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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만족이 의료이용에 미치는 영향 - 환자 - 의사 커뮤니케이션 만족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Patient-Physician Communication Satisfaction on Healthcare Utilization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24 no.4, 2019년, pp.43 - 56  

윤혜정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  유명순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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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 Importance of patient satisfaction related to patient-centeredness has been emphasized, and it is known to have effect on various health outcomes including health resource utilization. However, the effect of patient satisfaction has been discussed mostly in terms of hospital marketing in K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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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사용한 서비스평가 중심의 환자만족과는 차별을 두어, 환자 중심성을 평가할 수 있는 환자-의사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의료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환자만족과 관련한 논의의 범위를 확장하고, 우리나라 보건의료체계와 의료기관에서 환자만족이 갖는 중요성과 함의를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 한국의료패널을 제외한 나머지 자료들은 패널조사가 아닌 횡단면조사인 점, 그리고 의료이용 및 의료비 지출 자료가 한국의료패널과 비교하여 정교하게 구성되어 있지 못한 제한점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미국의 MEPS 자료를 활용한 선행연구들에서 사용한 문항과 동일한 문항을 포함하고 있는 2011년 한국의료패널 자료를 활용하여 환자-의사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개인의 의료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분석결과를 선행연구와 비교하여 논의해 보고자 한다.
  • 의료의 질-접근성-비용은 보건의료체계 안에서 상호영향을 주고받으며 유기적 관계를 맺고 있다[19,20].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1-12년 한국의료패널 자료를 활용하여 환자-의사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의료이용 간 연관성을 살펴봄으로써, 주로 의료의 ʻ질ʼ 차원에서 논의되어 온 환자만족 관련 논의의 범위를 확장하고, 우리나라 의료기관에서 환자만족이 갖는 중요성과 함의를 모색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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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자-의사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개인의 의료이용 간 관계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이유는? 하지만 아직까지 환자-의사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개인의 의료이용 간 관계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는 ʻ환자중심성ʼ, ʻ환자경험ʼ 또는 ʻ환자만족ʼ의 효과에 관한 실증연구보다는, 개념적 중요성을 중심으로 ʻ환자경험 조사ʼ의 필요성에 관한 논의가 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우리나라 보건의료 현실과 연결된다. 의료의 질-접근성-비용은 보건의료체계 안에서 상호영향을 주고받으며 유기적 관계를 맺고 있다[19,20].
기존의 환자만족 조사와 최근 환자만족 조사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ʻ의료서비스의 질적 수준에 대한 개인의 기대와 주관적 평가[3,4]ʼ를 의미하는 환자만족은 개인의 건강수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2, 5-6]. ʻ환자가 직접 평가하는 대표적인 의료서비스의 질 지표ʼ라는 점은 예나 지금이나 동일하지만, 기존의 환자만족 조사가 개별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환자가 이용한 전반적 의료서비스에 대하여 주관적 인식을 주로 단일문항으로 물었다면, 최근 환자경험 조사를 통한 환자만족은 의료서비스 이용 과정에 대한 객관적 경험을 측정함으로써 의료제공자와 환자 간 상호작용 과정도 함께 측정한다는 차이가 있다. 의료제공자, 특히 의사-환자 커뮤니케이션 만족도는 전반적인 환자만족 뿐 아니라, 환자의 건강수준 향상, 나아가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의료자원 사용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5-9].
환자만족이란? 전 세계적으로 환자중심 의료서비스가 강조되고, 미국과 영국 등 일부 선진국에서 환자만족을 의료비 지불체계와 연계[1,2]하면서 환자만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ʻ의료서비스의 질적 수준에 대한 개인의 기대와 주관적 평가[3,4]ʼ를 의미하는 환자만족은 개인의 건강수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2, 5-6]. ʻ환자가 직접 평가하는 대표적인 의료서비스의 질 지표ʼ라는 점은 예나 지금이나 동일하지만, 기존의 환자만족 조사가 개별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환자가 이용한 전반적 의료서비스에 대하여 주관적 인식을 주로 단일문항으로 물었다면, 최근 환자경험 조사를 통한 환자만족은 의료서비스 이용 과정에 대한 객관적 경험을 측정함으로써 의료제공자와 환자 간 상호작용 과정도 함께 측정한다는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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