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ICT 수업매체 활용 능력을 양성하기 위해 ICT 중심 교사 교육과정 구성안을 제안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들의 교사 역량에 대한 중요도와 현재 역량 수준을 조사하고 ICT 수업매체 역량 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한 후, ICT 중심 교사 교육과정 내용 구성안을 설계하였다. 207명의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교사역량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ICT 수업매체 역량에 대한 교육 필요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ICT 수업매체 역량에 대한 하위 지표들의 분석결과를 기초로 ICT 중심 교사 교육과정을 ICT 수업매체 소양교육과 ICT 수업매체 활용교육으로 분류하였다. 각 영역은 교사의 역량수준에 따라 인식, 적용, 확산의 3수준으로 위계화 되며 수준별 설정된 목표에 근거하여 교육내용을 제안하였다. 연구에서는 ICT 수업매체와 관련한 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해 ICT 활용 교육정책 이해, ICT 교육과정의 목표와 평가 이해로 구성된 ICT 소양교육과 교수학습방법 활용, 디지털 기술의 적용, ICT 학습 환경 구성 및 관리를 포함한 ICT 활용교육으로 구성하여 ICT 중심 교사 교육과정 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ICT 수업매체 활용 능력을 양성하기 위해 ICT 중심 교사 교육과정 구성안을 제안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들의 교사 역량에 대한 중요도와 현재 역량 수준을 조사하고 ICT 수업매체 역량 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한 후, ICT 중심 교사 교육과정 내용 구성안을 설계하였다. 207명의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교사역량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ICT 수업매체 역량에 대한 교육 필요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ICT 수업매체 역량에 대한 하위 지표들의 분석결과를 기초로 ICT 중심 교사 교육과정을 ICT 수업매체 소양교육과 ICT 수업매체 활용교육으로 분류하였다. 각 영역은 교사의 역량수준에 따라 인식, 적용, 확산의 3수준으로 위계화 되며 수준별 설정된 목표에 근거하여 교육내용을 제안하였다. 연구에서는 ICT 수업매체와 관련한 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해 ICT 활용 교육정책 이해, ICT 교육과정의 목표와 평가 이해로 구성된 ICT 소양교육과 교수학습방법 활용, 디지털 기술의 적용, ICT 학습 환경 구성 및 관리를 포함한 ICT 활용교육으로 구성하여 ICT 중심 교사 교육과정 안을 제안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n ICT-oriented teacher curriculum in order to improve early childhood teacher's competency using ICT instructional media. To this end, a surve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importance and current level of early childhood teacher's competency. After identi...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n ICT-oriented teacher curriculum in order to improve early childhood teacher's competency using ICT instructional media. To this end, a surve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importance and current level of early childhood teacher's competency. After identifying the necessity of ICT instructional media competency, the contents of an ICT-oriented teacher curriculum were designed. A survey of teacher competency among 207 teachers showed the highest educational need for ICT instructional media competency. In addition, ICT-based teacher curriculum was classified into ICT literacy education and ICT utilization education based on the analysis results of sub-indexes on ICT instructional media competency. Each part was hierarchized into three levels of awareness, application, and spread according to the teacher's competency level and the educational contents were suggested based on the goals set for each level. In this study, it consisted of ICT literacy education, including understanding educational policy related to ICT utilization, understanding the goals and assessment of the ICT curriculum and ICT utilization education, including the use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application of digital technology, ICT learning environment building and management for developing teacher professionalism related to ICT instructional medi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n ICT-oriented teacher curriculum in order to improve early childhood teacher's competency using ICT instructional media. To this end, a surve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importance and current level of early childhood teacher's competency. After identifying the necessity of ICT instructional media competency, the contents of an