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 대학도서관이 이용자를 위한 수업 및 학습활동 지원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전국 대학도서관의 발전계획서를 수집하고 발전계획서에 나타난 수업 및 학습 활동 지원 계획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가장 많은 도서관들이 '학습자료 확충'을 중시하여 발전계획서에서 추진계획을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독서교육 및 독서프로그램 확대', '전자자료 확충', '특성화자료 확충' 순으로 실행계획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대학도서관의 수업 및 학습활동 지원 강화 방안으로 '수용자 중심의 장서개발 및 학습자료 확충', '빅데이터를 활용한 도서관 서비스 활성화', '장애인 및 외국인 학생을 위한 포용서비스 확대'를 제시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 대학도서관이 이용자를 위한 수업 및 학습활동 지원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전국 대학도서관의 발전계획서를 수집하고 발전계획서에 나타난 수업 및 학습 활동 지원 계획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가장 많은 도서관들이 '학습자료 확충'을 중시하여 발전계획서에서 추진계획을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독서교육 및 독서프로그램 확대', '전자자료 확충', '특성화자료 확충' 순으로 실행계획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대학도서관의 수업 및 학습활동 지원 강화 방안으로 '수용자 중심의 장서개발 및 학습자료 확충', '빅데이터를 활용한 도서관 서비스 활성화', '장애인 및 외국인 학생을 위한 포용서비스 확대'를 제시하였다.
This study aims to suggest the ways to reinforce academic library's supports for users' class·learning activities. For this purpose, this study collected the development plans of academic libraries in Korea, and analysed the plans for supporting class·learning activities. As a result, ...
This study aims to suggest the ways to reinforce academic library's supports for users' class·learning activities. For this purpose, this study collected the development plans of academic libraries in Korea, and analysed the plans for supporting class·learning activities. As a result, it is shown that the most libraries emphasized 'expansion of learning material' and marked it on development plan. As subsequent plans, libraries provided the action plans of 'expansion of reading education and reading programs', 'expansion of electronic materials', 'expansion of characterized materials' one after another. This study suggests 'user-centered collection development and expansion of learning materials', 'activation of library services making use of big data', 'enlargement of engagement services for handicapped and foreign students' as ways to strengthen the services of academic libraries to support class·learning activities of users.
This study aims to suggest the ways to reinforce academic library's supports for users' class·learning activities. For this purpose, this study collected the development plans of academic libraries in Korea, and analysed the plans for supporting class·learning activities. As a result, it is shown that the most libraries emphasized 'expansion of learning material' and marked it on development plan. As subsequent plans, libraries provided the action plans of 'expansion of reading education and reading programs', 'expansion of electronic materials', 'expansion of characterized materials' one after another. This study suggests 'user-centered collection development and expansion of learning materials', 'activation of library services making use of big data', 'enlargement of engagement services for handicapped and foreign students' as ways to strengthen the services of academic libraries to support class·learning activities of user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대학도서관 자료 확충에서 또 하나의 중요한 법적 기준인 대학도서관진흥법 시행령의 도서관자료 기준 중 ‘재학생 1인당 연간 증가 책 수’를 전국 대학도서관들이 충족하고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사서들이 도서관 내·외부의 정보환경의 변화에 대비하고 도서관의 발전을 주도하고, 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학내 구성원들에 대한 체계적인 이용자조사를 거쳐 도서관 구성원 전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도서관의 사명과 역할을 확인하고 5년·10년 뒤의 미래를 바라보는 비전을 개발하고, 이에 연동하는 목적과 목표, 실행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선, 국내 대학도서관들이 이러한 법적 기준을 충족하고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표 4>는 전국 대학에서 재학생 1인당 대학도서관 소장 도서수(2018년 기준)를 나타낸다.
이 연구는 국내 대학도서관의 역할 중 학생들을 위한 수업 및 학습 활동 지원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내 대학도서관 중 4년제 대학(재학생 수 10,000명 이상)의 도서관(KERIS 분류 중 4년제 A그룹) 66개관의 발전계획서와 전문대학 (재학생 수 4,000명 이상)의 도서관(KERIS 분류 중 2·3년제 A그룹) 49개관의 발전계획서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국가 전체의 대학도서관진흥 종합 계획에 따라 국내 대학도서관 들이 발전을 모색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학도서관의 주요 역할 중 하나인 수업·학습 지원 역할을 살펴보고 이러한 역할 강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분석대상은 4년제 대학 A그룹(재학생 10,000명 이상)과 전문대 A그룹(재학생 4,000명 이상)으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국내 대학도서관의 교육 및 학습 지원 역할 강화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제2차 대학도서관진흥 종합계획에 명시된 맞춤형 교수·학습지원 서비스 확대 과제에서 크게 강의연계 자료 확충 등의 ‘학습자료 확충’과 전공별·주제별 큐레이션 서비스인 ‘학습 길라잡이 제공’으로 두 가지 추진과제가 제시되었다. 이에 대학도서관마다 학습자료 확충, 전자자료 확충, 주제별 가이드 제공 등의 세부 추진과제를 제시하였다. 4년제 대학과 전문대학 모두 학습자료 확충과 관련된 과제를 제시하였다.
