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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U 기반 행렬 곱셈 병렬처리 알고리즘
Parallel Algorithm for Matrix-Matrix Multiplication on the GPU 원문보기

융ㆍ복합기술연구소 논문집 = Journal of institute of convergence technology, v.9 no.1, 2019년, pp.1 - 6  

박상근 (한국교통대학교 기계공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trix multiplication is a fundamental mathematical operation that has numerous applications across most scientific fields. In this paper, we presents a parallel GPU computation algorithm for dense matrix-matrix multiplication using OpenGL compute shader, which can play a very important role as a fu...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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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GPU 상에서 병렬 처리에 의해 수행되는 OpenGL 컴퓨터 쉐이더 행렬 곱셈 알고리즘을 상세히 서술하였고, 수치 실험을 통하여 본 연구 알고리즘의 계산 성능을 기술하였다. 또한 알고리즘 구현에 필요한 GPU 메모리 구조 및 쉐이더 invocation, barrier 동기화 등에 관해 기술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GPU을 활용하여 공학 및 과학 분야에서 컴퓨팅 연산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행렬 연산을 신속히 수행할 수 있는 병렬처리 행렬 곱셈 알고리즘 및 그 계산 성능을 소개하고자 한다. 행렬 곱셈은 수많은 수치 알고리즘을 위한 필수 구성요소 로서 계산량 측면에서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수치 알고리즘의 성능을 좌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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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행렬 곱셈이 알고리즘의 성능을 좌우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이러한 GPU을 활용하여 공학 및 과학 분야에서 컴퓨팅 연산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행렬 연산을 신속히 수행할 수 있는 병렬처리 행렬 곱셈 알고리즘 및 그 계산 성능을 소개하고자 한다. 행렬 곱셈은 수많은 수치 알고리즘을 위한 필수 구성요소 로서 계산량 측면에서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수치 알고리즘의 성능을 좌우한다.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의 수치 라이브러리는 보다 빠른 행렬 곱셈을 구현하기 위해 적잖은 시간과 노력을 경주한다.
CUDA와 비교되는 컴뷰터쉐이더의 장점은 무엇인가? 참고로 CUDA의 경우 병렬처리 계산만을 위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고 엔디비아사의 그래픽 카드에서만 작동 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것과 비교하여 컴퓨터 쉐이더는 일반적인 그래픽 렌더링 및 이미지 프로세싱 등의 작업에서도 사용 가능하며 이들이 사용하는 데이터 및 관련 리소스(resources) 등을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대규모 실시간 계산 작업을 가능토록 지원할수 있다. 또한 특정 그래픽 카드의 의존성이 없고, 컴퓨터 OS에 무관하며, 모바일(mobile) 환경에서도 큰어려움 없이 사용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점차 그 응용 분야가 늘어나고 있다.
컴퓨터 쉐이더는 무엇인가? OpenGL이 제공하는 shader 중의 하나인 컴퓨터 쉐이더(compute shader) 6) 는 일반적인 그래픽 렌더링 이외의 병렬처리 계산 작업을 위해 GPU가 사용될 수 있도록 GPGPU(General-Purpose computing on Graphics Processing Units)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 범용 shader 이다. 현재 GPGPU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 가장 알려진 기술로 엔디비아사의 CUDA 및 AMD에서 추진하는 OpenCL이 있는데, 이들 모두 GPU기반 병렬처리 부동 소수점 계산을 위한 개발 환경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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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http://www.netlib.org/blas. 

  2. https://software.intel.com/en-us/mkl. 

  3. http://developer.amd.com/tools-and-sdks/archive/acml-product-features/. 

  4. https://developer.nvidia.com/cublas. 

  5. https://docs.nvidia.com/cuda/nvblas/index.html. 

  6. G. Sellers, R. S. Wright, and N. Haemel, OpenGL SuperBible (7th ed.), Addison-Wesley,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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