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0 no.4, 2019년, pp.203 - 221
How has the use of academic journals changed since the academic library purchase policy changed from selective journals based on core journals to package purchases by big dea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supply and size of academic journals in university libraries on the 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파레토 법칙이란? | 앤더슨의 발견은 지금까지 비즈니스 분야에서 황금률로 받아들여 마케팅의 기본토대가 된 ‘80 대 20 법칙’ 즉, 파레토법칙에 대한 재점검을 요구했다. 주지하다시피, 파레토 법칙은 20%의 상품이 총 매출의 80%를 창출하고, 20%의 충성스러운 고객들이 총 매출의 80%를 차지한다는 ‘결과물의 80%는 조직의 20%에 의하여 생산된다’는 이론이다. 이 이론에 근거하여 대부분의 기업 혹은 서비스 제공기관에서는 인기상품을 고객의 눈에 잘 띄는 곳에 진열하는 판매 전략을 도모하거나 소수의 우수고객 또는 우량고객을 우대하는 전략 등을 최고의 마케팅전략으로 사용하여왔다. | |
지난 20여 년간 출판시장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유는? | 최근 도서관 장서수집의 가장 큰 특징은 전자자료의 증가이다. 인터넷, 스마트폰 등의 공급과 종이책에 대한 선호도 감소 등으로 지난 20여 년간 출판시장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매년 책의 출간 종수뿐만 아니라 1종당 인쇄되는 부수 역시 줄어들었고, 2015년에는 대형 출판사의 60%에 해당하는 곳의 매출액이 평균 15% 감소하였다. | |
롱테일효과란? | 인터넷이라는 비즈니스 유통혁명으로 수요의 변화를 주장하는 2가지 상반된 의견이 있다. 첫째는 오프라인이 갖는 한계 혹은 제약이 사라졌기에 가장 대중적인 상품으로부터 틈새상품으로의 수요의 이동이 발생하고, 이는 새로운 수요창출로 이어져 이전과 비교하여 일부 상품에 대한 집중이 감소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가장 대표적인 사람이 앤더슨으로 이를 소위 롱테일효과라 한다(Anderson 2006). |
Kim, Jang-Won. 2006. "An Empirical Study on the Economic Feasibility of Electronic Journal Subscription: Focused on 5 Consortiums of SNU Subscription KESLI." Bulletin of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Library, 128: 29-74.
Kim, Jeung-Hwan. 2013. A Comparative Study on the Efficiency of Big Deal in Electronic Journal. Ph. D. dis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Korea.
Yoon, Joo-Young. 2013. "Analyzing the Influencing Factors of Package Electronic Journal Use." 2013 KESLI Electronic Information Forum of KISTI.
The Korea University & College Library Association. 2015 . "How to cope with the price increase of electronic journals?: Past, Present and Future of University Libraries and Electronic Information." KUCLA Directors Committee.
Anderson, Chris. 2006. The Long Tail: Why the Future of Business is Selling Less of more. New York: International and Pan-American.
Ball, David. 2004. "What's the 'big deal', and why is it a bad deal for universities." Interlending & Document Supply, 32(2): 117-125.
Carlson, Amy & Pope Barbara M. 2009. The "Big Deal: A Survey of How Libraries Are Responding and What the Alternatives Are." The Serial Librarian, 57: 308-398.
Christianson, Marilyn. 2005. "Patterns of electron books." Library Collections, Acquisitions, & Technical Services, 29: 351-363.
Cole, Louise. 2009. "The E-Deal: Keeping Up to Date and Allowing Access to the End User." The Serial Librarian, 57: 399-409.
Heidorn, P. Bryan. 2008. Shedding Light on the Dark Data in the Long Tail of Science. Library Trends, 57(2): 280-299.
McGrath, Mike. 2012. "Fighting back against the Big Deals: a success story from the UK." Interlending & Document Supply, 40(4): 178-186.
Peltier, Stephanie & Moreau, Francois. 2012. "Internet and the 'Long Tail versus superstar effect' debate: evidence from the French book market." Journal Applied Economics Letters, 19(8): 711-715.
Rosen, Sherwin. 2001. "The Economics of Superstar." The American Economic Review, 71(5): 845-858.
Schopfel, Joachim & Leduc Claire. 2012. "Big deal and long tail: e-journal usage and subscriptions." Library Review, 61(7): 497-510.
Termens, Miquel. 2008. "Looking below the surface: The use of electronic journals by the members of a library consortium." Library Collections, Acquisitions, & Technical Services, 32: 76-8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