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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표준기반의 고안전성 철도신호시스템 개발을 위한 형상관리프로세스 적용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he Application of Configuration Management Process for the Development of High-Safety Railway Signaling System Based on International Standards 원문보기

시스템엔지니어링학술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ystems Engineering, v.15 no.2, 2019년, pp.108 - 115  

최요철 (현대로템)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ctivities of managing and controlling the configuration of a system component over its life cycle are critical tasks in developing a high safety system as well as general system development. These configuration management activities should be defined through the management plan at the beginnin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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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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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형상관리 SW의 경우 매우 고가이며, 사용상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오픈소스 SW(SVN)는 기본적인 형상관리 기능을 지니고 있어 이를 활용한 형상관리프로세스 수행을 권고한다. 저비용 형상관리 SW 사용은 설치 및 운용 용이, 업그레이드, 문서관리, 변경 관리, 데이터 관리, 타 SW와 연계, 형상감사 대응, 그리고 많은 인원과의 공유 등에 효과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고안전성 철도신호시스템 개발과 정에서 적용된 형상관리프로세스를 소개하였으며, 수립된 형상관리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한 실제적인 적용사례에 대해 소개하였다. 특히, 전산도구기반의 형상관리시스템 구축을 통한 형상관리는 철도신호 시스템의 형상 무결성과 형상 정보의 일치성, 그리고 형상 문서의 적합성을 유지하는 결과를 도출했다.
  • 철도신호시스템은 열차의 안전 운행 및 철도차량의 안전한 이동을 제어하고 책임지는 철도시스템의 하나로, 과거 기관사와 신호기 중심의 지상신호장치 (HW중심)에서 오늘날 열차의 내부에 설치된 차상 신호장치(HW와 SW중심)를 통한 무인운전 고안전성 열차제어시스템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7][8]. 본 연구에서는 고안전성 철도신호시스템 개발과정 에서 적용된 형상관리프로세스를 소개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형상관리프로세스 적용사례 및 체득한 교훈(lessons learned)에 대해 제시하였다. 철도신호시스템 개발관련 국제표준인 IEC 62425에 따르면[9], IEC 62278에[2] 정의된 시스템 생명주기에 따라 품질관리시스템을 적용 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품질관리시스템 (Quality Management System)은 안전과 무관하거나 높은 안전성을 요구하는 모든 시스템(HW 및 SW 포함) 및 하부시스템에 대해 형상 관리(변경 관리 포함)를 수행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고안전성 철도신호시스템의 성공적인 개발을 위한 형상관리를 위해 그림 1과 같이형상관리프로세스를 수립하였다. ISO 10007 및 ISO/IEC/IEEE 15288에 따르면, 올바른 형상항목을 선정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통제하기 위한 프로세스 수립을 요구하고 있으며, 특히 생명 주기 단계별 수립되는 형상 베이스라인은 개발 및통제를 유지하기 위한 사업(프로젝트), 예산, 제품의 기능 및 성능, 물리적 요소의 기준점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제품(시스템)의 특성에 맞는 형상관리프로세스의 수립을 강조하고 있다.
  • 그리고 NAS(National Airspace System)[12], DAG(Defense Acquisition Guidebook)[13], SEBOK(Systems Engineering Body of Knowledge)[14], Systems Engineering Fundamentals[15]등에 형상관리프로세스 적용 가이드가 비교적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상기에 언급된 문헌들을 각자 도메인 특성을 반영한 형상관리프로세스를 제안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고안 전성 철도신호시스템 개발을 위한 실제적 형상관리 프로세스를 ISO 표준을 기반으로 수립하고, 여러 참고문헌을 통해 도출한 내용을 토대로 고안전성 철도신호시스템 개발 시 적용한 형상관리프로세스를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4. 형상관리시스템 구축은 그림 9에 제시한 아키텍처를 기본적으로 적용하길 권고한다. 이는 형상 관리 표준의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구조로 구성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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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SO/IEC/IEEE 15288에서 특히 언급하고 있는 사항은 무엇인가? 또한 시스템엔지니어링(SE) 국제 표준인 ISO/IEC/IEEE 15288에서는 기술관리프로세스의 하나로 형상관리 프로세스를 규정하고 있으며, 기대성과물, 세부적인 활동 및 태스크를 제시하고 있어 조직차원의 형상 관리 정책, 전략, 그리고 계획 수립에 도움이 될 수있다[5]. 특히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소프트웨어에 대해 ISO/IEC/IEEE 12207에서는 소프트웨어 생명주기에 따른 소프트웨어 형상관리프로세스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6].
ISO 9001의 역할은 무엇인가? 형상관리는 생명주기동안 시스템 구성요소의 형상, 즉 제품구성정보에 정의된 제품(시스템) 또는 서비스의 상호 연계된 기능적, 물리적 특성을 지정하고 관리하기 위한 조정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으며[1], 일반적인 제품(시스템) 또는 서비스 개발 뿐만 아니라, 개발 생명주기 전반에 걸쳐 높은 안전 요구사항을 고려한 체계적이고 안전 중심의 설계관리(규격서, 인터페이스문서, 도면 등), 변경통제, 그리고 지속적인 개발상태 보고가 요구되는 고안전성 시스템 개발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업무라고할 수 있다[2]. ISO 9001은 형상관리에 대한 구체적인 요구사항이 없으나, ISO 100O7을 참조하도록 가이드하고 있으며, 제품의 개념단계로부터 폐기단계까지 적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3][4]. 또한 시스템엔지니어링(SE) 국제 표준인 ISO/IEC/IEEE 15288에서는 기술관리프로세스의 하나로 형상관리 프로세스를 규정하고 있으며, 기대성과물, 세부적인 활동 및 태스크를 제시하고 있어 조직차원의 형상 관리 정책, 전략, 그리고 계획 수립에 도움이 될 수있다[5].
형상관리은 무엇인가? 형상관리는 생명주기동안 시스템 구성요소의 형상, 즉 제품구성정보에 정의된 제품(시스템) 또는 서비스의 상호 연계된 기능적, 물리적 특성을 지정하고 관리하기 위한 조정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으며[1], 일반적인 제품(시스템) 또는 서비스 개발 뿐만 아니라, 개발 생명주기 전반에 걸쳐 높은 안전 요구사항을 고려한 체계적이고 안전 중심의 설계관리(규격서, 인터페이스문서, 도면 등), 변경통제, 그리고 지속적인 개발상태 보고가 요구되는 고안전성 시스템 개발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업무라고할 수 있다[2]. ISO 9001은 형상관리에 대한 구체적인 요구사항이 없으나, ISO 100O7을 참조하도록 가이드하고 있으며, 제품의 개념단계로부터 폐기단계까지 적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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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KS Q ISO 9000, "품질경영시스템-기본사항 및 용어", 국가기술표준원, p14, 2015. 

