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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24 no.4, 2019년, pp.43 - 56
Purpose: Importance of patient satisfaction related to patient-centeredness has been emphasized, and it is known to have effect on various health outcomes including health resource utilization. However, the effect of patient satisfaction has been discussed mostly in terms of hospital marketing in 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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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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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의사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개인의 의료이용 간 관계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이유는? | 하지만 아직까지 환자-의사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개인의 의료이용 간 관계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는 ʻ환자중심성ʼ, ʻ환자경험ʼ 또는 ʻ환자만족ʼ의 효과에 관한 실증연구보다는, 개념적 중요성을 중심으로 ʻ환자경험 조사ʼ의 필요성에 관한 논의가 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우리나라 보건의료 현실과 연결된다. 의료의 질-접근성-비용은 보건의료체계 안에서 상호영향을 주고받으며 유기적 관계를 맺고 있다[19,20]. | |
기존의 환자만족 조사와 최근 환자만족 조사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 ʻ의료서비스의 질적 수준에 대한 개인의 기대와 주관적 평가[3,4]ʼ를 의미하는 환자만족은 개인의 건강수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2, 5-6]. ʻ환자가 직접 평가하는 대표적인 의료서비스의 질 지표ʼ라는 점은 예나 지금이나 동일하지만, 기존의 환자만족 조사가 개별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환자가 이용한 전반적 의료서비스에 대하여 주관적 인식을 주로 단일문항으로 물었다면, 최근 환자경험 조사를 통한 환자만족은 의료서비스 이용 과정에 대한 객관적 경험을 측정함으로써 의료제공자와 환자 간 상호작용 과정도 함께 측정한다는 차이가 있다. 의료제공자, 특히 의사-환자 커뮤니케이션 만족도는 전반적인 환자만족 뿐 아니라, 환자의 건강수준 향상, 나아가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의료자원 사용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5-9]. | |
환자만족이란? | 전 세계적으로 환자중심 의료서비스가 강조되고, 미국과 영국 등 일부 선진국에서 환자만족을 의료비 지불체계와 연계[1,2]하면서 환자만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ʻ의료서비스의 질적 수준에 대한 개인의 기대와 주관적 평가[3,4]ʼ를 의미하는 환자만족은 개인의 건강수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2, 5-6]. ʻ환자가 직접 평가하는 대표적인 의료서비스의 질 지표ʼ라는 점은 예나 지금이나 동일하지만, 기존의 환자만족 조사가 개별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환자가 이용한 전반적 의료서비스에 대하여 주관적 인식을 주로 단일문항으로 물었다면, 최근 환자경험 조사를 통한 환자만족은 의료서비스 이용 과정에 대한 객관적 경험을 측정함으로써 의료제공자와 환자 간 상호작용 과정도 함께 측정한다는 차이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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