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의 예방진료 관심도가 예방관리 지식을 매개하여 환자교육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Dental Hygiene's Concern For Preventive Care on Patient Education by Mediating the Knowledge of Preventive Care원문보기
본 연구는 치과위생사의 236명을 대상으로 예방진료 관심도와 예방관리지식 환자교육 정도를 알아보고 예방관련지식을 매개하여 환자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환자교육의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행하였다. 치위생사의 예방진료 관심도, 예방관리 지식, 환자교육은 변수 간 유의한 상관성을 가지며, 예방진료 관심도가 높을수록 예방관리 지식이 높고 환자교육을 잘하며, 예방관리 지식이 높을수록 환자교육을 잘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치과위생사의 예방진료 관심도가 환자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예방관리지식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과 Sobel 검증을 실시한 결과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Z=5.96, p<.001) 예방진료 관심도가 환자교육 실시를 높이는 직접효과와 예방관리 지식을 높이고, 높아진 예방관리 지식으로 다시 환자교육이 잘 실시되는 간접효과를 동시에 가짐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환자의 예방관련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치과위생사의 예방업무에 대한 관심과 예방관련지식함량을 위한 교육과 함께 제도적 지지가 뒷받침이 된다면 환자의 예방교육 효과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치과위생사의 236명을 대상으로 예방진료 관심도와 예방관리지식 환자교육 정도를 알아보고 예방관련지식을 매개하여 환자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환자교육의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행하였다. 치위생사의 예방진료 관심도, 예방관리 지식, 환자교육은 변수 간 유의한 상관성을 가지며, 예방진료 관심도가 높을수록 예방관리 지식이 높고 환자교육을 잘하며, 예방관리 지식이 높을수록 환자교육을 잘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치과위생사의 예방진료 관심도가 환자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예방관리지식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과 Sobel 검증을 실시한 결과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Z=5.96, p<.001) 예방진료 관심도가 환자교육 실시를 높이는 직접효과와 예방관리 지식을 높이고, 높아진 예방관리 지식으로 다시 환자교육이 잘 실시되는 간접효과를 동시에 가짐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환자의 예방관련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치과위생사의 예방업무에 대한 관심과 예방관련지식함량을 위한 교육과 함께 제도적 지지가 뒷받침이 된다면 환자의 예방교육 효과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사료된다.
This study was conducted on 236 dental hygienists to find ways to improve patient education by identifying their concern in preventive care, their level of prevention management knowledge, and their impact on patient education by mediating their prevention-related knowledge. It was found that the pr...
This study was conducted on 236 dental hygienists to find ways to improve patient education by identifying their concern in preventive care, their level of prevention management knowledge, and their impact on patient education by mediating their prevention-related knowledge. It was found that the prevention care concern, prevention knowledge and patient education of dental hygienists have a significant correlation, the higher the prevention care concern, the better the patient education, the better the prevention care knowledge, the better the prevention management knowledge, the better the patient education. The regression analysis and Sobel verification were conducted in order to identify a mediating effect of the preventive care knowledge on the influence that the level of concern on preventive dental care affects the patient education. Therefore, it was confirmed that the level of concern on preventive dental care has not only a direct effect and an indirect effect.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is believed that the preventive education effect of patients will be even higher if institutional support is supported along with the attention of dental hygienists on preventive work and education for preventive knowledge content.
This study was conducted on 236 dental hygienists to find ways to improve patient education by identifying their concern in preventive care, their level of prevention management knowledge, and their impact on patient education by mediating their prevention-related knowledge. It was found that the prevention care concern, prevention knowledge and patient education of dental hygienists have a significant correlation, the higher the prevention care concern, the better the patient education, the better the prevention care knowledge, the better the prevention management knowledge, the better the patient education. The regression analysis and Sobel verification were conducted in order to identify a mediating effect of the preventive care knowledge on the influence that the level of concern on preventive dental care affects the patient education. Therefore, it was confirmed that the level of concern on preventive dental care has not only a direct effect and an indirect effect.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is believed that the preventive education effect of patients will be even higher if institutional support is supported along with the attention of dental hygienists on preventive work and education for preventive knowledge cont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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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치과위생사의 예방진료 관심도가 예방관리지식을 매개하여 환자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치과위생사의 예방진료 관심도와 예방관리지식 정도와 환자교육 정도를 알아보고 치과위생사의 예방관리지식을 매개하여 환자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중 의미 있는 연구결과에 대한 고찰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치과위생사의 예방진료 관심도와 예방관리지식이 환자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함이며,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는 향후 예방 치과 진료시스템의 핵심 역할을 하게 될 치과위생사의 예방진료 관심도와 예방관리지식 정도를 알아보고 이들 변인 중 예방관리 지식이 매개하여 환자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구강위생용품 교육을 비롯한 예방관리지식을 높여 치과위생사의 환자교육 향상을 위한 방안 모색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1)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넷째, 예방진료 관심도가 예방관리 지식을 매개하여 환자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자료 수집 기간은 2019년 5월 22일부터 6월 10일 까지 실시하였다. 대상자에게 연구자가 직접 연구목적을 충분히 설명하고 응답의 비밀보장과 개인 정보는 절대로 노출되지 않을 것과 오직 연구 목적으로만 사용됨을 설명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다는 서면 동의서를 받은 후 설문지를 배부하고 작성하도록 하였고, 설문 작성 후에는 소정의 선물을 제공하였다.
