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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소수 분무특성이 SCR시스템 내 분무균일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NH3 Uniformity Index on SCR System According to Urea Spray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4 no.4, 2019년, pp.178 - 184  

김세훈 (현대케피코 기술연구소) ,  고진석 (현대케피코 기술연구소) ,  고재유 (현대케피코 기술연구소) ,  조영준 (현대케피코 기술연구소) ,  이동률 (현대케피코 기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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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esel engines have the advantages of higher thermal efficiency and lower CO2 emissions than gasoline engines, but have the disadvantages that particulate matter (PM) and nitrogen oxides (NOx) emissions are greater than those of gasoline engines. In particular, nitrogen oxides (NOx) emitted from di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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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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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6 을 이용하여 분석하고 각각의 분사홀 구조가 적용된 제품을 제작하여 미립화 특성 및 분무 거시적 거동을 측정하여 해석값과 비교한다. 최종적으로SCR시스템이 장착된 실제 양산 엔진에 적용하여 분사홀 구조에 따른 분무 특성이 배기관 내 요소수 분무 균일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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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CR 시스템은 무엇인가? SCR 시스템은 요소수 분사모듈 및 펌프, 제어기(DCU : Dosing control unit), 혼합기(mixer), 촉매로 이루어진 후처리 시스템이다. SCR시스템에서 요소수 용액은 분사모듈을 통해 배기관 내 고온의 배기가스에 분사된 후 열분해 (thermal decompose-tion)를 통해 암모니아 가스로 전환되어 질소산화물(NOx)을 질소와 물로 환원시킨다.
SCR시스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SCR시스템에서 요소수 용액은 분사모듈을 통해 배기관 내 고온의 배기가스에 분사된 후 열분해 (thermal decompose-tion)를 통해 암모니아 가스로 전환되어 질소산화물(NOx)을 질소와 물로 환원시킨다. SCR시스템 내에서 분사된 요소수 용액의 열해리, 증발 시간의 부족 등에 의한 분무 균일도 감소는 암모니아 슬립(ammonia slip)과 관련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디젤엔진 관련 배기규제로 인해 소형차의 엔진 후처리 시스템은 어떻게 변경되었는가? 이러한 배기규제 대응 기술은 엔진 전처리 및 후처리 적용 기술의 변화를 이끌고 있고 최근 미세먼지의 관심과 더불어 차량에서의 부가적인 모니터링 등을 요구 받고 있는 상황이다. 엔진 후처리 시스템의 변화를 살펴 보면 입자상물질 저감 장치 DPF(Diesel Particulate Filter)는 필수 장착되고 있고 질소산화물 저감장치는 엔진 배기량에 따라 대응 기술이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스캔들 이전 소형차량의 경우, DeNOx 기술 기반의 active LNT시스템이 빠르게 SCR 시스템으로 변경되고 있다. 이에 중대형차 중심의 SCR 기반 부품들의 수요가 소형 으로 급격히 확대되면서 시장의 요구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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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 T. Oh, J. T. Seo Oh, J. W. Seo, K. I. Lee, J. I. Park, Y. H. Choi and J. H. Lee, "Visualization of Urea Mixing Chraceristics by Mixer and Diffuser in SCR system", KSAE 2007. 

  2. J. H. Choi, Y. S. Choi, I. E. Cho and S. W. Lee, "A Study on the distribution of injectrd urea into exhaust pipe in the SCR system", KSAE 2007. 

  3. J. M. Oh, K. H. Lee and J. H. Lee, "A study on the optimal injection conditions for an HC-LNT catalyst system with a 12-hole type injector", Journal of Therm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3, No. 2, pp. 278-291 

  4. J. Gieshoff, A. Schafer-Sindlinger, P. C. Spurk, J. A. A. van den Tillaart and G. Garr., "Improved SCR Systems for Heavy Duty Applications", SAE 2000-01-0189, 2000. 

  5. M. Rice, J. Kramer, K. Mueller-Haas and R. Mueller, "Innovative Substrate Technology for High Performance Heavy Duty Truck SCR Catalyst Systems", SAE 2007-01-1577, 2007. 

  6. E. Ottaviani, E. Jean, H. Albert and B. Amon, "Dual Line Exhaust Design Optimisation to Maximize SCR Catalyst Efficiency thru Improved Ammonia Distribution", SAE 2009-01-0914, 2009. 

  7. J. C. Wurzenberger, "Multi-scale SCR Modeling, 1D Kinetic Analysis and 3D System Simulation", SAE 2005-01-0948,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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