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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응급구조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v.23 no.3, 2019년, pp.53 - 65
최은숙 (국립공주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이경열 (국립공주대학교 응급구조학과)
Purpose: This study aimed to assess the awareness of good Samaritan law and attitude toward basic life support (BLS) of university students. Methods: A 29-item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among 147 students in A university. The participants were freshmen and sophomores who had received card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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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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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성심장정지란? | 급성심장정지는 심장활동이 심각하게 저하되거나 멈춘 상태를 말하며 2017년 29,262건이 발생하였고 급성심장정지가 발생하는 주원인은 질병에 의한 것으로 전체 발생의 70% 이상을 차지하며 질병 중에는 심근경색, 심부전, 부정맥 등 심장의 기능부전으로 인한 것이 95% 이상이었다[1]. 환자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장소는 가정이며 전체의 약 50%를 차지하였으며 급성심장정지 환자의 2017년 생존율은 8. | |
급성심장정지의 발생원인은? | 급성심장정지는 심장활동이 심각하게 저하되거나 멈춘 상태를 말하며 2017년 29,262건이 발생하였고 급성심장정지가 발생하는 주원인은 질병에 의한 것으로 전체 발생의 70% 이상을 차지하며 질병 중에는 심근경색, 심부전, 부정맥 등 심장의 기능부전으로 인한 것이 95% 이상이었다[1]. 환자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장소는 가정이며 전체의 약 50%를 차지하였으며 급성심장정지 환자의 2017년 생존율은 8. | |
심폐소생 시행률을 높이기 위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은? | 따라서 심정지 환자의 소생율과 뇌기능 회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일반인 심폐소생 시행률을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학교보건법 제9조의2(보건교육 등)에 따르면 유치원 및 초·중·고·특수학교에서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교육을 포함한 보건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고 있어[2] 대학으로 입학하는 모든 학생들은 이미 초·중·고에서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고 오는 학생들이다. 또한 교원자격검정령에서는 교원양성과정을 이수하는 동안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실습을 2회 이상 받도록(제1호사목의 교원양성과정의 경우는 1회 이상으로 함)하고 있어 심폐소생술 교육의 의무화가 이루어지고 있고[3] 일부 대학에서도 교양과목으로 기본응급처치 등의 교과목을 통해 응급처치 및 기본심폐소생술 교육의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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