이에 대해 대학도서관이 이러한 평가기준을 충족하고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표 7>은 2018년 통계분석(자료구입비: 2017년 결산 금액)으로 전국 대학의 재학생 1인당 도서관 자료구입비 현황이다.
전문대학(A그룹)의 도서관들도 ‘수업 및 학습활동 지원 강화’에서 특히 ‘맞춤형 교수-학습 지원 서비스’ 향상을 위한 실행계획을 세웠다.
가설 설정
셋째, 유학생 및 장애인 이용자를 위한 포용서비스의 확대이다. 대학에 진입하는 국내 학령인구가 줄어들고 있으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 방안으로 국내의 많은 대학들은 외국인 유학생 유치에 진력하고 있다.
제안 방법
독서프로파일링 서비스는 에서와 같이, 홈페이지를 통하여 사서 추천 컬렉션, 맞춤 DVD추천, 관심분야의 신착도서, 관심 저자의 신착도서, 대출중인 자료와 유사한 자료, 독서 취향이 비슷한 다른 학생이 빌린 자료를 소개한다.
이를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교육부의 제2차 대학도서관진흥 종합계획(2019∼2023)에 따라 각 대학별로 제출한 전국 대학도서관들의 발전계획서(2019∼2023)를 수집하고, 이에 나타난 전국 대학도서관의 수업 및 학습 활동 지원 서비스 계획을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외국인 유학생 지원은 국내 석·박사 학위논문 번역시스템 구축 및 논문작성 시 다국어 초록 작성을 지원하는 것이다. 또한 국내 대학의 온라인 강의 동영상(KOCW, Korea Open Course Ware)을 대상으로 다국어 자막 기능을 제공한다.
분석 대상 2·3년제 대학도서관 49개관 중 가장 많은 도서관(46개관)이 ‘학습자료 확충’을 중시하여 발전계획서에 표기하였다.
이를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교육부의 제2차 대학도서관진흥 종합계획(2019∼2023)에 따라 각 대학별로 제출한 전국 대학도서관들의 발전계획서(2019∼2023)를 수집하고, 이에 나타난 전국 대학도서관의 수업 및 학습 활동 지원 서비스 계획을 분석하였다. 분석대상은 4년제 대학 A그룹(재학생 10,000명 이상)과 전문대 A그룹(재학생 4,000명 이상)으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국내 대학도서관의 교육 및 학습 지원 역할 강화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내 대학도서관 중 4년제 대학(재학생 수 10,000명 이상)의 도서관(KERIS 분류 중 4년제 A그룹) 66개관의 발전계획서와 전문대학 (재학생 수 4,000명 이상)의 도서관(KERIS 분류 중 2·3년제 A그룹) 49개관의 발전계획서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이 연구에서 분석한 4년제(A그룹) 대학도서관 66개관 중 62개관이 ‘학습자료 확충’이라는 과제를 설정한 것으로 보아, 거의 모든 국내 대학도서관들은 이를 중요 과제로 인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단국대 도서관은 교수와 학생의 전공자료 이용 편의를 위한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계획을 세웠다. 전공별 최신동향 및 학술자료 원문 URL을 제공하고, LibGuide DB 구독을 통한 주제별 자료를 제공할 계획이다. 명지대 도서관은 학과별 맞춤서비스로서 학과별 온라인 가이드(LibGuide)를 운영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초교양교육 지원이란?
기초교양교육 지원은 비판적 사고, 창의성, 의사소통, 협력 등 인문학적 사고 및 능력함양을 위한 독서교육을 지원하는 것이다. 독서교육의 예로는 독서캠프, 독서클럽, 다독자 시상 및 하브루타(독서를 통한 토론식 학습법) 토론대회 개최 등을 통하여 독서활동의 생활화를 지원하는 것이다.
