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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반신소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18 no.4, 2019년, pp.139 - 149
이기철 (Dept of Civil and Envirionmental Engineering, Incheon National University) , 정문경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 서승환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 김동욱 (Dept of Civil and Envirionmental Engineering, Incheon National University)
For retaining wall designs, horizontal earth pressure induced by traffic loads over the walls is calculated based on equivalent uniform pressure height. The AASHTO LRFD design standards propose equivalent uniform pressure height of traffic loads; however, the equivalent uniform pressure height is 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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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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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하부 구조로써 사용되는 옹벽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도로 하부 구조로써 사용되는 옹벽은 크게 중력식 옹벽, 반중력식 옹벽, 보강토 옹벽, 캔틸레버 옹벽으로 구분된다. 옹벽의 전체 안정성은 한계평형방법을 사용하여 평가하며 지지력, 전도와 같은 거동에 대해 충분한 안정성을 갖도록 설계해야 한다. | |
표준트럭하중은 무엇인가? | 2(b)와 같다. 이때 표준트럭하중 은 재하차로 내에서 횡 방향으로 3m의 폭을 점유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이를 표준차로하중(lane load)라고 한다. | |
미국 AASHTO의 경우에는 표준트럭이 우리나라 표준 트럭보다 축하중이 작고 차량면접에 비하여 축하중 밀도가 적다 이는 어떤 영향을 미치나? | 미국 AASHTO의 경우에는 표준트럭이 우리나라 표준 트럭보다 축하중이 작고 차량면접에 비하여 축하중 밀도가 적다. 따라서 우리나라 표준트럭이 더 큰 하중을 유발 할 것이며, 이에 교통하중으로 인해 작용하는 옹벽에 수평 합력은 더 커진다. 등가상재하중 높이 heq는 옹벽의 높이와 지층의 포아송비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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