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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c on Screen 사업 분석을 통한 온라인 공연 활성화 방안 연구
A Study on Activation of Online Performances Using Sac on Screen Projec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8, 2020년, pp.114 - 127  

김규진 (세종대학교 무용학과) ,  나윤빈 (고려사이버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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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팬데믹 사태 이후, 온라인 공연 시장은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 온라인 공연은 도입시기가 짧아 관련 선행연구나 성공사례가 부족하고 대부분 단발성 프로젝트에 그치거나 수익이 저조하여 본격적인 활성화 방안 연구가 필요하다. 이때 십 년 전부터 진행된 예술의 전당 Sac on Screen 사업은 자체 영상화 경험이 있고 상영작품 및 상영처 역시 다양하여 참조할 만하다. 또한 매년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어 근래 3년간의 자료 중, 고객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해당 사업을 평가하였다. 이후, 분석된 조사내용을 갖고 전문가 그룹을 통해 무료와 유료 버전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도출하였다. 종합 결과, 첫째로 온라인 공연에 대한 연구 확대, 둘째로 콘텐츠의 품질관리 책임의식 필요, 셋째로 콘텐츠 선택지의 다양성 강화, 넷째로 온라인 공연의 생동감 제고, 다섯째로 민간 차원의 투자 유치와 부가가치 상품 개발이 주요 시사점으로 도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nline performance market is increasing due to recent pandemic events. However, due to the short introduction time of domestic online performances, there is a lack of related prior studies or success stories. In addition, most of these projects are short-lived projects or poor profits, so it is ...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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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BMC는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 핵심요소들을 한 장의 프레임으로 보여줌으로써 투자자들을 설득시키거나 기존 사업 구조 및 평가를 압축하는데 용이하여 매우 직관적인 표현 기법으로 평가받는다[17]. 다만 정량적인 측정도구가 아니므로 객관성을 확보하는데 한계가 있어 이를 보완하기 위해 VoC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전문가 및 실무자그룹의 의견을 반영한 형태로 BMC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 때 SoS의 BMC는 현재의 무료버전이 결국 유료버전으로 나아가야 할 것으로 예상돼 이 두 가지 버전 모두를 BMC로 각각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예술의전당 내부자료인 PCSI 조사결과 중 지난 3년치(2016~2018)의 VoC 부분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전문가 및 실무자 그룹과 함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도출하고자 한다. 국내 온라인 공연은 도입시기가 짧아 기존 선행연구들은 누적된 자료를 조사 한 경우가 부재한다.
  •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예술의전당 3년 자료, 즉 공연 영상화사업(SoS)의 작품관람자 만족도 조사부분을 분석하고자 한다. SoS 사업은 10년 전부터 시행되었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만족도 조사 항목이 세분화되었고, 2년에 한번 꼴로 조사업체가 변경됨에 따라 측정값이 조금씩 다른 측면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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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예술의전당의 SAC on Screen 사업은 무엇인가? 팬데믹과 무관하게 이미 10년 전부터 펼치고 있는 SoS 사업의 경우, 온라인 공연의 대표적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예술의전당의 우수 예술 콘텐츠를 전국에 있는 예술회관, 문화센터, 영화관, 도서관, 전시관 등에서 스크린을 통해 감상할 수 있는 프로젝트이다. 시간과 거리의 제약을 넘어 아티스트들의 생생한 표정과 몸짓을 온라인을 통해 가까이 만나볼 수 있다는 나름의 장점이 존재하는 방식이다.
온라인 중계는 무엇이며, 어떤 상태에서 볼 수 있는가? 온라인 중계는 주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상영되는 공연으로 시청자 역시 온라인 상태에 접속되어야 볼 수 있다. 코로나 사태로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이 퍼지면 서 2020년 3월부터 국공립 공연장을 중심으로 문을 닫게 되었는데, 그 다음 달부터는 대형 민간공연장들까지 동참하면서 반사적으로 온라인 중계 방식의 공연이 늘어나게 되었다.
세계적 팬데믹 현상으로 인해 공연예술계에서는 어떤 대안을 내놓고 있는가? 최근 세계적 팬데믹 현상으로 인해 공연예술계에서는 관객들의 안전을 위하여 공연을 취소하거나 연기하고 있다. 이에 따른 대안으로 각각의 단체들은 관객이 없는 공연, 즉 무관객 공연 또는 실시간 스트리밍을 통해 관람하는 온라인 공연이 대폭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기존의 온라인 중계는 TV 방송 프로에서 스포츠나 게임산업 뮤지컬 등의 산업들이 주를 이루었으나 최근에는 순수예술 분야인 음악, 국악, 무용공연 등 관객과의 교감을 중시하는 현장성 위주의 공연들도 온라인 중계 방식을 활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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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백세시대, http://www.100ssd.co.kr/news/articleView.html?idxno67731, 2020.03.13. 

  2. 진윤희, 공연예술의 영상화사업 사례연구를 통한 국내 공연영상화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 제작사 및 배급사관점을 중심으로, 동덕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3. 이유경, 공연예술 영상화를 통한 영상 콘텐츠 활성화 방안 연구,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4. 김선영, 공연예술의 딜레마, 기술이 해결할까?, 테크M, 2017. 

  5. 김희석, 공연 중계영상의 관객증대 전략 : 생산성 분석 및 관객조사, 질적논의를 통한 전략과제 제안,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6. 인사이드 서초, http://www.insideseocho.com/news/articleView.html?idxno3241, 2019.03.22. 

  7. 연합뉴스, "유튜브에 등장한 '오페라의 유령'에 천만관객 감동," https://www.yna.co.kr/view/AKR20200420026300005?input1195m, 2020.04.20. 

  8. 일간스포츠, "BTS 방방콘 5000만 돌파," http://isplus.liv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23758119, 2020.04.20. 

  9. 김어진, 대안콘텐츠로서 공연실황중계의 위상과 효과에 대한 연구 : 공연콘텐츠 체험의 시공간 확장 가능성을 중심으로, 한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10. 오지민, 영상화된 공연 라이브니스 유형분석, 안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11. 지혜원, 공연의 확장과 매개된 라이브니스 : LCT(Livecast Cinema Theatre) 사례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12. P. Phelan, Unmarked: the Politics of Performance, London and New York: Routledge, 1996. 

  13. P. Auslander, Liveness: Performance in a Mediated Culture, London and New York: Routledge, 1999. 

  14. 이지연, 공연예술 영상화사업 연구 - 예술의 전당 'SAC on Screen' 중심으로 -,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예술경영학과 공연예술경영전공, 석사학위논문, 2020. 

  15. 지혜원, "공연의 감동을 담는 새로운 그릇 SAC on Screen," 예술의전당 30년, 예술의전당, 2018. 

  16. 예술의전당, 2018 영상화사업 SAC ON SCREEN 세부 내역 및 자료, 2019. 

  17. 예술의전당, 2016년도 예술의전당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보고서, 2017. 

  18. 예술의전당, 2017년도 예술의전당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보고서, 2018. 

  19. 예술의전당, 2018년도 예술의전당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보고서, 2019. 

  20. 뉴시스, "뮤지컬 '두 도시 이야기' 취소 사과..."공연계 어렵다"," https://newsis.com/ar_detail/view.html?ar_idNISX20140802_0013086181&cID10701&pID10700, 2014.08.02. 

  21. 국민일보, "뮤지컬 '셜록홈즈' 조기 폐막, 배우들도 막공까지 몰랐다,"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4335434&code61171211&cpnv, 2020.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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