둘째, 치과위생사의 예방진료 관심도, 예방관리 지식, 환자교육 정도를 파악한다.
본 연구에서 예방관리지식은 치석제거술, 치면연마, 치주질환과 외상성교합의 관계, 구취, 치주질환 관리를 위한 예방진료계획 수립의 이해, 구강상태에 적합한 칫솔선정 및 칫솔질 방법, 구강위생용품 선정 및 사용법에 관한 지식정도로 규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환자교육은 스켈링을 포함한 예방처치 후 구강용품 교육도에 관한 것으로 칫솔질 교육, 환자에게 적합한 구강위생용품 사용방법 및 효과, 환자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반복설명, 쉬운 용어 선정정도 등으로 규정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을 위해 구조화된 설문지로 인구사회학적 특성 5문항, 예방진료관심도 8문항, 예방관리지식 7문항, 환자교육 7문항으로 총 27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예방관리 지식 측정도구는 황[8]의 연구에서 사용된 도구 중 치아우식증과 치주질환 예방지식에 관련한 항목만 수정, 보완하여 총 11문항 중 7개 문항을 사용하였으며, Likert 5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예방관리 지식이 높음을 의미한다. 황[8]의 연구에서 신뢰도 Cronbach’s⍺값은 .
예방진료 관심도 측정도구는 안[3]의 연구에서 치과의사를 대상으로 사용된 도구를 본 연구의 대상에 맞게 총 8개 문항을 문맥과 내용을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Likert 5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예방진료 관심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안[3]의 연구에서의 신뢰도는Cronbach’s ⍺값이 .
환자교육 측정도구는 안[13]의 연구에서 구강위생용품이 필요한 환자에 대한 교육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된 7개 설문 문항을 수정, 보완해 사용하였으며, Likert 5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예방관리 지식이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의 신뢰도 Cronbach’s ⍺값은 .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에 참여하고자 서면 동의한 자를 선정기준으로 하였으며, 최종적으로 236명의 응답이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 필요한 대상자 수는 G power 3.
본 연구는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에 참여하고자 서면 동의한 자를 선정기준으로 하였으며, 최종적으로 236명의 응답이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 필요한 대상자 수는 G power 3.1 program을 이용하여 t-test,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효과크기.15 유의수준 .05, 검정력 .95으로 하였을 때 최소 표본 수가 176명으로 확인되었으나 설문지 회수율과 탈락율을 고려하여 연구대상자수를 250명으로 선정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최종 236명의 설문을 분석하였으며 이는 필요한 표본수를 충족하였다.
자료 수집 기간은 2019년 5월 22일부터 6월 10일 까지 실시하였다. 대상자에게 연구자가 직접 연구목적을 충분히 설명하고 응답의 비밀보장과 개인 정보는 절대로 노출되지 않을 것과 오직 연구 목적으로만 사용됨을 설명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다는 서면 동의서를 받은 후 설문지를 배부하고 작성하도록 하였고, 설문 작성 후에는 소정의 선물을 제공하였다.
95으로 하였을 때 최소 표본 수가 176명으로 확인되었으나 설문지 회수율과 탈락율을 고려하여 연구대상자수를 250명으로 선정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최종 236명의 설문을 분석하였으며 이는 필요한 표본수를 충족하였다.
데이터처리
2)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예방진료 관심도, 예방관리 지식, 환자교육정도의 차이는 t-test, ANOVA로 검증하였다.
