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교원 디지털·인공지능 역량 강화 연수현황 비교분석
A Comparative Analysis on Training Status to Enhance Digital and Artificial Intelligence Capacity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7 no.3, 2023년, pp.303 - 309  

박보경 (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한정혜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디지털·인공지능 인재 양성을 위한 교원교육이 중요해짐에 따라 초등 현직 교원의 코로나 직후 2년간 연수 현황을 비교 분석 및 논의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AIEDAP과제의 일환으로 국내AI ·디지털 관련 연수기관들의 현황자료를 수집하여 연수 기간별로 표준화하고, 연수 내용을 네 가지(AI 이해, AI 활용, 프로그래밍, 에듀테크)로 분류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로 시도교육청이 초등교원 연수를 가장 많이 운영하였으며, 코로나 이듬해에는 4가지 연수 내용 중 교육분야의 신기술 관련된 에듀테크 연수가 가장 많이 개설되어 인공지능 연수를 위한 기초과정으로 운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초등교원의 집합 연수와 원격연수 형태로 나뉘어 이루어지다 점차 블렌디드의 비중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향후 연수에서는 초등교원의 요구에 따라 프로그래밍과 같이 실습이 중요한 연수는 집합 연수로 운영되고 AI 이론 연수는 원격연수로 운영하는 블렌디드 형태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aims to analyze and discuss the comparative training status of elementary school in-service teachers as teacher education for fostering digital and artificial intelligence talents becomes essential. We standardized the current data of domestic AI and digital training institutions by a tr...

주제어

참고문헌 (12)

  1. Jeon, I. S., Kim, S. H., & Song, K. S. (2021). Analysis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olicy Trends and Educational Institution's Operation Status in Korea,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 25(1), 99-103 

  2. Jointly related ministries (2020), Education Policy Direction and Key Tasks in the Age of Artificial?Intelligence , Retrieved from https://www.korea.kr/archive/expDocView.do?docId39237 

  3.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https://www.kofac.re.kr/main 

  4.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https://www.keris.or.kr/ 

  5. Park, M., Han, K., & Shin, S. (2021). Analysis of research status on domestic AI education.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 25(5),?683-690 

  6. Ministry of Education. (2022), AIEDAP Business Planning Group Launching Data Collection to Strengthen AI and Digital Capabilities of Prospective and Current Teachers in 2022. 

  7. Ministry of Education (2022), AIEDAP Interim Workshop to Strengthen AI and Digital Capabilities?of Prospective and Current Teachers in 2022. 

  8. Min, J., & M, KIM.(2021). A Study on Educational?Trends and Blended Learning Models in the Post?Corona era -Focusing on Elementary Design?Education-. Society Of Korea Illusart 24(2), 76-85 

  9. Ministry of Education. (2021), A Study on the?Development of Teacher Training System in?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Retrieved from?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294&boardSeq89981&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moe&m020402&opTypeN 

  10. Ministry of Education (2023), Digital-based educational?innovation plan, Retrieved from https://www.korea.kr/news/policyBriefingView.do?newsId156554289 

  11. National Education Training Institute.?https://www.neti.go.kr/ 

  12. Jeong, Y., Shin, S., & Park, S. (2023). Analysis?of the Need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to?Strengthen the AI and Digital Competencies,?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