  2. IEC 62278, "Railway applications - Specification and demonstration of 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and safety (RAMS)", IEC, 2002. 

  3. KS Q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요구사항, 국가기술표준원", p26, 2015. 

  4. KS Q ISO 10007, "품질경영-구성 관리 지침, 국가기술표준원", p14, 2015. 

  5. ISO/IEC/IEEE 15288, "Systems and Software engineering-System life cycle processes", ISO/IEC/IEEE, p39-42, 2015. 

  6. ISO/IEC/IEEE 12207, "Systems and software engineering - Software life cycle processes", ISO/IEC/IEEE, p51-55, 2015. 

  7. 공학저널, "철도신호, 지상에서 '차상'으로", http://www.engjournal.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6, 2019. 10 

  8. 국토매일신호, "열차제어시스템 패러다임의 변화, 지상에서 차상으로", 오세찬, 2015. 

  9. IEC 62425, "Railway applications - Communication, signalling and processing systems - Safety related electronic systems for signalling", IEC, 2007. 

  10. Systems Engineering Handbook, "A guide for system life cycle processes and activities", INCOSE, 4th edition, p122-127, 2015. 

  11. NASA Systems Engineering Handbook, NASA, REV 2, p180-187, 201. 

  12. NAS Systems Engineering Manual Vol 1, FAA, 2006. 

  13. Defense Acquisition Guidebook, DoD, 2013. 

  14. Guide to the Systems Engineering Body of Knowledge version 2.1, INCOSE SERC, 2019. 

  15. DAU systems engineering fundamentals, DAU, 2001. 

  16. 시스템엔지니어링학술지, "방위사업에 적용 가능한 시스템 엔지니어링 표준에 대한 고찰", KOSSE, 제12권 2호, 김보현 외1, 2016. 

  17. 시스템엔지니어링학술지, "Redmine과 Git을 활용한 헬리콥터 능동진동제어시스템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 백승길, 박중용, KOSSE, 제 13권 1호, p7-14, 2017. 6. 

  18. 경량전철시스템 및 운영고도화를 위한 시스템엔지니어링 적용기술 개발(1차년도 보고서), 2011. 

  19. https://subversion.apache.org 

  20. Systems Engineering Guidebook, "A process for Developing Systems and Products, James N. Martin, CRC, p111,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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