3) 예방진료 관심도, 예방관리 지식, 환자교육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5) 예방진료 관심도가 환자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예방관리 지식의 매개효과의 분석은 Baron과 Kenny[16]의 3단계 절차에 따른 회귀분석과 Sobel 검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중 성별은 응답자 236명 중 여성이 97.5%(230명)로 대부분이었고, 연령은 20대가 72.5%(171명), 교육정도는 전문학사가 73.3%(173명), 근무지는 치과의원이 74.6%(176명) 가장 많았다. 이는 여성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직업의 특성과 치위생과 졸업 후 취업하는 진로현황과 전국적 4년제와 3년제 개설 비율, 년간 배출인원 등 현실적 차이가 반영된 결과이다[17].
2)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예방진료 관심도, 예방관리 지식, 환자교육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교육정도에 따라서는 예방진료 관심도가 학사 이상 집단이 전문학사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p<.001).
3) 연구대상자의 예방진료 관심도, 예방관리 지식, 환자교육의 정도를 파악한 결과 대상자의 환자교육 항목의 평균 정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예방관리 지식, 예방진료 관심도 순으로 나타났다.
4) 대상자의 예방진료 관심도, 예방관리 지식, 환자교육의 관계를 상관분석 한 결과 예방진료 관심도와 예방관리 지식은 정의 상관(r=.48, p<.00)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환자교육과도 정의 상관(r=.45, p<.001)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 치과위생사의 예방진료 관심도가 높을수록 예방관리 지식이 높고 환자교육을 잘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5) 예방진료 관심도가 환자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예방관리 지식의 매개효과의 분석결과 예방진료관심도는 환자교육과 매개변수인 예방관리 지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개변수인 예방관리 지식이 환자교육에 미치는 영향력도 유의하며 매개효과가 있었다.
근무경력에 따라서는 환자교육이 차이를 보였으며, 10년 이상 근무경력의 집단(4.36±.48)이 5년 미만 집단(4.14±.55)에 비해 환자교육이 유의하게 높았다.
근무지에 따라서는 예방진료 관심도(p<.05)와 환자교육(p<.05)이 차이를 보였으며, 치과병원에 근무하는 집단이 치과의원에 근무하는 집단에 비해 예방진료 관심도와 환자교육이 유의하게 높았다.
연구대상자의 예방진료관심도와 예방관리 지식 및 환자교육 정도는 Table 2와 같다. 대상자의 예방진료 관심도는 5점 만점에 평균 3.7점으로 나타났다. 구성문항 중 “치료보다 예방이 중요하다”가 4.
5) 예방진료 관심도가 환자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예방관리 지식의 매개효과의 분석결과 예방진료관심도는 환자교육과 매개변수인 예방관리 지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개변수인 예방관리 지식이 환자교육에 미치는 영향력도 유의하며 매개효과가 있었다. 이를 통해 치과위생사의 예방진료 관심도가 환자교육 실시를 높이는 직접효과와 예방관리 지식을 높이고, 높아진 예방관리 지식으로 다시 환자교육이 잘 실시되는 간접효과를 동시에 가짐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매개효과 검증 결과, 1단계와 2단계에서 독립변수인 예방진료 관심도는 종속변수인 환자교육(β=.45, p<.001)과 매개변수인 예방관리 지식(β=48, p<.001)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관분석 결과, 예방진료 관심도와 예방관리 지식은 정의 상관(r=.48, p<.00)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환자교육과도 정의 상관(r=.45, p<.001)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 예방진료 관심도가 높을수록 예방관리 지식이 높고 환자교육을 잘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인 성별, 연령, 교육 정도, 근무지, 근무경력에 따른 예방진료 관심도, 예방관리 지식, 환자교육 정도의 차이검증을 실시한 Table 1의 결과를 보면, 연령에 따라서는 예방진료 관심도와 예방관리 지식, 환자교육이 모두 남자가 여자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유의성 검증결과에서는 남자의 빈도수가 2.5%로 적어 유의한 차이로 판정되지 않았다. 연령에 따라서는 예방진료 관심도가 40대 이상 (4.
