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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6 no.6, 2019년, pp.480 - 487
이원희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유원철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최광혁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함승호 (창원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태완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Ship route planning is to find a route to minimize voyage time and/or fuel consumption in a given sea state. Unlike previous studies, this study proposes an optimization method for the route planning to avoid the grounding risk near the coast. The route waypoints were searched using A* algorithm, a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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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초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연안 내 항로를 계획할 때 좌초, 해상 상태, 연안 선박에 관한 규정을 고려해야 한다. 우선 좌초는 선박이 해저에 얹히거나 부딪힌 것을 의미한다. 연안 근처는 수심이 얕은 지역과 섬이 있어 좌초가 일어나지 않도록 항로를 계획해야 한다. | |
주로 최단 거리 항로로 항해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다음으로 고려한 요소는 해상 상태이다. 항해 거리가 증가할수록 연료 소모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선박은 연료 소모량을 줄이기 위해 일반적으로 최단 거리 항로로 항해한다. 하지만 최단거리 항로의 해상 상태가 좋지 않으면 연료 소모량이 증가하여 우회하는 항로의 연료 소모량이 더 적게 나올 수 있다. | |
기존에 사용하는 알고리즘 중 Dijkstra 알고리즘과 유전 알고리즘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하는 알고리즘은 무엇인가? | 기존에 사용하는 알고리즘 중 격자를 생성하는 Dijkstra 알고리즘이나 연산이 반복 수행되는 유전 알고리즘은 빠른 계산 시간이 필요한 연안의 최적 항로에 적합하지 않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격자를 생성하지 않는 A* 알고리즘을 목적에 맞게 변형한 Sparse A* 알고리즘을 사용하였다. 최적화 문제 중 목적 함수에 해당하는 연료 소모량을 추정하기 위해 해상 상태에 따른 선박의 성능을 수식으로 나타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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