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24 no.6, 2019년, pp.445 - 451
김도현 (Dept. of Electrical and Medical Convergent Engineering, Kangwon Nat'l University) , 김상훈 (Dept.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Kangwon Nat'l University)
An input power estimation method of a three-phase inverter for the high-efficiency operation of AC motors is proposed. Measuring devices, such as DC link voltage and input current sensors, are required to obtain the input power of the inverter. In the proposed method, the input power of the invert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인버터를 이용한 교류 전동기 구동 시스템의 활용분야 | 인버터를 이용한 교류 전동기 구동 시스템은 청소기와 같은 소용량 시스템부터 전기 자동차 및 철도 차량과 같은 대용량 시스템까지 그 적용 분야가 다양하다. 이러한 교류 전동기 구동 시스템은 에너지 절약을 위해 전동기의 고효율 운전이 요구된다. | |
MTPA(Maximum Torque Per Ampere) 제어의 문제점 | 전동기 손실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동손은 고정자 권선에 흐르는 전류 크기의 제곱에 비례하기 때문에 요구되는 지령 토크 발생을 위해 필요한 고정자 전류가 최소가 되도록 제어한다면 동손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제어 방법을 MTPA(Maximum Torque Per Ampere) 제어라고 한다[1]. 그러나 MTPA 제어는 전동기 구동 시 발생하는 손실 중 동손만을 최소로 제어하는 방법이며 MTPA 제어를 위한 지령 전류를 계산하기 위해 정확한 전동기 제정수가 요구된다는 문제점이 있다. 또 다른 전기적 손실인 철손은 전동기 속도에 비례하기 때문에 고속운전시 철손의 영향을 무시할 수 없다[2]. | |
고속운전시 철손을 무시할 수 없는 이유는? | 그러나 MTPA 제어는 전동기 구동 시 발생하는 손실 중 동손만을 최소로 제어하는 방법이며 MTPA 제어를 위한 지령 전류를 계산하기 위해 정확한 전동기 제정수가 요구된다는 문제점이 있다. 또 다른 전기적 손실인 철손은 전동기 속도에 비례하기 때문에 고속운전시 철손의 영향을 무시할 수 없다[2]. 이와 같은 철손의 특성을 고려하여 동손 및 철손의 합이 최소가 되도록 운전하는 최소 손실 제어 방법이 연구되었다[3]-[6]. |
S. H. Kim, Electric motor control, DC AC and BLDC motors, Elsevier Inc., Ch. 5, 2017.
N. Urasaki, T. Senjyu, and K. Uezato, "A novel calculation method for iron loss resistance suitable in modeling permanent-magnet synchronous motors," IEEE Trans. Energy Conversion, Vol. 18, No. 1, pp. 41-47, Mar. 2003.
S. Morimoto, Y. Tong, Y. Takeda, and T. Hirasa, "Loss minimization control of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drives," IEEE Trans. Ind. Appl., Vol. 41, No. 5, pp. 511-517, Oct. 1994.
F. F. Bernal, A. G. Cerrada, and R. Faure, "Modelbased loss minimization for DC and AC vectorcontrolled motors including core saturation," IEEE Trans. Ind. Appl., Vol. 36, No. 3, pp. 755-763, May/Jun. 2000.
J. Lee, K. Nam, S. Choi, and S. Kwon, "Loss-minimizing control of PMSM with the use of polynomial approximations," IEEE Trans. Power Electron., Vol. 24, No. 4, pp. 1071-1081, Apr. 2009.
A. Balamurali, G. Feng, C. Lai, J. Tjong, and N. C. Kar, "Maximum efficiency control of PMSM drives considering system losses using gradient descent algorithm based on DC power measurement," IEEE Trans. Energy Conversion, Vol. 33, No. 4, pp. 2240-2249, Dec. 2018.
A. Ahmed, Y. Sozer, and M. Hamdan, "Maximum torque per ampere control for buried magnet PMSM based on DC-link power measurement," IEEE Trans. Power Electron., Vol. 32, No. 2, pp. 1299-1311, Feb. 2017.
Y. Dote and S. Kinoshita, Brushless servomotors fundamentals and applications, Clarendon Press, Ch. 6, 199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