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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 자녀를 둔 취업모와 전업모의 양육불안
Parenting anxiety about working mother and full-time mother, with elementary school childre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3, 2020년, pp.211 - 216  

이재희 (육아정책연구소) ,  박지희 (사회정보연구원)

초록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취업모와 전업모의 양육불안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지원할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참여자는 모두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 20명이었다. 자료수집은 2017년 6월 23일부터 2017년 7월 8일까지 이루어졌다. 집단심층면담을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취업모가 느끼는 양육불안은 '아이에 대한 미안함', '학부모 역할에 대한 부담감', '돌봄에 대한 어려움'으로, 전업모가 느끼는 양육불안은 '독박육아의 어려움', '남편과의 역할 분담 필요', '재취업과 경력단절의 문제'로 제시하였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취업모와 전업모의 초등학생 자녀에 대한 양육부담을 경감시켜야 한다. 둘째, 초등학생 자녀를 둔 취업모들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방안이 필요하다. 셋째, 초등학생 자녀를 둔 전업모들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방안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scover about the parenting anxiety of working mother and full-time mother with elementary school children, and to find ways to support them. All the study participants were 20 mothers with elementary school children. Data was collected from June 23, 2017 to July 8,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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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서울, 경기, 인천, 강원 지역의 취업모와 전업모를 대상으로 실시한 집단심층면담(FGI)을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먼저, 피면담자들에게 면담의 내용과 목적을 설명하고 구조적인 질문의 예시에 대해 설명하였다. 피면담자들간의 동질성을 확보한 이후에 집단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자녀로 둔 취업모와 전업모의 양육불안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지원방안을 모색하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취업모와 전업모의 양육불안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지원할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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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양육불안의 정의는? 양육불안(parenting anxiety)는 양육(parenting)과 불안(anxiety)가 합쳐진 용어로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와 양육 행동에 미치는 양육자의 마음 상태 중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면서 경험하는 불안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1]. 양육불안은 어떤 특정한 양육의 상황으로 인해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기에 불안함을 느끼는 상태로, 부모 요인, 배우자 요인, 자녀 요인, 사회 전반적인 요인들이 작용하여 개인의 불안함을 배가시킨다[2].
취업모와 전업모에게 필요한 도움을 위해 조사한 결과는? 취업모와 전업모는 모두 시간이 부족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에서 바우처 등 비용을 지원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본인들에게 꼭 필요한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었다. 취업모는 자녀의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에 직접적인 양육을 할 수 없음에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었고, 전업모는 양육을 전담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저출산 시대에 양육은 더 이상 가정의 몫으로 전가할 수만은 없다.
양육불안이 개인의 불안함을 더 늘리는 요인으로 무엇이 있나? 양육불안(parenting anxiety)는 양육(parenting)과 불안(anxiety)가 합쳐진 용어로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와 양육 행동에 미치는 양육자의 마음 상태 중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면서 경험하는 불안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1]. 양육불안은 어떤 특정한 양육의 상황으로 인해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기에 불안함을 느끼는 상태로, 부모 요인, 배우자 요인, 자녀 요인, 사회 전반적인 요인들이 작용하여 개인의 불안함을 배가시킨다[2]. 일상적인 양육환경에서 벗어나 새로운 환경에 놓였을 때, 부모는 양육불안을 느끼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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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H. We., Development of Parenting Anxiety Scale and its Validation Study, Sungshin Woman's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4. 

  2. S.N. Lee, J.W. Lee., The Development of a Measuring Instrument for Parenting Anxiety in Mothers of Children in Early childhood Stag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7, No. 4, p297-325, 2017. 

  3. G.S. Ginsburg,, R.L. Grover, & J.J. Cord., Observational measures of parenting in anxious and nonanxious mothers: Does type of task matter?.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Vol. 35, p323-328, 2006. 

  4. K.A. Shin., Paradigm shift in women's policy, The conditions and changes, Korea Women's Policy Institute Research Report, Vol. 8, 2014. 

  5. K. Byron., A meta-analytic review of work-family conflict and its antecedent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 67, No. 2, p169-198, 2005. 

  6. R. Barnett, N.L. Marshall, & A. Sayer., Positive-spillover effects from job to home: A closer look. Women & Health, Vol. 19, No. 2, p13-41, 1992. 

  7. S.M. Bae, A study on the experience and adaptation of parenting alone by full-time parenting mothers with first child in the toddler period: based on the grounded theory, Suwon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4. 

  8. J.W. Sung., Mother's parenting guilt related variables: Depending on the mother's employment status and the child's developmental stage,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 Thesis, 2011. 

  9. H.R. Jeong, The Mediating Effect of Maternal Gate-closing on relationships among Intensive Parenting Attitudes, Neuroticism, and Parenting Stress: A Comparison of Full-time Mothers and Working Mothers,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 Thesis, 2018. 

  10. P.D. Cleary, D. Mechanic., Sex differences in psychological distress among married people.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Vol. 24, No. 2, p111-121,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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