ICT-oriented teacher curriculum were designed. A survey of teacher competency among 207 teachers showed the highest educational need for ICT instructional media competency. In addition, ICT-based teacher curriculum was classified into ICT literacy education and ICT utilization education based on the analysis results of sub-indexes on ICT instructional media competency. Each part was hierarchized into three levels of awareness, application, and spread according to the teacher's competency level and the educational contents were suggested based on the goals set for each level. In this study, it consisted of ICT literacy education, including understanding educational policy related to ICT utilization, understanding the goals and assessment of the ICT curriculum and ICT utilization education, including the use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application of digital technology, ICT learning environment building and management for developing teacher professionalism related to ICT instructional medi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 역량에 대한 중요도와 실제 역량 수준을 조사해 보고 ICT 역량에 대한 교육 필요 정도를 확인한 후 ICT 중심 교사 교육과정 내용 구성안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ICT 수업매체 역량에 대해 조사하고 이에 기반 하여 ICT 수업매체 활용에 관련된 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한 교육과정 구성 방향을 제안하는데 있다. 이를 위한 본 연구에서는 ICT 수업매체를 포함한 교사역량수준을 조사하기 위해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 20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교육과정 구성안은 교사들의 역량수준에 따라 교육내용들을 범주화시킨 것으로 향후 연구에서는 각 범주에 따라 교육내용을 더욱 세분화시켜 구체적인 교육방법과 함께 제안해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유아교육에 있어 ICT 수업매체 활용 교사교육의 실현 확대를 이루어 4차 산업혁명 사회에서 역량 있는 유아교사로 성장하여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을 기대해 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들의 ICT 수업매체 역량 강화와 이를 위한 교사교육의 중요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ICT 수업매체를 포함한 교사역량 진단조사를 실시하였고 ICT 수업매체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교육 기본 교육과정 구성안을 제시해 보았다. 교사들의 ICT 수업매체 역량에 대한 중요도와 현재수준을 조사한 결과 ‘유아에 대한 이해 및 태도 역량’과 ‘자기개발역량’에 대한 중요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현재수준 간의 차이를 통한 교육 필요 정도에서는 ‘ICT 수업매체 활용역량’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반면 ICT 매체 활용교육은 정보소양능력을 기반으로 수업 상황에서 나타나는 문제해결을 위해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양성하는 교육을 의미한다[1]. 즉 ICT 매체를 도구적으로 활용하여 수업의 목적을 달성하려는 것으로 교사가 창의적인 사고를 가지고 학습활동을 하도록 지원하여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도록 하는 것으로 각 교과의 특성에 적합하게 ICT 매체를 활용하여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키고자 한다[1].
제안 방법
또한 유아교사를 위한 ICT 수업매체 중심 교육과정 구성안은 선행연구[1,4,16]를 기초로 연구자가 초안을 작성하였고 유아교육 전공 전문가 3인과 교육학 전공 전문가 2인의 검토와 3차에 걸친 논의 및 협의과정을 통해 수정·보완하였다.
설문조사는 사전에 개별 유아교육기관 원장에게 전화로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한 후 우편으로 설문지를 보내고 회수하였다. 수거된 설문지 중 문항에 대한 답변이 불성실하거나 누락된 14개를 제외한 나머지 207개의 설문지의 자료를 최종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각 지표별로 평균값, 최소값, 최대값, 비율, 상위 15%를 측정하였고 모든 문항은 Likert 5간 척도(매우 그렇다∼매우 그렇지 않다)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는 사전에 개별 유아교육기관 원장에게 전화로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한 후 우편으로 설문지를 보내고 회수하였다. 수거된 설문지 중 문항에 대한 답변이 불성실하거나 누락된 14개를 제외한 나머지 207개의 설문지의 자료를 최종 분석하였다. 자료수집 후 분석은 spss 21.
본 연구는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ICT 수업매체 역량에 대해 조사하고 이에 기반 하여 ICT 수업매체 활용에 관련된 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한 교육과정 구성 방향을 제안하는데 있다. 이를 위한 본 연구에서는 ICT 수업매체를 포함한 교사역량수준을 조사하기 위해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 20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수거된 설문지 중 문항에 대한 답변이 불성실하거나 누락된 14개를 제외한 나머지 207개의 설문지의 자료를 최종 분석하였다. 자료수집 후 분석은 spss 21.0을 사용하여 평균값, 최대값, 최소값, 백분율, 상위 15%값을 산출하였다. 또한 유아교사를 위한 ICT 수업매체 중심 교육과정 구성안은 선행연구[1,4,16]를 기초로 연구자가 초안을 작성하였고 유아교육 전공 전문가 3인과 교육학 전공 전문가 2인의 검토와 3차에 걸친 논의 및 협의과정을 통해 수정·보완하였다.
