Peer Relationship,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nd Lif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Leisure, Recreation & Park, Vol.34, No.2, pp.35-46, 2010. 

  16. R. J. Vallerand, L. G. Pelletier, N. M. Blais, C. Senecal, & E. F. Vallieres, "The academic motivation scale: A measure of intrinsic extrinsic and motivation in education".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52, pp.1003-1017, 1992. DOI: https://doi.org/10.1177%2F0013164492052004025 

  17. E. Wessinger, & D. L. Bandalos, "Development reliability and validity of a scale to measure intrinsic motivation in leisure".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27, No.4, pp.379-400, 1995. DOI: https://doi.org/10.1080/00222216.1995.11949756 

  18. Y. G. Jung, The onfluence of sport participation motivation, arousal seeking and affects on the behavior of sport commitment. Ph. D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of Physical Education Graduate, Pusan, Korea, 1997. 

  19. H. W. Marsh, G. Richards, S. Johnson, L. Roche, & P. Tremayne, "Physical self-description questionnaire: psychometric properties and a multi-trait multi-method analysis of relation to existing instruments".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Vol.16, pp.270-305, 1994. DOI: https://psycnet.apa.org/doi/10.1123/jsep.16.3.270 

  20. B. J. Kim,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Physical Self-Description Questionnaire(PSDQ)". Korean Journal of Sport Psychology, Vol.12, No.2, pp.69-90, 2001. 

  21. K. R. Fox, & C. B. Corbin, "The physical self perception profile: Development and preliminary validation".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Vol.11, pp.408-430, 1989. DOI: https://doi.org/10.1123/jsep.11.4.408 

  22. H. S. Kim, Y. S. Park, "Differences in Campus Life Satisfaction and Self-Achievement based on Sport Club Participation amo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Leisure, Recreation & Park, Vol.34, No.3, pp.43-54, 2010. 

  23. C. K. Lee, An Effects of Enjoyment Factor of Sports Club Activity in University on Sports Commitment and University Life Satisfaction.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of Physical Education Graduate, Seoul, Korea, 2014. 

  24. H. S. Moon, Relation of Sports Participation to Physical Self-concept, Stress and Mental Health by University Students. Ph. D dissertation,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of Physical Education Graduate, Gyeongnam, Korea, 2007. 

  25. H. J. Kim, There lationship between college life satisfaction and participation in different sports activities of selected university student. Master's thesis, Woosong University of Health and Fitness Management Graduate, Daejeon, Korea, 2010. 

  26. Y. J. Lee, The Relationship with Physical Self-concept on the Self-esteem, Psychological well-being and Life satisfaction.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of Physical Graduate, Kwangju, Korea, 2002. 

  27. S. H. Jung, Football club experience and commitment of the participants are motivated to participate Effect of physical self-concept.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of Physical Education Graduate, Kyonggi, Korea, 2010. 

  28. I. U. Choi, A Study on Sports Participation Motivation and Physical Self-Conception of University Students. Master's thesis, Mokpo National University of Physical Education of Graduate, Mokpo, Korea, 2009. 

  29. N. Y. Kim, A study on relationships among stress, social support, and lif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of Social Welfare Graduate, Seoul, Korea, 2011. 

  30. E. H. Mark, & C. M. Roger, "Enduring involvement, situational involvement, and flow in leisure and non-leisure activities".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37, pp.152-177, 2005. https://doi.org/10.1080/00222216.2005.11950048 

  31. J. Y. Lee, A Study on the Satisfaction Level of Students with College Life. Master's thesis, Kwandong University of Counseling Psychology Graduate, Gangneung, Korea, 2009 

  32. Y. S. Kim, M. S. Lee, J. H. Nam, "An Effect of the Participation in Leisure Sport Activity of College Students on the College Adjustment". Forum for Youth Culture, Vol.31, pp.7-28, 2012. 

  33. G. A. Park, M. H. Cho,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among social support, sport participation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Korean Journal Leisure, Recreation & Park, Vol.35, No.1, pp.17-28, 201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