예방관리 지식은 환자교육과 정의 상관(r=.59,p<.001)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 예방관리 지식이 높을수록 환자교육을 잘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예방관리 지식은 환자교육과 정의 상관(r=.59,p<.001)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 예방관리 지식이 높을수록 환자교육을 잘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매개변수인 예방관리 지식이 환자교육에 미치는 영향력도 유의하며 매개효과가 있었다. 이를 통해 치과위생사의 예방진료 관심도가 환자교육 실시를 높이는 직접효과와 예방관리 지식을 높이고, 높아진 예방관리 지식으로 다시 환자교육이 잘 실시되는 간접효과를 동시에 가짐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구강병 예방 및 관리를 위한 환자교육을 위해서는 치과위생사의 예방관리 관심과 지식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임상 현장의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예방관련 교육을 제공하여 적극적인 환자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후속연구
본 연구결과의 제한점으로는 일부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하여 전체 치과위생사를 대표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추후 전국적인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결과로 얻은 결과가 기초가 되어 치과위생사의 예방진료에 대한 더 다양하고 많은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 치과위생사의 예방관련 지식이 높아지고 예방진료에 대한 중요성이 더 향상되고 전문화되어 획일적인 예방진료가 아닌 각 환자 개인의 구강상태를 고려하여 정확한 지식을 바탕으로 적합한 예방 전략을 적용하여 환자교육을 실시한다면 환자들의 의식 및 행동변화를 이끌어 내어 정기적인 치과방문과 예방관리를 통해 구강병을 예방하고 조기발견하여 관리할 수 있을 것이며 그 결과 국민의 구강건강증진에도 기여할 것이라 생각된다.
본 연구결과의 제한점으로는 일부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하여 전체 치과위생사를 대표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추후 전국적인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결과로 얻은 결과가 기초가 되어 치과위생사의 예방진료에 대한 더 다양하고 많은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 치과위생사의 예방관련 지식이 높아지고 예방진료에 대한 중요성이 더 향상되고 전문화되어 획일적인 예방진료가 아닌 각 환자 개인의 구강상태를 고려하여 정확한 지식을 바탕으로 적합한 예방 전략을 적용하여 환자교육을 실시한다면 환자들의 의식 및 행동변화를 이끌어 내어 정기적인 치과방문과 예방관리를 통해 구강병을 예방하고 조기발견하여 관리할 수 있을 것이며 그 결과 국민의 구강건강증진에도 기여할 것이라 생각된다.
셋째, 치과위생사의 예방진료 관심도, 예방관리 지식, 환자교육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이러한 결과는 치과병(의)원에 종사하는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예방진료에 대한 관심도를 조사한 연구가 없어 직접적 비교는 어려우나 김 등[18]의 연구에서 치위생과 교육과정에서 예방 처치업무에 대한 교육 필요도가 높은 응답결과를 보인 것과 비교하여 연구대상자들이 예방의 중요성과 교육의 필요성은 인지하나 지식함양의 실천성 면에서는 현실적 노력이 부족하다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치과위생사가 연간 의무적으로 이수해야하는 보수교육을 활용하여 예방관련 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이러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좋은 방안이 되리라 생각한다.
첫째, 치과위생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예방진료 관심도, 예방관리 지식, 환자교육의 차이를 파악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과위생사란?
치과위생사는 치과의사와 함께 구강질환을 예방하고,구강질환이 발생하기 전에 예방치과처치업무를 수행하는 임상 술식가이며, 구강보건향상 및 구강위생관리를 위해 교육을 담당하는 구강보건 교육자로[5]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근거하여[6] 구강병 예방과 위생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치아발거의 대표적인 원인은?
우리나라에서 발생빈도가 가장 높고 치아발거의 대표적인 원인이 되고 있는 구강질환은 치아우식병과 치주병으로, 양대구강병으로 예방치과에서 가장 중요한 관리대상으로 취급하고 있다[1]. 즉 이 질환들의 주요 원인인자로 작용하는 치면세균막의 관리를 통해 조기발견과 예방 및 조기치료가 가능하며, 치료 후에도 재발되지 않도록 예방목적의 유지관리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요구된다[2].
구강질환은 조기발견이 가능한가요?
우리나라에서 발생빈도가 가장 높고 치아발거의 대표적인 원인이 되고 있는 구강질환은 치아우식병과 치주병으로, 양대구강병으로 예방치과에서 가장 중요한 관리대상으로 취급하고 있다[1]. 즉 이 질환들의 주요 원인인자로 작용하는 치면세균막의 관리를 통해 조기발견과 예방 및 조기치료가 가능하며, 치료 후에도 재발되지 않도록 예방목적의 유지관리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요구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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