이론/모형
연구에 사용된 설문도구는 유아교사 역량 진단 지표[15]를 활용하였다. 역량진단 검사는 총 7개 역량군(교육과정 이해 역량(5문항), 교육과정 운영 역량(7문항), 유아에 대한 이해 및 태도 역량(8문항), 자기개발 역량(11문항),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역량(6문항), 학급운영 역량(5문항), ICT수업매체 역량(9문항))과 각 역량군에 대한 하위 역량을 포함하여 총 51개 역량 지표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7개의 역량군별 유아교사들의 각 역량군에 대한 중요도와 현재수준간의 차이를 통해 교육에 대한 필요 정도를 산출하여 분석한 결과 가장 높은 영역은 ‘ICT 수업매체 역량’(7.86)이며 다음으로는 ‘자기개발역량’(7.47), ‘교육과정운영역량’(6.50)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들의 ICT 수업매체 역량 강화와 이를 위한 교사교육의 중요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ICT 수업매체를 포함한 교사역량 진단조사를 실시하였고 ICT 수업매체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교육 기본 교육과정 구성안을 제시해 보았다. 교사들의 ICT 수업매체 역량에 대한 중요도와 현재수준을 조사한 결과 ‘유아에 대한 이해 및 태도 역량’과 ‘자기개발역량’에 대한 중요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현재수준 간의 차이를 통한 교육 필요 정도에서는 ‘ICT 수업매체 활용역량’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ICT 리터러시에 대한 요구분석 연구[14]에서 유아교사들의 ICT 매체 교육에 대한 필요성에 비해 ICT 매체활용에 대해서는 소프트웨어나 멀티미디어 활용능력은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난 연구결과와 함께 유아교사의 ICT 수업매체 활용수준을 높일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할 수 있다.
또한 유아교사를 위한 ICT 수업매체 중심 교육과정 구성안은 선행연구[1,4,16]를 기초로 연구자가 초안을 작성하였고 유아교육 전공 전문가 3인과 교육학 전공 전문가 2인의 검토와 3차에 걸친 논의 및 협의과정을 통해 수정·보완하였다. 교육과정안의 각 내용은 적합, 수정 및 보완, 부적합으로 전문가별 검토의견을 수합하였으며 각 내용에 대한 전문가 내용 일치도는 .96으로 나타났다.
역량지표의 중요도 분석결과에 기준할 때 중요성이 가장 높게 나타난 ‘개별유아의 특성과 발달에 적합한 ICT 수업매체 활용’(11.27%)의 경우 현재수준(10.91%)은 비교적 낮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나머지 지표들에 대해서는 큰 차이 없이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역량진단을 실시한 결과 7개 역량군 중 중요도가 가장 높은 역량군은 ‘유아에 대한 이해 및 태도역량’(15.04%)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는 ‘자기개발역량’(14.63%),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역량’(14.47%)순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들의 실제 역량수준을 자가 평가에 기준하여 조사 분석한 결과 역량수준이 가장 높은 역량군은 ‘유아에 대한 이해 및 태도 역량’(15.33%)이며 다음으로는 ‘자기개발역량’(15.19%)이며,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역량’(14.90%)순으로 나타났다.
47%)순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를 통해 유아교사들은 교사로서의 갖추어야 할 인지적, 정의적, 태도적 영역에서의 유아특성에 대한 이해를 포함하여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수업기술 등의 역량에 대한 중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반면에 ‘ICT 수업매체 역량’(13.
