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학술지 이용의 롱테일현상에 관한 연구 - K 대학도서관의 이용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Long-tail Shape of e-journal Usage - focused on a case of K academic library -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0 no.4, 2019년, pp.203 - 221  

김선애 (경성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전자학술지의 등장으로 대학도서관의 학술지 구입정책이 핵심저널에 근거한 선택적 수서에서 빅딜에 의한 패키지 구입으로 변화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이용자들의 학술지 이용은 어떻게 변화했을까?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도서관의 학술지 공급방법과 규모의 변화가 이용자들의 학술지 이용에 영향을 미쳤는지를 분석하는데 있다. 특히 온라인의 등장으로 이용자들의 학술지 이용이 확대되는 롱테일현상이 나타나는지에 초점을 뒀다. 이를 위해 K 대학도서관의 2013~2015년 동안의 외국 전자학술지의 실제 이용통계를 사용하여, 학술지 이용에 있어 온라인플랫폼에서 유효한 틈새상품으로 수요 이동이 발생하는지를 살펴보았다. 3년 동안의 연도별 학술지 이용 분석결과 K 대학도서관의 전자학술지 이용은 과거에 비해 학술지의 규모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증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상위 20%의 학술지에 그 이용이 집중되는 파레토현상이 나타났다. 특히 2015년의 경우는 상위 5%의 학술지 이용이 전체 이용의 거의 80%를 차지하는 현상을 보여, 수퍼스타효과를 나타냈다. 이처럼 학술지의 공급방식과 규모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이용자들의 학술지 이용은 여전히 핵심저널에 집중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ow has the use of academic journals changed since the academic library purchase policy changed from selective journals based on core journals to package purchases by big dea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supply and size of academic journals in university libraries on the 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즉, 과거와 달리 도서관은 패키지구독으로 다량의 학술지를 온라인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되었고, 이용자들이 이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상황에서 학술지 이용행태가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살펴 본다. 그 이용이 틈새상품으로의 수요가 발생하는 롱테일현상이 나타나는지 혹은 온라인으로 접근 가능한 다량의 학술지가 제공되어도 학술지 이용은 여전히 일부 학술지에 집중되는 파레토 현상이 나타나는지를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한 분석에는 특정 대학도서관의 2013년~2015년의 3년 동안의 전자학술지 이용에 관한 실제 데이터를 사용한다.
  • 과거 대학도서관의 학술지 구독은 핵심자료 기반의 수서정책이었고, 이때의 이용자는 선택에 제한이 있었다. 그러나 공급량의 증가로 선택의 폭이 확대된 상황에서 이용자들의 이용행태는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살펴보고, 이를 통해 대학도서관의 전자학술지 구독형태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온라인 공급에 의한 수요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대학도서관의 전자학술지 이용행태를 분석한다. 대학도서관의 학술지 구독이 분야별 핵심저널 구독에서 패키지에 의한 전자저널 구입정책으로 변화한 후의 이용자들의 학술지 이용행태에 집중하고자 한다. 즉, 과거와 달리 도서관은 패키지구독으로 다량의 학술지를 온라인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되었고, 이용자들이 이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상황에서 학술지 이용행태가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살펴 본다.
  • 이 연구는 2013-2015년 동안의 학술지 이용에 관한 실증적 데이터를 갖고 K 대학도서관 이용자들의 학술지 이용행태를 분석한다. 도서관에서 구독하여 이용자들에게 제공한 학술지 중 얼마나 많은 학술지가 이용되었는지 혹은 어떤 학술지를 이용했는지, 제공한 전체학술지 중 어느 정도가 이용 되었는지를 살펴본다. 이 내용은 학술지 구독을 결정하는 도서관으로서 매우 중요한 데이터이다.
  • 지금까지 전자저널 이용 및 구독에 관련된 연구들이 있었지만, 대학도서관의 학술지 구독 형태의 변화와 학술지 공급체계의 변화로 인해 학술지 이용행태에 분석에서 롱테일현상에 집중하여 분석한 연구는 많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술지 공급체계의 변화 즉, 규모와 접근방식의 변화가 이용자들의 학술지이용에 있어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를 분석한다.
  • 본 연구의 관심은 과거에 비해 학술지의 공급량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늘어났을 뿐만 아니라 이용자에게 공급되는 형태도 디지털로 전환된 상황에서 학술지의 이용행태는 여전히 극소수의 학술지에 집중되는지에 있다. 따라서 선행연구는 전자저널의 구독방법, 구독비용, 국가 라이센스, 빅딜, 컨소시움 등 대학도서관 및 연구도서관의 학술지 구독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들이 있지만, 전자저널의 이용행태에 방점을 두고 이를 분석한 연구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온라인 공급에 의한 수요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대학도서관의 전자학술지 이용행태를 분석한다. 대학도서관의 학술지 구독이 분야별 핵심저널 구독에서 패키지에 의한 전자저널 구입정책으로 변화한 후의 이용자들의 학술지 이용행태에 집중하고자 한다.
  • 대학도서관의 학술지구독이 빅딜에 의한 패키지구독이라는 전자형태의 공급체계로 변화된지 20년을 넘어서고 있다. 본 연구는 이 시점에서 이용자들의 학술지 이용행태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학술지 공급량의 변화와 공급방식의 변화 즉, 접근의 용이성과 디지털화가 학술지 이용에 있어 수요의 변화를 초래하였는지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의 관심은 과거와 비교하여 학술지의 공급방법과 공급량이 변화한 상황에서 이용자들이 이용은 어떻게 나타나는지, 즉 여전히 일부 학술지에 집중되는지 아니면 이용이 분산되는 롱테일현상이 나타나는지를 살펴본다.
  • 이 연구는 2013-2015년 동안의 학술지 이용에 관한 실증적 데이터를 갖고 K 대학도서관 이용자들의 학술지 이용행태를 분석한다. 도서관에서 구독하여 이용자들에게 제공한 학술지 중 얼마나 많은 학술지가 이용되었는지 혹은 어떤 학술지를 이용했는지, 제공한 전체학술지 중 어느 정도가 이용 되었는지를 살펴본다.
  • 전자저널 이용과 관련하여 롱테일현상을 관찰하기 위해 K 대학도서관의 외국 전자저널의 이용현황을 살펴보았다. 이 대학은 지방에 소재한 사립 종합대학으로 대학원 보다는 학부중심의 대학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레토 법칙이란? 앤더슨의 발견은 지금까지 비즈니스 분야에서 황금률로 받아들여 마케팅의 기본토대가 된 ‘80 대 20 법칙’ 즉, 파레토법칙에 대한 재점검을 요구했다. 주지하다시피, 파레토 법칙은 20%의 상품이 총 매출의 80%를 창출하고, 20%의 충성스러운 고객들이 총 매출의 80%를 차지한다는 ‘결과물의 80%는 조직의 20%에 의하여 생산된다’는 이론이다. 이 이론에 근거하여 대부분의 기업 혹은 서비스 제공기관에서는 인기상품을 고객의 눈에 잘 띄는 곳에 진열하는 판매 전략을 도모하거나 소수의 우수고객 또는 우량고객을 우대하는 전략 등을 최고의 마케팅전략으로 사용하여왔다.
지난 20여 년간 출판시장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유는? 최근 도서관 장서수집의 가장 큰 특징은 전자자료의 증가이다. 인터넷, 스마트폰 등의 공급과 종이책에 대한 선호도 감소 등으로 지난 20여 년간 출판시장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매년 책의 출간 종수뿐만 아니라 1종당 인쇄되는 부수 역시 줄어들었고, 2015년에는 대형 출판사의 60%에 해당하는 곳의 매출액이 평균 15% 감소하였다.
롱테일효과란? 인터넷이라는 비즈니스 유통혁명으로 수요의 변화를 주장하는 2가지 상반된 의견이 있다. 첫째는 오프라인이 갖는 한계 혹은 제약이 사라졌기에 가장 대중적인 상품으로부터 틈새상품으로의 수요의 이동이 발생하고, 이는 새로운 수요창출로 이어져 이전과 비교하여 일부 상품에 대한 집중이 감소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가장 대표적인 사람이 앤더슨으로 이를 소위 롱테일효과라 한다(Anderson 200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Kim, Jang-Won. 2006. "An Empirical Study on the Economic Feasibility of Electronic Journal Subscription: Focused on 5 Consortiums of SNU Subscription KESLI." Bulletin of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Library, 128: 29-74. 