국내 대학도서관이 대학도서진흥법에 따른 발전계획의 현재까지의 경과는?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대학도서관은 대학도서진흥법에 따라 발전계획을 수립하여 제시하 였다. 2016년에 최초로 작성된 각 대학도서관의 발전계획은 2016년부터 2018년까지의 3개년 계획으로 수립된 후 시행되었다. 2019년 교육부에서 제2차 대학도서관진흥 종합계획을 발표하여 대학도서관진흥 종합계획의 목표로 ‘대학 교육과 연구 지원 핵심기관으로서의 대학도 서관 기능과 역할 혁신’을 수립하였고 교육, 연구, 기반을 바탕으로 7대 추진과제를 수립했다.
대학도서관의 역할은?
1) 이처럼 국내에서도 대학도서관은 대학의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시설로 학내 핵심기관으로서의 법적 보장을 받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한국 대학도서관들이 대학의 기본시설이자 중심기관으로 대학 학문공동체의 연구·교육·봉사 활동을 지원하는 거점으로서의 역할을 실질적으로 수행하고 있다고 평가하기는 어렵다.
참고문헌 (25)
Kwack, Dong-Chul. 2006. "A Study on the Direction of Strategic Development & the Changes in Academic Librari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7(4): 225-246.
Kwack, Dong-Chul. 2006. "A Study on the Development Strategy & Road Map of Academic Librarie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0(4): 141-164.
Ministry of Education. 2014. The Comprehensive Plan for the Development of University Libraries (2014-2018).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2019. The Second Comprehensive Plan for the Promotion of University Libraries (2019-2023).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Kim, Sin-Young. 2014.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Library Collection and Services in College Libraries - the Case of S-Women's College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5(4): 231-251.
Kim, Young-Kee. 2006. "A Study on the Development Strategy of Academic Library - Focus on the 'A' National University Library." The Journal of Humanities, 15(2): 115-137.
Kim, Young-Seok et al. 2018. 2018 Statistical Analysis of University Libraries. Daegu: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Kim, HyeongKag and Jahyun Park. 2016. World University Evaluation Rankings and the Competitiveness of University Libraries by Statistics. (2016 KERIS Issue Report). Daegu: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Yang, Ji-Ann. 2017. "A Study on Use Behaviors of Books through Circulation Data Analysis in an Academic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8(2): 263-293.
Yoo, Kyeong-Jong and Il-Jong Park. 2018. "A Study of the Development Plan of an Academic Library through the User Satisfaction Analysis of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9(3): 65-87.
Lee, Kyung-Min. 2012. "A Study of Reading Education Methods for University Students in University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3(4): 161-181.
Lee, Yong-Jae. 2002. The Present Stage of University Libraries in Korea through Subject Approach. Seoul: Hanul.
Lee, Yong-Jae. 2003. "A Study on the Strategic Planning of Academic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4(3): 51-66.
Lee, Yong-Jae. 2015.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Strategic Plan of Academic Libraries - Focused on the Cases of National University Librari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6(4): 551-574.
Lee, Yong-Jae. 2017. "A Comparative Study on Development Plans and Strategic Plans of Academic Libraries in Korea and Oversea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1): 61-66.
Lee, Yong-Jae, Kyung-Seok Park and Bo-In Kim. 2012. "A Study on Spatial Composition of University Library - Focused on P University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3(2): 133-150.
Chung, Yeon-Kyoung and Na-Nee Lee. 2017. Performance Analysis on Development Plans of Academic Libraries and Derivation of Project Tasks for 2018 Planning (2017 KERIS Issue Report). Daegu: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Chung, Yeon-Kyoung, Na-Nee Lee and Su-Hyun Kim. 2016. A Study on Development Plans of Academic Libraries and Improvement of Plans (2016 KERIS Issue Report). Daegu: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Jo, Misook. 2015. "A Study on Effective Reading Education in University - Focusing University Libraries and Reading Curriculum, Student Book Clubs." Dongnam Journal of Korean Language & Literature, 1(40): 299-326.
Cho, Il-Soo, Myung-Jin Lee and Chul-Gyun Moon. 2019. A Report on the Results of the Pilot Evaluation of University Libraries. Daegu: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Moran, Barbara B., Robert D. Stueart and Claudia J. Morner. 2013. Library and Information Center Management, 8 th ed., Santa Barbara, California: Libraries Unlimited.
Saunders, Laura. 2015. "Academic Libraries' Strategic Plans: Top Trends and Under -Recognized Areas."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41(3): 285-291.
Staley, David J., Scott Seaman and Eileen Theodore-Shusta. 2011. "Futuring, Strategic Planning and Shared Awareness: An Ohio University Libraries' Case Study."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38(1): 1-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