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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 axisymmetric submerged body(L=5.6m, Diam=0.53m) is installed in Large Cavitation Tunnel (LCT) of KRISO and the nominal and total velocities without and with the propeller in operation, respectively, are measured using Laser Doppler Velocimeter (LDV). The flow field is nearly axisymmetric except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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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시험부 유속의 변화는 프로펠러 날개 표면의 점성 감소와 반류변화 등 다양한 효과를 유발하기 때문에, 프로펠러 추진성능 특성만으로 정량적인 시험부 유속 변화 효과를 설명하기 어렵다. 따라서 시험부 유속증가에 의한 몰수체 후방에서의 프로펠러 추진성능 변화를 정성적으로 살펴보았다. Fig.
  • 본 논문에서는 LCT에서 계측한 반류자료를 기반으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유효반류 추정기법으로 유효반류를 계산하고 그 특성을 살펴보았다. 유효속도분포는 실험적으로 직접 계측 할 수 없는 관계로 수치해석 결과와 정량적 비교는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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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효속도(effective velocity,VE)는 무엇인가? 유효속도(effective velocity,VE)는 총 속도(total velocity,에서 프로펠러 유기속도(propeller induced velocity,Vi)를 뺀 값으로, 또는 공칭속도(nominal velocity,VN)와 선미유동과 프로펠러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상호작용속도(interaction velocity)의 합으로, 표현된다(Carlton, 2007). Kim et al.
현장에서 프로펠러 설계에 점성 유동을 가정한 수치해석 기법을 많이 사용하지 않았던 이유는? 프로펠러 설계는 현재까지 비점성 유동을 가정한 수치해석 기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최근에 점차 점성유동을 고려한 수치해석 기법의 적용이 증가하고 있으나, 수치계산 시간의 한계와 설계에 적용하기 위한 편의성 등의 이유로 인하여 현장 적용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비점성 유동을 가정한 프로펠러 수치해석 기법은 프로펠러에 유입되는 유속분포를 입력변수로 하고 있는 관계로 프로펠러 유기속도를 포함한 유효반류의 산출이 중요한 변수이다.
반류를 정확히 추정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선종 별로 선미 반류(wake field)의 특성이 크게 다르므로 프로펠러와 반류의 상호작용도 크게 다르다. 동일 선종의 경우에도 선속, 소요마력 및 프로펠러 회전수 등에 따라서 반류가 프로펠러의 부하 및 피치분포 등 형상요소 결정에 미치는 영향이 크게 달라지며, 프로펠러 추진성능과 캐비테이션 성능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반류를 정확히 추정하는 것은 프로펠러의 설계목표 달성 및 성능 해석에 우선적으로 중요한 사항이다. 프로펠러 설계와 성능해석에 필요한 반류 정보는 유효속도(effective velocity,VE) 분포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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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arlton, J.S., 2007. Marine propellers and propulsion. Elsevier 

  2. Hoekstra, M., 1975. Prediction of full scale wake characteristics base on model wake survey. International Shipbuilding Progress 22(250), pp.204-219. 

  3. Huang, Thomas T., & Groves, Nancy C., 1980. Effective wake : Theory and experiment. Proceedings of the 13th Symposium on Naval Hydrodynamics, pp.651-673. 

  4. ITTC Propeller Committee, 1984. Proceedings of the 17th ITTC. Gothenburg, Sweden, pp.144-149. 

  5. Kerwin, J.E. and Lee, C.S., 1987. Prediction of steady and unsteady marine propeller performance by numerical lifting-surface theory. Transactions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Marine Engineers, 86, pp.1-30 

  6. Kim, K.S., Ahn, J.W., Park, Y.H., Paik, B.G., Kim, G.D., Kim, S.P., & Yu, Y.W., 2010. A characteristics of model ship wake generated at MOERI large cavitation tunnel using a model ship. Proceeding of the SNAK Conference, June 2010, pp.2050-2056. 

  7. Kim, K.S., Ahn, J.W., & Park, Y.H., 2012. 3 years after MOERI large cavitation tunnel completion.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2012, 49(4). 

  8. Lee, C.S. & Lee, J.T., 1990. Prediction of effective wake considering propeller-shear-flow interaction.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27(2), pp.1-12. 

  9. Paik, B.G., Ahn, J.W., Seol, H.S., Park, Y.H., Kim, K.S. & Cheon, H.G., 2017. Development of LDV(Laser Doppler Velocimetry) for measuring three dimensional hull wake of ship model in large cavitation tunnel.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4(6), pp.515-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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