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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5 no.6, 2019년, pp.21 - 40
신수희 (인하대학교대학원 아동복지학)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tendencies and differences of mother's child-rearing anxiety before and after their children enter into elementary school, to analyze the factors influencing child-rearing anxiety at each time, and thereby to seek a support plan at the time of tr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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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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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란 무엇인가? | 아동이 처음 경험하게 되는 의무교육 기관인 초등학교는 소규모 보육중심 육아지원기관과는 달리 학습에 초점을 맞춘 대규모 공교육 기관이다(지성애, 정대현, 2006). 유아기에서 초등학교로의 전이를 겪는 초등학교 1학년은 학령 초기로서, 아동이 학교 규칙 및 학습태도와 생활습관을 익히고 독립성을 키우며, 자기주도적인 행동 양식의 첫걸음을 딛게 되는 매우 중요한 시기임이 분명하다. | |
초등학교 1학년 시기가 중요한 이유는? | 아동이 처음 경험하게 되는 의무교육 기관인 초등학교는 소규모 보육중심 육아지원기관과는 달리 학습에 초점을 맞춘 대규모 공교육 기관이다(지성애, 정대현, 2006). 유아기에서 초등학교로의 전이를 겪는 초등학교 1학년은 학령 초기로서, 아동이 학교 규칙 및 학습태도와 생활습관을 익히고 독립성을 키우며, 자기주도적인 행동 양식의 첫걸음을 딛게 되는 매우 중요한 시기임이 분명하다. 하지만 현재 유치원과 초등학교는 교육기관 간 연계성이 낮아(송복순, 2014) 발달의 연속선상에 있는 아동이 초등학교라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융합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 |
양육불안이 높을 경우 자녀에게 생길 수 있는 문제는? | 양육자의 심리적 안녕은 양육행동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데 특히 양육불안이 높을 경우 자녀에 대해 비판적이고, 대처 능력을 의심하여 과도한 통제나 과보호로 자율성을 억압하거나 새롭고 어려운 과제에 도전할 기회를 제한하는 경향을 보인다(소언주, 도현심, 2001; 장유진, 2016; 천혜영, 2011; McLeod, Weisz & Wood, 2007). 하지만 이러한 형태의 양육행동은 학령 초기 아동으로 하여금 스스로 자신의 환경을 통제할 수 없다고 믿거나 자신의 능력에 대해 낮은 기대를 갖게 할 뿐 아니라(Rubin, Coplan, & Bowker, 2009), 불안․우울 및 문제행동을 초래 하여(김우경, 2012), 학교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가져올 수 있다. 이처럼 양육불안이 아동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된 선행연구에 비추어 볼 때,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 전과 입학 후에 부모가 갖는 불안 요소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 사료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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