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2, 2019년, pp.151 - 158
엄숙 (대구과학대학교 치위생과) , 최유진 (영산대학교 치위생학과) , 이병호 (영산대학교 치위생학과)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level of problem-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and satisfaction level of students majoring in dental hygiene, and to identify the impact of problem-solving ability and critical thinking on major satisfaction levels. The research target collected data th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치과위생사 직업의 만족도가 필요한 이유는? | 치과위생사는 전문직업인으로서 자신의 직업에 대한 확신과 만족감이 없으면 효과적인 역할 수행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보고되고 있다[10]. 이에 따라 자신의 직업에 만족하고 자신감을 가지도록 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며 직업의 만족도를 갖게 하기 위해서는 전공만족도가 중요한 요소라고 할 것이다[11]. | |
문제해결능력이란 무엇인가? | 문제해결능력(problem solving ability)은 문제해결자가 현재 상태와 도달해야 하는 목표 간의 차이를 인식하고 그 차이를 유발시키는 장애물을 해소시키는 활동으로 이러한 차이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해소시킬 수 있는 지적·창의적 능력이며, 단기간에 습득될 수 없는 고등정신능력이라 정의하고 있다[3]. | |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전문화된 보건인력이 필요한 이유는? | 최근 급변하는 정보화 보건의료현장에서 다양한 대상자의 요구에 맞춰 빠르고 정확한 판단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1]. 이러한 보건의료 환경의 시대적 요구에 맞게 질 높은 전공교육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며, 국민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요구 역시 대상자 특성에 따라 다양하고 복잡해짐에 따라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전문화된 보건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2]. 또한 보건의료계의 변화양상으로 치과의료 분야 역시 구강건강관리 전문가이며 구강보건 교육자로서 구강질환 관리 및 예방처치, 진료협조 및 구강보건교육 업무등과 같은 총괄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치과위생사에게도 다양한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
H. J. Lee, S. K Jung & M. J. Kim. (2013). The Effects of Healthcare Major Students' Educational Achievement on Life Competencies, J Korean Soc Sch Health, 26(2) , 62-71.
Y. M. Kim. (2006). Factors influencing problem solving abilities of freshme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Nurs Admin, 16, 190-197.
P. A. Facione, N. C. Facione & C. F. Sanchez. (1994). Critical thinking dispostion as a measure of competent clinical judgement: the development of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3(8), 345-350.
M. Y. Hwang & C. S. Lee. (2007). A ststudy on approach toward integrative dental-hygienist curriculum models. J Korean Acad Dent Hyg Educ. 13(3), 595-609.
E. M. Wilkins. (2011). Clinical practice of the dental hygiene. Lippintcott: Williams Wilkins, 10, 2-17.
Y. S. Cho. (2011). Clinical dental hygiene education and practice based on dental hygiene process. J Dent Hyg Sci., 11, 135-154.
K. S. Kim & S. M. Yui. (2012). A Study of the Relation between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the Practice Performance as Dental Hygienis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4(3), 111-115.
S. G. Kim, Y. K. Koo & M. A. Jeong. (2012). Satisfaction with major and view of profession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8), 248-225.
W. S Lee, S. H. Park & E. Y. Choi. (2008). Development of a Korean Problem Solving Process Inventory for Adults. J Korean Acad Fundam Nurs, 15(4), 548-557.
J. Yoon. (2008).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 Focusing on a School Applying Integrated Nursing Curriculum. J Korean Acad Nurs Adm, 14(2), 159-166.
K. S. Park. (2015). Self-efficacy and the satisfaction on dental hygiene-majoring students, Master's thesis, JeJu University, JeJu.
J. S. Yu, S. H. Hwang & Y. J. Choi. (2013) Factors influencing problem solving ability among dental hygiene student. J Dent Hyg Sci, 13(4), 510-517.
H. S. Shim, H. N. Lee & E. M. Kim. (2017).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solving abilities of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Sci, 17(6), 1171-1182. DOI : 10.13065/jksdh.2017.17.06.1171
W. S. Lee, K, C Cho, S. H. Yang, Y. S. Roh & G. Y. Lee. (2009). Effects of problems-based learning combined with simulation on the basic nursing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Fundam Nurs, 16(1), 64-72.
H. R. Hwang, E. K Kim & Y. S. Cho. (2012). Association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oint and grade point everage score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12(7), 7-13.
S. Yang, K. J. Lee & S. J. Yu. (2002) Self-evaluative awareness of problem solving ability psychiatric nurse practitioners. J Korean Acad public Health Nur, 16(2), 378-387.
I. S. Pack. (2019). The Effect of Problem-based Learning Strategies (PBL) on Problem Solving Skill: A Meta-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10), 197-205. DOI: 10.15207/JKCS.2019.10.10.197
S. J. Kang, E. J. Kim & H. J. Shin. (2016). Convergence study about problem-based lear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problem solving skills, academic self-efficacy, motivation towar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7(2), 33-41, DOI: 10.15207/JKCS.2016.7.2.033
H. J. Keum. (2019). A Research on University Faculty Member's Perception of the Barriers about PBL Implement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10), 77-84. DOI: 10.14400/JDC.2019.17.10.077
R. Kum, I. S. Seo, T. H. Kim, S. W. Hahn & M. S. Kim. (2019). The effects of creative teaching technique applied to nursing major curriculum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process, and self leadership.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3), 373-382. DOI: 10.15207/JKCS.2019.10.3.37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