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캔 통신을 이용한 자동차 엔진 정보 표시장치
Automobile Engine Information Display Device Using CAN Communic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2, 2019년, pp.203 - 210  

박양재 (가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 대부분의 자동차는 전자제어를 통하여 엔진의 상태를 제어하여 최적의 성능을 얻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캔통신을 이용하여 자동차의 엔진의 정보를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화면에 표시하여 고장진단과 최적의 자동차 상태를 유지하는 장치를 개발하였다. 이 시스템은 엔진에서 발생되는 정보를 OBD2 소켓을 통하여 엔진의 흡배기온도, 현재 배터리 전압, 타이어 공기압, RPM, DPF 포집량, 토크, 마력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운전자에게 표시하여 운전자가 차량의 상태를 즉시 확인이 가능하다. 타이어의 공기압을 측정하여 화면에 표시하여 안전운행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자신의 취향에 맞도록 변속타이밍을 설정할 수 있는 모드를 제공한다. 특히 디젤엔진 자동차의 경우 매연으로 인한 문제는 자동차 성능과 환경오염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시스템 화면에 DPF 포집량을 표시하여 환경오염 방지와 효율적인 자동차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cars today use electronic control to control the state of the engine to achieve optimum performance. This study developed a device for maintaining fault diagnosis and optimal vehicle status by displaying the engine information of a car on the screen in real time using can communication. This sy...

주제어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CAN 통신을 이용하여 자동차의 내부의 다양한 센서로 부터 정보를 획득하여 변환한 후 정보를 화면에 표시하여 현재 자동차 엔진의 상태를 운전자에게 직관적으로 표시하여 안전운전에 도움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개발 하였다.
  • 본 연구는 캔통신을 이용하여 자동차 엔진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운전자에게 화면에 표시하는 장치이다. 자동차 정비소에서만 진단되었던 엔진의 상태를 개인이 직접 흡배기온도, 현재 배터리 전압, 유류잔량, DPF 포집량, 타이어 공기압, RPM 등을 미리 확인하여 운전자가 차량고장과 원인을 미리 파악하고 사고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와 임베디드 시스템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자동차와 임베디드 시스템이 중앙집중 제어형 시스템에서 분산다중 제어형 시스템으로 변화되고 있다. 중앙집중제어형 시스템은 시스템 구조가 복잡하고 배선이 복잡하며, 시스템의 확장 및 유지보수에 문제점이 많이 발생된다.
디젤엔진 자동차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타이어의 공기압을 측정하여 화면에 표시하여 안전운행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자신의 취향에 맞도록 변속타이밍을 설정할 수 있는 모드를 제공한다. 특히 디젤엔진 자동차의 경우 매연으로 인한 문제는 자동차 성능과 환경오염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시스템 화면에 DPF 포집량을 표시하여 환경오염 방지와 효율적인 자동차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자동차 무게와 제작비용의 증가 원인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모든 시스템들이 자동차 내부의 한 개의 공통 네트워크 버스에 연결하는 방법으로 전체적인 배선의 양을 줄일 수 있으며, 네트워크용 IC 가격도 표준화를 통하여 저렴하다면 자동차 제작비용 감소에도 도움이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S. S. Lee, C. H. Kim, K. S. Noh, S. Y. Choi, S. I. Kang & Y. Y. Chu. (2008).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Shipboard Monitering System, The Korean Multimedia Society Fall Conference, 59-63. 

  2. J. W. Lee. (2006). Development of Vehicle Condition Monitoring System using CAN Communication, Mastes's Thesis, Myongji University, Seoul. 

  3. S. H. Park, J. H. Seo, J. C, Jang & S. J. Park (2012). Automobile fuel pump for low-cost sensorless BLDC electric system. Jounral of Power Electonics Conference, 233-234. 

  4. Y. G. Choo, B. G. Kim, & J. H. Jang. (2012). Design on a Mobile Robot with Distributed Control based on CAN Protocol.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cation Sciences Conference,. 864-866. 

  5. K. S. Kim. (2013).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utomotive Smartkey System integrated with Dynamic User. Doctoral dissertation. Inha University, Incheon. 

  6. K. Y. Kim. (2005).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Linux-based Embedded System for Telematics. Master's Thesis. SoonChunHyung University. 

  7. J. B. Lee. (2018). Implementation and Performance Improvement of Automotive CAN. Doctoral dissertation. Sungsil University, Seoul. 

  8. I. J. Won. (2009). An Analysis of the Effect of Electric Wave on Automobile CAN Communication. Master's. Sungkyunkwan University. 

  9. S. W. Park, I. S. Kim & D. G. Lee. (2014). Implementation of IEEE1588 for Clock Synchronization.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39B(02). 

  10. S. S. Shin, D. G. Lee, J. Y. Lee, M. S. Lim & H. K. Baik. (2005). Implementation of CAN Controller SoC Using ARM922T Core.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264-267. 

  11. I. T. Park. (2015). Design and Performance Evaluation for Fault Detection System of Marine Engine System using Network Embedded Proximity Sensor, Master's Thesis.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Gyeongnam. 

  12. Y. H. Kim. (2004).Design of an Area-Efficient and High Speed CAN Controller for a System-on-a-Chipystem-on-a-chip.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Chungnam. 

  13. B. I. Park. (2008). Network Based Motor Control using Controller Area Network. Master's Thesis. Korea Polytechnic University. Gyeonggi-do. 

  14. https://blog.naver.com/ahtz/20099345780 

  15. Y. J. Jun & H. G. Cho. (2009). Embedded Product Development Guide. Jinhan M&B. 

  16. https://ko.wikipedia.org/wiki/JTAG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