후속연구
연구에서 제안한 교육과정 구성안은 교사를 위한 ICT 수업매체 교육에 중점을 두고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방향을 제안한 것으로 그 이외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내용과 통합되어 세부적으로 구성될 수 있다. 또한 교육과정 구성안은 교사들의 역량수준에 따라 교육내용들을 범주화시킨 것으로 향후 연구에서는 각 범주에 따라 교육내용을 더욱 세분화시켜 구체적인 교육방법과 함께 제안해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유아교육에 있어 ICT 수업매체 활용 교사교육의 실현 확대를 이루어 4차 산업혁명 사회에서 역량 있는 유아교사로 성장하여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을 기대해 보고자 한다.
연구에서 제안한 교육과정 구성안은 교사를 위한 ICT 수업매체 교육에 중점을 두고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방향을 제안한 것으로 그 이외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내용과 통합되어 세부적으로 구성될 수 있다. 또한 교육과정 구성안은 교사들의 역량수준에 따라 교육내용들을 범주화시킨 것으로 향후 연구에서는 각 범주에 따라 교육내용을 더욱 세분화시켜 구체적인 교육방법과 함께 제안해볼 수 있다.
유아교사 역량조사 결과에 나타난 바와 같이 ICT 수업매체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교사들의 인식수준이 낮게 나타났으므로 우선적으로 ICT 소양교육에서 ICT 활용에 대한 교육정책이해를 통해 ICT 수업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교과에 사용할 수 있는 ICT 매체에 대한 기본 지식을 제시해 줄 필요가 있다. 이후 ICT 활용 교육을 통해 수업에서 다양한 ICT 매체를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하며 ICT 기반 학습 환경을 구성하고 ICT 환경에서 교육을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이러한 교육내용을 기반으로 적용단계에서는 인식수준의 확보를 통해 적극적으로 ICT 매체를 활용하는 수업을 설계하고 프로젝트, 협력학습 등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ICT 수업매체와 통합하여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하도록 함으로써 이후 ICT활용수업의 확산자, 공유자, 코칭 및 모니터링의 역할을 수행하여 교사 및 학습 커뮤니티 등의 활동을 통해 ICT 수업매체 활용에 대한 전략과 방향성을 제안할 수 있는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CT 매체를 유아교육에 효과적으로 적용하여 교육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ICT 매체를 유아교육에 효과적으로 적용하여 유아의 학습경험을 다양화하고 새로운 경험을 구축함으로써 교육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ICT 매체 활용 역량을 가진 우수한 교사의 확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1][2][3]. ICT 교육이 강조하는 자기주도적 학습이 초·중·고등학교와 달리 유아교육에서는 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유아교육환경의 제한적 특성으로 인해 새로운 개념으로 재정립되기 때문에 유아중심의 ICT 매체 활용 교육은 유아 주도적인 ICT 매체 활용에 한계로 작용하므로 유아교사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 질 수 밖에 없다[4].
유아교육에서 ICT 매체의 교육 현장 도입은 어떻게 이루어졌나?
그러나 지식정보화사회, 4차 산업혁명 사회로의 변환은 ICT 매체의 교육 현장 도입을 거부할 수 없는 상황으로 만들어 주어 유아교육에서도 ICT 매체를 활용한 교육의 진입을 더 이상은 거부할 수 없게 되었다. 이에 수차례에 걸친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을 통해 유아교육에서도 90년대 후반부터 정보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실시가 시작되었고 수업에 컴퓨터 등의 매체 활용이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정보통신기술이 학교교육에 본격적으로 도입된 시기는?
정보통신기술(ICT: Information, Communication and Technology 이하 ICT)이 학교교육에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한 것은 1987년 12월 교육부의 ‘학교컴퓨터 교육 강화 방안’을 발표한 시점이며 이후 정보화 사회로의 진입과 발전을 위해 학교교육에 컴퓨터를 활용한 수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은 주로 초·중·고등학교를 중점으로 이루어졌고 유아교육에서는 1995년 이후에야 적용을 시작하게 되었다[1].
참고문헌 (21)
Y. O. Yoo, "Toward exploring direction of ICT education on early childhood's teachers", Journal of Living Science Research, Vol. 31, pp.115-127, 2005.
