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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리프트 형상에 따른 내구성 해석을 통한 융합 연구
A Convergence Study through Durability Analysis due to the Configuration of Automotive Lift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2, 2019년, pp.281 - 286  

최계광 (공주대학교 금형설계공학과)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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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하부를 수리하기 위해서는 차 밑으로 들어가야 된다. 그러나 이 작업은 수리공이 수리하기에 불편하기도 하고 사고를 일으킬 수도 있다. 이러한 난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개발된 장비가 자동차의 리프트이다. 본 연구에서는 세 가지의 자동차의 리프트 Model 1, 2, 3을 설계하였다. 구조용 강의 물성치를 모델들에 적용하고 동일한 조건으로 같은 하중을 가하여 해석을 하였다. Model 2, 3이 Model 1보다 더 적은 구조적 변형을 보였으며 Model 2, 3이 Model 1보다 구조적으로 더 안정적인 것을 나타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얻은 자동차 리프트 형상에 따른 내구성 해석을 통한 융합 연구에 대한 설계데이터를 활용함으로서 실생활에서의 자동차 수리 기자재 부품에 융합하여 그 미감을 보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repair the underside of the car, a repairman has to enter under the car body. But this work can make it difficult for him to fix it and the injuries can occur. To solve these difficult problems, the developed equipment is the automotive lift. In this study, three kinds of lift models 1, 2 and 3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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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러므로 실제 자동차가 한쪽의 자동차 리프트에 올라가는 면에만 힘을 가하였다. Force는 아랫방향으로 250kg의 하중이 리프트 한 쪽 면에 작용한다고 가정하여 2450N의 힘만을 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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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의 특징은?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사람들은 편하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수단을 찾고 있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쉽고 가격이 낮아서 부담이 없이 개인적으로 구입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 자동차이다. 자동차 기업들은 자기 기업만의 특색 있는 기술들과 차별화된 기술로서 사람들에게 자동차를 구입하도록 하고 있다.
자동차 리프트가 존재하지 않는 다면 생길수 있는 소비자들의 불만사항은? 사람들이 교통수단을 이용하면서 편하게 개인적으로 구입할 수 있는 교통수단으로는 그나마 자동차가 있는데, 대부분의 장비들이 그렇듯이 한번 사서 고장이 없이 쓸 수 있는 제품들은 존재하지 않는다. 사용할수록 제품들은 고장이 나기 마련인데 자동차의 가격이 교통수단 중에서 그나마 낮은 가격이라고 하나 고장이 날 때 마다 새로운 제품으로 교환해야 한다면 대부분의 소비자들에게는 불만 사항이 될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자동차를 수리하기 위해서는 수리공에게 맡기게 되는데 이러한 기술자들이 편하게 자동차를 정비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바로 자동차 리프트이다.
자동차 리프트란? 사용할수록 제품들은 고장이 나기 마련인데 자동차의 가격이 교통수단 중에서 그나마 낮은 가격이라고 하나 고장이 날 때 마다 새로운 제품으로 교환해야 한다면 대부분의 소비자들에게는 불만 사항이 될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자동차를 수리하기 위해서는 수리공에게 맡기게 되는데 이러한 기술자들이 편하게 자동차를 정비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바로 자동차 리프트이다. 자동차는 많은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고장이 발생하는 곳이 가지각색이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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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K. S. Kim, S. S. Kim, S. H. Kim & J. W. Cho. (2013). A Study on the Structural Strength Analysis of Automotive Seat Fram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ience and Technology, 14(1), 39-44. DOI :10.5762/KAIS.2013.14.1.39 

  2. M. S. Han & J. W. Cho. (2016). A Study on Fatigue Durability through Structural Analysis of Strut Bar. Journal of the Korean Automobile Engineering Society, 24(5), 504-511. 

  3. M. K. Park & B. G. Lee. (2018). A Study on the Structural Analysis of the Spindle of Swiss Turn Type Lathe for Ultra Precision Convergence Machining.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5), 145-150. 

  4. J. U. Cho. (2014). Structural Safety Analysis on Crack Propagation in Compact Tension Specime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5(1), 23-27. DOI :10.15207/JKCS.2014.5.1.023 

  5. W. G. Jang. (2019). Convergence Study of Motorsports and Technology : Strength Analysis for the Design of CFRP Bucket Sea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5), 165-171. DOI :10.15207/JKCS.2019.10.5.165 

  6. J. H. Lee & J. U. Cho. (2015). Study on Convergence Technique through Structural Analysis due to the Configuration of Guita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4), 9-14. 

  7. J. W. Park. (2017). Structural Analysis of a Tractor Cabin Considering Structure Production Erro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5), 155-160. DOI :10.15207/JKCS.2017.8.5.155 

  8. I. S. Hwang, S. J. Park, J. S. Ra & Y. L. Lee. (2014). A Nonlinear Structural Analysis for Improvement of lead density in COF Bond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Mechanical Technology, 17(1), 83-89. 

  9. B. L. Choi. (2015). Structural analysis on considering fatigue assessment of welded joints in a chassis frame. Journal of Korean Society Mechanical Technology, 17(4), 739-744. 

  10. D. S. Kang, E. I. Jung, K. H. Kim, I. C. Baek & C. S. Yi. (2019). Structural Analysis of a Carriage Shuttle System : A Material Supply Device for Small-Scale Machine Too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18(4), 62-68. 

  11. M. S. Han & J. U. Cho. (2019). Durability Study due to Shape of Clutch Pressure Plat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18(7), 36-41. 

  12. J. H. Hyeon, Y. H. Moon & S. W Ha. (2018). Development of Automation Software for Corner Radius Analysis of Composite Laminated Structure.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3), 107-114. 

  13. J. L. Cui, M. H. Chey & S. I. Kim. (2016). Seismic Performance of Urban Structures with Various Horizontal Irregularities using Equivalent Static Analysi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6(1), 25-32. 

  14. M. S. Koh, S. K. Kwon & S. Lee. (2015). A Study for the Dynamic Characteristics and Correlation with Test Result of Gantry Robot based on Finite Element Analysi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 269-274. 

  15. W. B. Lee, S. H. Ryu, W. Y. Hao & B. P. Kyung. (2015). Dismantling Simulation of Nuclear Reactor Using Partial Mesh Cutting Method for 3D Mode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4), 303-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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