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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승강기 산업의 비표준 승강로에 대응하는 승강기 크기 결정 방법 연구
Determination of Cage Size in Case of Non-Standard Well Size in Lift Industry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2, 2019년, pp.85 - 93  

고영준 (한국승강기대학교) ,  김병익 ((주)모두솔루션) ,  한관희 (국립경상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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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승강기의 크기에 관한 공인된 표준이 존재하지 않는다. 각 승강기 제조 회사들은 EN-CODE와 국내검사기준에서 정의하는 용량대비 최대사용 카 바닥 면적을 이용하여 승강기의 용량 산출 기준에 맞는 최대 허용 바닥 면적을 설정하고 자신들의 기준으로 승강기 크기를 결정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승강기 크기를 보다 쉽게 결정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승강로의 치수를 입력하면 승강기의 크기를 계산해주는 프로그램을 구현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건물의 이미 결정된 승강로 크기에 따라 승강기 요소들을 고려하여 현재 사용 중인 EN-CODE와 국내검사기준에 맞는 승강기의 크기를 계산해 주어 빠른 의사결정과 승강기 설치에 있어서 유용한 도구가 될 것이라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is currently no recognized standard for the size of lifts. Each elevator manufacturer sets the maximum allowable floor area that meets the capacity calculation standard of the elevator using the maximum used car floor area, which is defined by EN-CODE and the domestic inspection standard, and ...

Keyword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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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위에서 언급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교통량이 계산되지 않은 승강로에 어떤 승강기를 넣을 지에 대한 효율적이고 빠른 의사결정을 돕는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한다.
  • 비표준 승강로에 대응하는 승강기의 크기를 결정하는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1) 먼저 현재 사용 중인 승강기 용량 산출 방식과 연구를 알아보고, 2) 사각기둥 형태의 승강기 메커니즘을 설명하고 승강기 크기의 기준과 이를 바탕으로 표준화되지 않은 승강로에 대응하는 승강기의 크기를 결정하는 프로그램을 제시하고자 한다.
  • 여기서 우리는 무게 중심을 쉽게 잡아낼 수 있는 정사각형을 기준으로 정하여 비표준 승강로의 경우에 승강기 카 크기를 결정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사용 중인 승강기 용량 산출기준을 분석하여 비표준 승강로의 경우 승강기 크기를 결정하는데 있어서의 현행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사각기둥의 형태를 이루고 있는 승강기 모형의 메커니즘과 크기의 기준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를 근거로 하여 비표준 승강로에 맞는 승강기의 크기를 결정하는 프로그램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대규모 발딩 : 7∼8 m2/인, 중 소 사무실 빌딩 : 6∼7m2 /인, 중 소 사무실 빌딩 : 6∼7m2 /인 으로 가정한다. 승강기의 교통수요는 건물의 피크시간(출근시간)을 고려하여 승객수를 가정한다. 즉, 승강기 이용자수는 건물 내 상주하는 인구의 80%가 승강기를 이용하는 것으로 계산하고 적정 용량과 적정승강기대수를 산출 한다.
  • 대규모 발딩 : 7∼8 m2/인, 중 소 사무실 빌딩 : 6∼7m2 /인, 중 소 사무실 빌딩 : 6∼7m2 /인 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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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승객 당 평균 공간이란? 19m2)까지 밀집될수도 있다고 제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산출된 승객 당 평균 공간이란 승강기 용량 즉 카가 만차 될 경우 정격하중을 초과하지 않도록 파운드 또는 킬로그램으로 표현되고 평방피트로 환산된, 사람의 형태를 수용할 수 있는 최적의 공간으로 표현되고 있다. Fig.
승강기와 관련하여서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여러 나라들의 승강기 표준 규격과 안전 기준이 무엇으로 통합되고 있는가? 오늘날 대부분의 기술들은 ISO (국제 표준화 기구),IEC(국제전기기술위원회) 등 표준화 기구에 의해 표준화가 이루어진다. 승강기와 관련하여서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여러 나라들의 승강기 표준 규격과 안전 기준이 유럽 기준인 EN-CODE로 통합되고 있다[1]. 승강기에 관련된 표준은 ISO TC 178(IOC 승강기 분과위원회)에서 다루어지고 있으며 ASME(미국공업규격)과 JIS(일본 산업 표준) 등도 국제회의를 거쳐 EN-CODE의 부록으로 첨가되고 추후에는 모두 단일한 코드로 통합되어가는 수순을 밟고 있다.
승강기설치에 있어서 빠른 의사결정을 할 수 없는 요인은? 따라서 승강로의 치수 역시각 승강기 회사별 최소치만을 규정하고 있으므로 역시표준화 되었다고는 보기 힘들다. 이렇게 표준화 되지 않은(비표준) 승강로에 대한 승강기의 크기 결정은 승강기의 용도와 이용량 평가에 의해 결정된다. 이는 승강기설치에 있어서 빠른 의사결정을 할 수 없는 요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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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ritish Standards Institution (2015). BS EN 81-1:1998+A3:2009 Safety Rules for the Construction and Installation of Lifts: Electric. British : British Standards Institution. 

  2. G. R. Strakosch & R. S. Caporale. (2010). The vertical transportation handbook 4th edition. Hobokon, NJ US : John Wiley & Sons, Inc. 

  3.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2018). Elevator Safety Inspection Standard,. Jinju Korea : Korea Elevator Safety Agency. 

  4. Korea Elevator Business Design. (2007). Guide to standards for elevator inspection. Jinju Korea : Korea Elevator Safety Agency. 

  5. J. P. Choi, J. K. Kang, D. Y. Kim, E .S. Jeong & J. W. Lee. (2012). A Study on Estimation of Coverage Area Per Elevator for High-rise Office Buildings.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28(10), 131-138. 

  6. J. P. Choi, J. W. Lee, J. K. Kang, D. Y. Kim & E. S. Jeong. (2011). A Study on Deriving the Optimal Elevator Vertical Zoning Method for Office Use of High-rise Buildings.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27(12), 181-188. 

  7. Y. G. Hyun & J. Y. Lee. (2018). Trands Analysis and Future Direction of Business Process Automation,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in the Times of Converg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11), 313-327. 

  8. Y. J. Cho. (2016). Improvement of Elevator Management System after Completio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16(5), 455-461. 

  9. W. Y. Kim & S. G. Park. (2013).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Integrated Framework linked Manufacturer-Specifications of the Elevators based on Android System, The Korea Navigation Institute, 17(6), 785-791. 

  10. H. J. Kim. (2012).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Estimation for the Flow Coefficient of Elevator Hoistway.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26(1), 4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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