W. W. Buckleitner, & C. F. Hohmann, "Technological Priorities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Child Education, pp.337-340, 1987. DOI: http://dx.doi.org/10.1080/00094056.1987.10521483
S. D. Kim, A study upon the application of the computer program for numeral education in kindergarten,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pp. 22-23, 1991.
G. J. Yoo, "Use of IC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Children's Media, pp.87-109, 2005.
K. J. Yoo, J. S. Yoo, J. E. Kang, "Meta-analysis of effects of using ICT media in education activit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22, No.4, pp.309-328, 2017. DOI: http://dx.doi.org/10.20437/KOAECE22-4-14
A. S. Drigas, G. K. Kokkalia, "ICTs in Kindergarten", Internationl journal of Emerging technologies in Learning, Vol.9, No.2, 2014. DOI: http://dx.doi.org/10.3991/ijet.v9i2.3278
M. Kallery, "Science in Early Years Education: Introducing Floating and Sinking as a Property of Matter",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Years Education, Vol.23, No.1, pp. 31-53, 2015. DOI: http://dx.doi.org/10.1080/09669760.2014.999646
K. Nikolopoulou, & V. Gialamas, "ICT and play in preschool: early childhood teachers' beliefs and confid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Years Education, pp. 1-17, 2015. DOI: http://dx.doi.org/10.1080/09669760.2015.1078727
UNESCO, Recognizing the potential of IC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alytic survey, UNESCO institution for information Technologies in Education, Russia, pp. 83-86, 2010.
G. S. Lee, Early childhood Curriculum, p.47, Seoul:Gyomunsa, 2013, p.86-113.
H. J. Choi, The meaning of national kindergarten curriculum revision and teachers' guidebooks change in Japan, Master thesis, Sejong University, Seoul, Korea, pp.10-11, 2007.
Y, R, Jeon, "Preschool Education Reforms: A Comparative Overview of Current Implementations in Korea, China, and Japan", East Asian Humanities Society, Vol. 18, pp.409-451, 2010.
S. Y. Y, "Difference of Operating Education According to the Degree of Confidence in Education Using IC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Predictive Factors for Their Confidence",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ol. 95, pp.127-151, 2015.
K. J. Yoo, M. K. Kim, "The analysis of cognition and requirement about ICT Literacy education of Preservice teachers and early childhood teachers ",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6, No.5, pp. 269-292, 2011
Y. M. Lee, S. Y. Park. "A Delphi Study on the development of Diagnostic tool for the Kindergarten Teacher s Competencies including ICT instructional Media Competenc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9, No.1, pp. 723-752, 2019. DOI: https://doi.org/10.22251/jlcci.2019.19.1.723
UNESCO, ICT competency Framework for teachers, 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 France, pp.22-58, 2018.
N. Vernadakis, A. Avgerinos, E. Tsitskari, E. Zachopoulou, "The Use of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in Preschool Education: Making Teaching Meaningful",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Vol.33, No.2, pp. 99-104, 2005. DOI: http://dx.doi.org/10.1007/s10643-005-0026-2
BEC TA, A review of the evidence on the use of ICT in the Early Years Foundation Stage, 2008, Available from http://www.becta.org.uk (accessed Sep. 2019).
N. Zaranis, "The use of ICT in Preschool Education for geometry teaching", In R. Pinto, V. Lopez, & C. Simarro (Eds.), Proceedings of the 1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Based Learning in Science, Learning Science in the Society of Computers, Centre for Research in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CRECIM), Barcelona, pp. 256-262, 2012.
E. Chronopoulou, V. Riga, "The contribution of music and movement activities to creative thinking in pre-school children", Creative Education, Vol. 3, pp. 196-204, 2012. DOI: http://dx.doi.org/10.4236/ce.2012.32031
N. Zaranis, M. Kalogiannakis, "The use of ICT in preschool education for science teaching with the Van Hiele theory", In M. F. Costa, B. V. Dorrio, & S. Divjak (Eds.) Proceedings of the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ands-on Science, University of Ljubljana, Slovenia, pp. 21-27, 201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