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옹벽에 작용하는 수평토압 특성 분석 및 합리적인 등가상재하중 높이 산정
Calculation of Reasonable Equivalent Uniform Pressure Height and Lateral Earth Pressure Characteristics of Retaining Structures 원문보기

한국지반신소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18 no.4, 2019년, pp.139 - 149  

이기철 (Dept of Civil and Envirionmental Engineering, Incheon National University) ,  정문경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  서승환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  김동욱 (Dept of Civil and Envirionmental Engineering, Incheon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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옹벽 설계에서는 차량하중에 의해 유발되는 수평토압을 등가상재하중 높이를 토대로 계산한다. 미국 AASHTO의 LRFD 설계 기준은 미국 표준트럭을 대상으로 선정되었기 때문에 국내의 표준트럭과 부합하는 새로운 등가상재하중 높이를 산정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 표준트럭과 다른 국내 표준트럭의 특성을 반영하고 차량주행방향, 포장층의 포아송비, 옹벽높이를 고려하여 Boussinesq 이론에 근거한 국내 등가상재하중 높이를 제안하였다. 국내 표준트럭의 축하중과 하중 밀도가 미국 표준트럭보다 높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제안한 등가상재하중 높이는 미국 설계 기준에 제안된 등가상재하중 높이 보다 큰 것을 확인하였다. 가장 높은 등가상재하중 높이는 차량주행방향이 옹벽길이방향과 직교할 때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retaining wall designs, horizontal earth pressure induced by traffic loads over the walls is calculated based on equivalent uniform pressure height. The AASHTO LRFD design standards propose equivalent uniform pressure height of traffic loads; however, the equivalent uniform pressure height is ca...

주제어

표/그림 (1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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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 본 연구에서는 옹벽 높이 1.0m에 대한 등가상재하중 높이 heq도 계산하였지만, 이는 옹벽 높이에 따른 등가 상재하중 높이 heq 변화 추이를 보기 위한 것이다. 등가상재하중 높이 heq 변화 추이에서 볼 수 있듯이, 옹벽 높이가 작을수록 등가상재하중 높이 heq는 증가한다.

가설 설정

  • 2(b)와 같다. 이때 표준트럭하중 은 재하차로 내에서 횡 방향으로 3m의 폭을 점유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이를 표준차로하중(lane load)라고 한다.
  • 합리적인 heq를 산정하기 위해 차량활하중(표준트럭하중 및 표준차로하중)이 작용할 경우 옹벽에 미치는 하중을 계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Boussinesq 이론(Boussinesq, 1885)을 적용하였으며, 해당 이론에 따라 지반 및 상부 포장층을 이상적인 탄성체 및 등방성 매체로(isotropic) 가정하였다.
  • 도로 설계에 있어서 차량활하중의 기호는 LL이며, 교량이나 이에 부수하는 일반구조물의 노면에 작용하는 차량 활하중은 표준트럭축하중과 표준차로하중으로 구분된다. 표준차로하중은 종방향으로 균등하게 분포한 것으로 가정하며 Fig. 3과 같다. 여기서 L은 표준차로하중이 재하되는 부분의 지간(교량에서 교각 또는 교대 위의 상부 구조를 지탱하고 있는 받침점 사이의 다리 도리 방향의 거리)으로 60m를 기준으로 구분되어 계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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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 하부 구조로써 사용되는 옹벽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도로 하부 구조로써 사용되는 옹벽은 크게 중력식 옹벽, 반중력식 옹벽, 보강토 옹벽, 캔틸레버 옹벽으로 구분된다. 옹벽의 전체 안정성은 한계평형방법을 사용하여 평가하며 지지력, 전도와 같은 거동에 대해 충분한 안정성을 갖도록 설계해야 한다.
표준트럭하중은 무엇인가? 2(b)와 같다. 이때 표준트럭하중 은 재하차로 내에서 횡 방향으로 3m의 폭을 점유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이를 표준차로하중(lane load)라고 한다.
미국 AASHTO의 경우에는 표준트럭이 우리나라 표준 트럭보다 축하중이 작고 차량면접에 비하여 축하중 밀도가 적다 이는 어떤 영향을 미치나? 미국 AASHTO의 경우에는 표준트럭이 우리나라 표준 트럭보다 축하중이 작고 차량면접에 비하여 축하중 밀도가 적다. 따라서 우리나라 표준트럭이 더 큰 하중을 유발 할 것이며, 이에 교통하중으로 인해 작용하는 옹벽에 수평 합력은 더 커진다. 등가상재하중 높이 heq는 옹벽의 높이와 지층의 포아송비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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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ASHTO (1994),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 SI units,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Washington, DC. 

  2. AASHTO (2002), Standard Specifications for Highway Bridges, 17th Edition of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Washington, DC. 

  3. AASHTO (2012),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Washington, DC. 

  4. AASHTO (2018),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8th Edition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Washington DC. 

  5. Boussinesq, M. J. (1885), "Application des potentiels a l'etude de l'equilibre et du mouvement des solides elastiques, principalement au calcul des deformations et des pressions que produisent, dans ces solides, des efforts quelconques exerces sur une petite partie de leur surface ou de leur interieur: Memoire suivi de notes etendues sur divers points de physique mathematique et d'analyse", GauthierVillars, Paris, pp.722. 

  6. Goble, G. (1999), Geotechnical related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load and resistance factor design (LRFD) method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CHRP synthesis 276. 

  7. ISO 2394 (1998), General principles on reliability for structures, ISO. 

  8. Kang, S. G and Kil, H. B. (2015), "Implementation of Equivalent Heights of Soil for Live Load Surcharge," Technical Conferences of Korean Institute of Bridge and Structural Engineers, Vol.1, pp.31-32. (in Korean) 

  9. Kim, D., Jin, H., Seo, S., Park, J., Kim, D. and Chung, M. (2018), "Assessment of Equivalent Heights of Soil for the Lateral Earth Pressure Against Retaining Walls Due to Design Truck Load",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ol.17, No.4, pp.119-128. (in Korean) 

  10. Lee, K., Kim, D. and Chung, M. K. (2017), "Analysis of Lateral Earth Pressures on Retaining Wall from Traffic Load Distribution",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ol.16, No.4, pp.43-55. (in Korean) 

  11. MOLIT (2016), Research on Maintenance of Retaining Wall for Reasonable Road,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in Korean) 

  12. Walls (2014), Allan Block Retaining. AB Engineering Manual, allenblock.co.nz. 

  13. Withiam, J. L. (2003), "Implementation of the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for Substructure Design," LSD2003: International Workshop on Limit State Design in Geotechnical Engineering Practice, World Scientific Publishing Comp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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