  2. Kim, Jeung-Hwan. 2013. A Comparative Study on the Efficiency of Big Deal in Electronic Journal. Ph. D. dis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Korea. 

  3. Yoon, Joo-Young. 2013. "Analyzing the Influencing Factors of Package Electronic Journal Use." 2013 KESLI Electronic Information Forum of KISTI. 

  4. Lee, Jae-Whoan. 2013. "Problems in Solutions for Developing Digital Information Resource: the Case of Korean National University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44(4): 145-175. 

  5. Cho, Jane. 2007. "A Critical Overview of Long Tail and Library Servic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38(3): 73-90. 

  6. The Korea University & College Library Association. 2015 . "How to cope with the price increase of electronic journals?: Past, Present and Future of University Libraries and Electronic Information." KUCLA Directors Committee. 

  7. Anderson, Chris. 2006. The Long Tail: Why the Future of Business is Selling Less of more. New York: International and Pan-American. 

  8. Ball, David. 2004. "What's the 'big deal', and why is it a bad deal for universities." Interlending & Document Supply, 32(2): 117-125. 

  9. Carlson, Amy & Pope Barbara M. 2009. The "Big Deal: A Survey of How Libraries Are Responding and What the Alternatives Are." The Serial Librarian, 57: 308-398. 

  10. Christianson, Marilyn. 2005. "Patterns of electron books." Library Collections, Acquisitions, & Technical Services, 29: 351-363. 

  11. Cole, Louise. 2009. "The E-Deal: Keeping Up to Date and Allowing Access to the End User." The Serial Librarian, 57: 399-409. 

  12. Heidorn, P. Bryan. 2008. Shedding Light on the Dark Data in the Long Tail of Science. Library Trends, 57(2): 280-299. 

  13. McGrath, Mike. 2012. "Fighting back against the Big Deals: a success story from the UK." Interlending & Document Supply, 40(4): 178-186. 

  14. Peltier, Stephanie & Moreau, Francois. 2012. "Internet and the 'Long Tail versus superstar effect' debate: evidence from the French book market." Journal Applied Economics Letters, 19(8): 711-715. 

  15. Rosen, Sherwin. 2001. "The Economics of Superstar." The American Economic Review, 71(5): 845-858. 

  16. Schopfel, Joachim & Leduc Claire. 2012. "Big deal and long tail: e-journal usage and subscriptions." Library Review, 61(7): 497-510. 

  17. Termens, Miquel. 2008. "Looking below the surface: The use of electronic journals by the members of a library consortium." Library Collections, Acquisitions, & Technical Services, 32: 76-8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