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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류 전동기의 고효율 운전을 위한 3상 인버터의 입력전력 추정 기법
Input Power Estimation Method of a Three-phase Inverter for High Efficiency Operation of an AC Motor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24 no.6, 2019년, pp.445 - 451  

김도현 (Dept. of Electrical and Medical Convergent Engineering, Kangwon Nat'l University) ,  김상훈 (Dept.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Kangwon Nat'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input power estimation method of a three-phase inverter for the high-efficiency operation of AC motors is proposed. Measuring devices, such as DC link voltage and input current sensors, are required to obtain the input power of the inverter. In the proposed method, the input power of the inverter...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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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교류 전동기의 고효율 운전을 위한 3상 인버터의 평균 입력전력 추정 기법을 제안하였다. 입력전류 센서를 사용하지 않고 전동기의 상전류 정보와 인버터의 스위칭 패턴을 이용하여 평균 입력전력을 추정하였으며, 데드 타임으로 인한 영향을 고려하여 좋은 추정 성능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인버터의 입력전류 센서를 사용하지 않고 전동기 상전류 정보 및 인버터의 스위칭 패턴을 이용하여 인버터의 입력전력을 추정하는 기법을 제안한 다. 제안된 입력전력 추정 기법은 참고문헌 [7], [8]과 같이 입력전력 정보를 이용한 교류 전동기의 최대 효율 제어기법 등에 적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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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버터를 이용한 교류 전동기 구동 시스템의 활용분야 인버터를 이용한 교류 전동기 구동 시스템은 청소기와 같은 소용량 시스템부터 전기 자동차 및 철도 차량과 같은 대용량 시스템까지 그 적용 분야가 다양하다. 이러한 교류 전동기 구동 시스템은 에너지 절약을 위해 전동기의 고효율 운전이 요구된다.
MTPA(Maximum Torque Per Ampere) 제어의 문제점 전동기 손실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동손은 고정자 권선에 흐르는 전류 크기의 제곱에 비례하기 때문에 요구되는 지령 토크 발생을 위해 필요한 고정자 전류가 최소가 되도록 제어한다면 동손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제어 방법을 MTPA(Maximum Torque Per Ampere) 제어라고 한다[1]. 그러나 MTPA 제어는 전동기 구동 시 발생하는 손실 중 동손만을 최소로 제어하는 방법이며 MTPA 제어를 위한 지령 전류를 계산하기 위해 정확한 전동기 제정수가 요구된다는 문제점이 있다. 또 다른 전기적 손실인 철손은 전동기 속도에 비례하기 때문에 고속운전시 철손의 영향을 무시할 수 없다[2].
고속운전시 철손을 무시할 수 없는 이유는? 그러나 MTPA 제어는 전동기 구동 시 발생하는 손실 중 동손만을 최소로 제어하는 방법이며 MTPA 제어를 위한 지령 전류를 계산하기 위해 정확한 전동기 제정수가 요구된다는 문제점이 있다. 또 다른 전기적 손실인 철손은 전동기 속도에 비례하기 때문에 고속운전시 철손의 영향을 무시할 수 없다[2]. 이와 같은 철손의 특성을 고려하여 동손 및 철손의 합이 최소가 되도록 운전하는 최소 손실 제어 방법이 연구되었다[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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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 H. Kim, Electric motor control, DC AC and BLDC motors, Elsevier Inc., Ch. 5, 2017. 

  2. N. Urasaki, T. Senjyu, and K. Uezato, "A novel calculation method for iron loss resistance suitable in modeling permanent-magnet synchronous motors," IEEE Trans. Energy Conversion, Vol. 18, No. 1, pp. 41-47, Mar. 2003. 

  3. S. Morimoto, Y. Tong, Y. Takeda, and T. Hirasa, "Loss minimization control of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drives," IEEE Trans. Ind. Appl., Vol. 41, No. 5, pp. 511-517, Oct. 1994. 

  4. F. F. Bernal, A. G. Cerrada, and R. Faure, "Modelbased loss minimization for DC and AC vectorcontrolled motors including core saturation," IEEE Trans. Ind. Appl., Vol. 36, No. 3, pp. 755-763, May/Jun. 2000. 

  5. J. Lee, K. Nam, S. Choi, and S. Kwon, "Loss-minimizing control of PMSM with the use of polynomial approximations," IEEE Trans. Power Electron., Vol. 24, No. 4, pp. 1071-1081, Apr. 2009. 

  6. E. Chung, Y. Lee, and J. I. Ha, "Loss minimizing vector control of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Transactions of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ol. 20, No. 4, pp. 330-336, Aug. 2015. 

  7. A. Balamurali, G. Feng, C. Lai, J. Tjong, and N. C. Kar, "Maximum efficiency control of PMSM drives considering system losses using gradient descent algorithm based on DC power measurement," IEEE Trans. Energy Conversion, Vol. 33, No. 4, pp. 2240-2249, Dec. 2018. 

  8. A. Ahmed, Y. Sozer, and M. Hamdan, "Maximum torque per ampere control for buried magnet PMSM based on DC-link power measurement," IEEE Trans. Power Electron., Vol. 32, No. 2, pp. 1299-1311, Feb. 2017. 

  9. Y. Dote and S. Kinoshita, Brushless servomotors fundamentals and applications, Clarendon Press, Ch. 6,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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